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

Major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
취지 및 내용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자유전공은 변화의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인재상을 바탕으로 폭넓은 기초 소양을 갖추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현하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유전공 학생들의 학문적 수월성과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지원하고자 2009학년도부터 '자유전공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본 공모전은 4~5명이 한 팀을 이루어 참가, 1차 서류전형을 거친 후 2차 최종 프레젠테이션으로 금상, 은상, 동상 수상팀을 가리게 됩니다.

제1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09)
1) 주제
'규범과 비판적 판단'수업에서 다룬 고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인류나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2) 결선결과
제1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09)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현대사회의 소통 부재, 그 해결 방안에 대한 고찰 권범준, 오은경, 이상민,
조병연, 홍진주
상장 / 장학금 전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50점
은상 대한민국 사회 속의 공리주의 신현수, 심명규, 양지니,
최명준, 최예지
상장 / 장학금 반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30점
경영대학원 커리큘럼 비교 및 비판 구민수, 이승헌, 이종한,
윤여울, 황서연
상장 / 장학금 반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30점
동상 아프리카 사회의 기아문제 김지수, 이다예, 한지훈,
홍예희, 홍진혁
상장 및 상품 / 장학금 60만원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10점
한국 성범죄 문제의 해결
- 경제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
강미나, 권용하, 기아영,
김현우, 김희수
상장 및 상품 / 장학금 60만원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10점

제2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0)
1) 주제
정의의 관점에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대안 셋 이상을 열거한 다음 가장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라
2) 결선결과
제2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0)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한국의 아카데미아를 꿈꾸다
-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정의로운 大學相 3代 대학 개혁 마스터플랜을 중심으로
박동규, 유승오, 이민주,
이지윤, 최혜원
상장 / 장학금 전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50점
은상 인터넷 마녀사냥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 김소민, 박재현, 손동현,
이유진, 정주경
상장 / 장학금 반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30점
한국사회에서의 특수한 성 상품화 현상의 원인과 대안
- 한국인의 의식을 중심으로
이효린, 황지환, 김지희,
김강, 김승현
상장 / 장학금 반액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30점
동상 한국 대·중소기업의 기술적 관계에 관한 고찰과 해결방안
- 중소기업의 특허권 보호를 위한 제도를 중심으로
김민범, 김병서, 김은하,
김영익, 양다현
상장 / 장학금 60만원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10점
한국의 병역제도, 그에 대한 정의적 대안 제시 안형준, 김한얼, 김재현,
정다솔
상장 / 장학금 60만원 또는
리더십 마일리지 10점

제3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1)
1) 주제
정의의 관점에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대안 셋 이상을 열거한 다음 가장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라
2) 결선결과
제3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1)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개인정보 유출사태로 본 한국사회의 정보인권 침해와 해결방안 강하영, 권규원, 나원태,
이민형, 이송은
상장 / 상금 300만원
(개인별)
은상 운영주체의 권한 집중화와 장애인의 취약성을 중심으로 본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고인환, 권지윤, 김수현,
오동하
상장 / 상금 200만원
(개인별)
동상 포퓰리즘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올바른 선거문화 향유를 위한 정의적 관점의 대안 모색
김솔이, 김정연, 심민기,
이경태, 이상욱
상장 / 상금 100만원
(개인별)
장려상 학력 인플레이션의 늪에 빠진 한국 사회 구하기 고민혁, 박수민, 윤재연,
이영재, 정은조
상장 / 상금 40만원
(개인별)
창의적 재원의 창조적 재원화
- 오타쿠들의 지상화(地上化)를 위하여
간새롬, 김예슬, 박준성,
오나원, 조완철
상장 / 상금 40만원
(개인별)

제4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2)
1) 주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라.
2) 결선결과
제4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2)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우리나라의 미흡한 기초과학 연구 수준과 선도형 발전을 패러다임을 위한 기초과학 강화 방안 김재성, 김형준, 안지은,
정상문
상장 / 상금 155만원
(개인별)
은상 한국 사회 사면권 행사의 문제점과 제도적 개선방안
-악법과 관용 사이의 미묘한 줄다리기
임희중, 전형준, 정연지,
한혜련, 허다정
상장 / 상금 125만원
(개인별)
동상 현대판 죽음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하여
간주혁, 김민경, 이유경,
조동섭, 한민구
상장 / 상금 95만원
(개인별)
장려상 권위의 균열로 인한 한국 사회의 문제점 조명과 해결 방법
-정치사적 배경과 게임 이론 분석을 중심으로
김성진, 김일주, 여윤관,
정채리
상장 / 상금 60만원
(개인별)
우울증 공화국, 대한민국 :
정신 질환으로부터 유발되는 한국 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김우석, 안수현, 이기원,
정나영

