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오현정 신임교수 부임: RNA 유전체 조절 연구실
작성일
2023.10.12
작성자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게시글 내용

오현정 교수는 KAIST 생명과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치고 Harvard Medical School 소속인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에서 postdoc training을 한 후에 올해 9월부터 생화학과에 부임하였다.



RNA유전체 조절 연구실에서는 단백질을 암호화하지 않는 RNA (noncoding RNA) 중에서 길이가 긴 ( >200 nt) “long noncoding RNA (lncRNA)”의 기능을 연구한다. 인간 유전체의 약 98%는 단백질로 발현되지 않는 noncoding DNA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Human genome project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된 noncoding RNA 중 가장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생각되는 lncRNA의 기능을 연구합니다. 특히 3차원 구조로 존재하는 유전체 (3D genome)를 조절하는 lncRNA의 epigenomic function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전체가 3차원에서 어떻게 구조화 되어있고, DNA가 어떻게 folding되어 loop을 형성하는지를 아는 것은 정교하고 복잡한 유전자 조절 기전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본 연구실은epigenomics, 3C-based technologies (Hi-C등), transcriptomics, proteomics, bioinformatics 등을 이용하고, lncRNA의 기능 연구에 필요한 테크닉을 개발 및 발전시켜서 3D epigenome을 조절하는 lncRNA의 새로운 기능을 밝히고자 합니다. 또한 lncRNA의 비정상적인 기능 및 3D genome의 비정상적인 조절이 질병의 발생에 미치는 기작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는RNA-based therapy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학생들 (대학원생 및 학부 인턴)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다립니다."

첨부
생화학과_학과소식_오현정.do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