제5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3)
1) 주제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그 해결방안 내지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라.
(예: 고교에서 행해지는 문과/이과 분리 교육 및 분리 입시가 한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
2) 결선결과
제4회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2012)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탐구 현장으로서 도서관의 역할 수행 미흡 이의현, 김용환, 이기혁,
이종하, 오경은
상장 / 상금 130만원
(개인별)
은상 한국 금융교육의 현주소와 개선방안
-통합형 신모델을 중심으로
이의주, 김형준, 김정아,
박건웅
상장 / 상금 100만원
(개인별)
동상 물감으로 그려낸 한국 교육의 미래: 기존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여러 주체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개선방안 김선영, 김연수, 류소현,
민정희, 최한솔
상장 / 상금80만원
(개인별)
장려상 한국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역사분쟁에의 효과적 대처를 위한 실천적 자주사관에 입각한 역사교육의 필요성 김선주, 양은철, 정지은,
오동재, 오영석
상장 / 상금 50만원
(개인별)
평생교육의 본래 취지에 대한 고찰과 문제점 및 그에 대한 해결방안 김명현, 문정민, 이혜리,
정지영, 홍윤지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
취지 및 내용

연세대학교 자유전공은 자유전공 신입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전공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2010학년도부터 매년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본 공모전은 다양한 전공에 대하여 학교가 정보를 주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능동적 주체가 되어 자신의 적성에 따른 전공 선택을 모색하고, 선택한 전공의 대학생활을 기획하며, 그 전공의 졸업 후 진로를 알아보는 등 전공에 관한 모든 것을 탐색함으로써 전공 선택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동료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유전공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본 공모전은 개인 또는 팀(3인 이하)으로 참가, 1차 서류전형을 거친 후 2차 최종 프레젠테이션으로 금상, 은상, 동상 수상팀을 가리게 됩니다.

제1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0)
1) 결선결과
제1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0)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학생설계 : 소통학 이민주, 윤소정, 박동규 상장 / 장학금 60만원
(팀당)
은상 학생설계 : 예술경영 양다현, 김승현 상장 / 장학금 40만원
(팀당)
학생설계 : 국제금융 김병서, 김민범 상장 / 장학금 40만원
(팀당)
동상 주전공 : 경영
복수전공 : 외교통상
김선혜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주전공 : 정치외교
복수전공 : 문화인류
연계전공 : 중국학
김병임, 전성빈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학생설계 : 거버넌스 경영 유승오, 구경모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학생설계 : 도시학 김재현, 황지환, 김소현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제2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1)
1) 결선결과
제2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1)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학생설계 : 의료경영학 나아영, 노기현, 홍지혜 상장 / 장학금 60만원
(팀당)
은상 학생설계 : 공동체 관계학 김현진, 류홍, 신유정 상장 / 장학금 40만원
(팀당)
학생설계 : 리스크 관리학 김정연, 심민기, 이경태 상장 / 장학금 40만원
(팀당)
동상 학생설계 : 통섭학 이지나, 박서정, 이유진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학생설계 : 공정경제학 고민혁, 이동욱, 이상욱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학생설계 : 통합적 인문학 유소연, 김혜진 상장 / 장학금 30만원
(팀당)

제3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2)
1) 결선결과
제3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2)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학생설계 : 글로벌환경사회학과 김민경, 이유경, 이재용 상장 및 상금 120만원
(팀 전원)
은상 학생설계 : 여가학 전형준, 정연지, 허다정 상장 및 상금 80만원
(팀 전원)
학생설계 : 국가원조학 김재성, 김형준, 안지은
동상 학생설계 : 예술과학 김지윤, 이지수 상장 및 상금 50만원
(팀 전원)
학생설계 : 지속가능개발학 고유진, 정나영, 안수현
학생설계 : 소셜클라우드 프로그램 김성진, 양지성, 이강우

제4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3)
1) 결선결과
제4회 자유창의 장학생 전공탐색 공모전(2013) 결선결과
구분 주제 성명 시상내역
금상 학생설계 : 실버시스템학과 김지수,박인영, 오동재 상장 및 상금 120만원
(팀 전원)
은상 학생설계 : 빅데이터분석학 김선주,양은철, 정지은 상장 / 장학금 80만원
(팀당)
학생설계 : 글로컬문화산업학 이연준,주현우, 오영석
동상 학생설계 : 금융감독학 강지석,김정헌,조문주 상장 / 장학금 50만원
(팀당)
학생설계 : 글로벌균형발전학과 송서호,김태은, 임수연
학생설계 : 국제분쟁협상학과 이진슬,김유라, 김정아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에 관한 학생 인터뷰
  • 1.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
  • 2. 논문 및 발표 준비를 하는 동안 애로사항 및 좋았던 점
  • 3. 공모전 행사에 대해 아쉬웠던 점
김재성 (자유전공 12)

1. 자유창의 장학생 공모전은 자유전공의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떤 타 학과에서도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정도 규모의 공모전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학과 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큰 규모의 공모전이 존재한다는 것은 신입생으로서 큰 기회였으며 우리 과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대학 입학 얼마 후 공모전을 통해 한 팀의 일원으로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가 본다는 것은 다른 학과 활동으로는 얻을 수 없는 매우 값진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가장 큰 애로사항은 아무래도 1학년 학생들끼리 논문을 작성하다보니 논문의 형식에 대하여 뚜렷한 방향성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가진 팀원들이 모여 진행해아 했으므로 의견의 충돌 또한 적지 않았으며, 큰 무대에서의 발표 경험이 없어 발표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한 경험 자체가 모두 좋았던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작성해보며 논문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공부해보고, 비중 있는 조모임과 큰 무대에서의 발표를 직접 해보는 것은 모두 1학년으로서 큰 경험이 되었습니다.

3. 아쉬웠던 점은 행사가 너무 1학년들만의, 특히 공모전에 참여한 학생들만의 축제로 이어졌다는 점이었습니다. 비록 자유전공이 형식적으로는 모집단위로서만 기능하지만, 선배들에게도 자유전공 출신 학생으로서 과 행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면 좀 더 크고 의미 있는 자유전공만의 축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허다정 (자유전공 12)

1. 지난 일 년을 되돌아보면 자유창의 공모전에 친구들과 팀을 이뤄 참가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학기 공모전은 전공을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2학기 공모전에서는 1학기 공모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탐구했습니다.

2. 두 공모전 모두 재미있었지만 한국사회를 진단하고 문제를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2학기 공모전이 더 흥미로웠습니다. <규범과 비판적 판단>에서 배운 내용도 참고하고 사면권에 관련하여 의문가는 점을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님께 인터뷰하기도 하면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인터뷰도 하면서 평소 관심 있던 주제인 사면권에 관해서 폭 넓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상의하며 공모전을 준비하며 친구들과 더욱 친해졌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했던 경험은 앞으로 조모임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자유창의공모전은 자유전공 학생들의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교나 다른 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회인 자유창의 공모전을 친구들과 함께 준비하면서 협력하는 법을 배웠고, 전공도 탐색하고, 더 나아가 사회를 진단해볼 수도 있었습니다. 자유전공 학생이었기 때문에 누릴 수 있었던 자유창의공모전을 통해 저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소중한 친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유경 (자유전공 12)

1. 저는 1학기 자유창의전공탐색공모전, 2학기 자유창의공모전을 모두 참가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상을 받고 안 받고의 여부를 떠나서 자유창의공모전은 저에게 좋은 경험과 추억을 주었습니다. 먼저, 자유창의 전공탐색 공모전을 통해 전공에 대한 다양한 탐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조가 선택한 글로벌환경사회학은 환경학, 사회학을 융합한 학과였는데, 우리 스스로가 전공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공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가 필요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사회학의 폭넓은 연구 범위에 대해 감탄을 하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사회과학 분야 전공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경학과 환경 컨설턴트라는 처음 들어보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면서 기존 문과 이과의 구분을 넘어선 직업 탐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2학기 자유창의 공모전에서는 사회 문제에 대해 다루면서, sns, 외국인 노동자, 노인 문제 등 사회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우리 조가 선택한 ‘현대판 죽음’ 문제는 우리가 아직 젊다는 이유만으로, 또 우리 주변에 그런 나이든 분들이 없다는 이유로 잘 생각하지 않고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평소 우리가 외면하고 있던 노인 문제, 복지 문제들을 생각해보고 연구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공모전을 통해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한 경험은 저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1학기 공모전과 2학기 공모전 둘 다 참여하고 발표해보면서, 1학기와는 달리 2학기에 한 단계 더 발전한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발표에 있어서, 1학기 때는 실수도 많이 해서 저 자신에게 아쉬움이 많이 남았지만, 2학기 때는 1학기 때 경험을 바탕으로 열심히 준비한 결과, 주변에서 좋은 평가를 해줘 저 자신에게도 만족스런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2. 물론 자유창의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움들도 있었습니다. 특히 소논문을 준비할 때, 아직 1학년 이다보니 논문을 읽고 해석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 자료들과 근거들을 조사할 때 우리가 의도한 바와 다른 자료들을 발견하면 연구하던 내용들을 다시 처음상태로 복귀해야 해서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어려움들을 이겨내고 나서 완성된 논문을 만들어냈을 때는 그 어떤 때보다 기쁘고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조모임에 있어서, 처음에는 조원 각자의 의견이 다양하여 이를 하나로 뭉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갖고 오랜 시간동안 이야기 하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조율할 수 있었고 모두 만족하는 결과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조원들과 정말 좋은 추억들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자유 창의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RC환경은 우리에게 공모전을 준비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려면 조모임이 필수인데, 이 때 조원들이 모두 기숙사에서 살아 모이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또 모여도 다들 기숙사에 살기 때문에 밤을 새서 조모임을 하는데 부담이 없었고, 그 과정에서 조원들과 좋은 추억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모임을 위한 공간도 커뮤니티 룸 등 많은 공간들이 주어져 공간을 찾는 데 어려움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RC환경 덕분에 우리가 자유창의공모전을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아쉬운 점은 별로 없지만 공모전 준비 기간이 시험기간과 겹치고 시간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에 평소 공부와 공모전 준비를 병행할 때 많이 힘겨웠습니다. 특히 2학기 공모전을 준비할 때, 화요일은 1교시가 있는 날이었는데 전날 조모임이 새벽 5시에 끝나서 잠도 제대로 못자고 수업에 가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고 학업에도 집중하기 힘들어 조원들이 많이 지치곤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힘든 과정이 있었기에 공모전을 통해 얻은 결과가 더 빛났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