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국가와 사회

UCD1101 현대사회와사회학(Sociology in Contemporary Society)
산업 혁명과 프랑스 혁명 이후 서구의 옛 질서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사회 질서가 움터 나오던 격변기에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하여 깊은 수준에서 해명하고자 한 학문, 곧 사회학이 태어났다. 이 변혁의 물결이 온 세계를 뒤덮으면서 사회학도 세계의 학문으로 발돋움하여 오늘의 사회 구조와 변동의 맥락에서 삶의 문제를 풀어보기에 이르렀다. 새 천년을 맞는 오늘 우리의 삶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다. 한 문명권의 문제처럼 생각되었던 산업화와 자본주의, 민주주의, 그리고 근대성과 탈근대성과 같은 현상이 이제 범세계의 문제가 되고, 우리가 부딪히고 있는 문제도 미해결 상태인데 여기에 새로운 세기의 과제가 덧붙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오늘의 사회에서 우리가 맞닥뜨린 문제는 근본에서 무엇이며 또 그것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 것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새로운 문제의식을 가지지 않을 수 없고 마땅히 문제를 새롭게 접근하여 더욱 적절한 해답을 찾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 과목은 1) 우리의 삶과 사회의 맞물림에 대한 사회학의 특유한 분석 시각을 검토하고, 2) 이러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삶의 여러 과정과 영역에 대하여 살펴본 다음, 마지막으로 3) 한국 사회의 구조와 변동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사회학의 빛으로 조명하여 성찰하고자 한다.
UCD1104 현대한국정치사의쟁점(Contemporary History of Korean Politics)
본 강의는 해방이후 한국 정치가 걸어온 역사적 경험을 재검토하며,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의 정치사적 이해 및 분석 시각을 갖도록 유도함을 그 목표로 한다. 해방이후 한국 정치의 주요 이슈가 되어왔거나, 현재 등장하고 있는 주요 정치적 사안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전개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일본 식민지 지배 및 미군정 3년이 남긴 정치적 유산, 권위주의 정치의 형성, 경제발전의 정치․사회적 문제점, 군부의 정치 개입, 한국 정치 민주화 과정, 노동 운동 및 노사 정의 관계, 농민 운동, 환경 운동을 위시한 여타 시민운동, 제도권 정치의 주요 이슈들(정당 및 선거 정치), 그리고 한국 정치의 보수성과 변혁 가능성의 문제 등이 다루어 질 것이다.
UCD1105 시민사회와자원봉사(Civil Society And Voluntarism)
다가올 새 천년에는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으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정의롭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이룩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진정한 민주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발적으로 나서야 한다. 자원봉사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지키기 위해 필수적인 수단이며 평화와 정의를 실현하는 원동력이다. 미래사회의 주역이며 현재는 학습공동체의 일원인 대학생들에게 시민사회발전과 자원봉사를 이해시키고 경험하게 하는 것은 새 시대를 준비하는 대학의 필수적인 과제이다. 본 과목은 시민사회와 자원봉사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의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field study로서의 자원봉사 실습을 통해 미래의 한국을 책임과 신뢰에 바탕을 둔 건강한 공동체로 재건하는 데 주역을 담당할 대학생들에게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의 기회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UCE1106 미디어.사회.문화의이해(Understanding Media, Society And Culture)
가) 개설취지 : 정보화 사회에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언론매체에 관해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논의를 소개한다. 이 논의를 바탕으로 21세기 새로운 언론의 패러다임을 정립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나) 수업목표 : 1. 언론의 역사와 정치, 사회, 문화적 합의를 정리한다. 2. 정보화 사회에서의 언론의 역할을 분석, 전망한다. 3. 21세기 언론의 문제점을 적시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UCI1109 법과사회질서
경제사회 관련 법률의 내용과 적용을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UCI1137 자유민주주의와시민사회(Liberal Democracy And Civil Society)
오늘날 자유민주주의의 제원리는 서구사회에서는 쟁취나 논쟁의 대상이 아니라 누구나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생활의 원리가 되어 있다. 그리고 또한 현대사회의 어느 정치 체제도 자기들의 체제가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체제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는 오늘날의 정치체제, 사회구조를 이해하는 데에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서구 민주사회의 시작인 근대 시민사회는 시민혁명이라는 봉건사회의 구조적인 대변혁과, 이와 동시에 또는 시기적으로 이 보다 약간 앞서 자유민주주의 이념이 봉건 사회를 뒷받침하던 이데올로기에 대한 승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전제 하에 서구 민주사회의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근대 시민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시민 혁명과 자유민주주의의 전개를 고찰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유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자유민주주의의 주요 개념에 대해 분석, 논의한 후에 자유민주주의의 대표적인 이론들이 소개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시민사회의 특징과 구조가 봉건 사회와의 대비에 의해 논의될 것이다. 끝으로 자유민주주의가 시민사회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나아왔는지를 고찰한다.
YCH1002 국민국가와공공성(NATION-STATE AND PUBLICNESS)
이 과목에서는 세계화 시대로 일컬어지는 21세기에 국민국가의 단위로 움직이는 공공성 (the public sphere/ publicness)과 민주주의의 위기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차원에서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오늘날 우리사회를 포함하여 인류사회를 위협하는 여러 문제점들, 예를 들어 외국인의 유입과 다문화사회적 현상의 증대로 인해 초래된 네이션(nation)에 기반을 둔 국민국가의 사회통합력의 동요, 세계화의 진전으로 인해 초래된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분열(비정규직 노동자 및 청년 실업 등)의 문제, 그리고 이런 여러 현상으로 인해 초래되는 공공성 및 민주주의의 위축 등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를 탐색한다. 이런 공동 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전지구적인 시야 속에서 우리 시대의 문제를 폭넓게 사유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세계시민적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YCH1201 세계화와글로벌거버넌스(Globalization and Global Governance)
본 강좌는 국제행정과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가와 사회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학부생들을 위한 필수교양과목이다. 오늘날 세계화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상호의존성 증가에 따라 개별 국가들이 단독으로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이 늘어나면서 국가 이외의 다양한 주체들, 특히 각종 NGO와 국제기구들의 역할과 영역이 늘어나고 있다. 본 강좌는 다양한 국제적 이슈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NGO와 국제기구들의 실체와 역할을 이론적, 실증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진단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의 국제행정과 글로벌 거버넌스의 의의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한다.
YCH1202 정책과공공리더십의이해(Public Policy and Leadership)
국회나 정부는 국정목표를 추구하고 시장실패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정책을 만들고 실행한다. 특히 국가적 위기상황이나 지역갈등과 같은 만성적인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제왕적 리더십보다는 건전한 민주시민정신과 소프트파워에 바탕을 둔 민주적이고 통합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리더십의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공공리더십의 자질과 행태에 대한 학습함으로써 공공리더십의 자질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YCH1203 현대사회와행정(Moder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사회인은 매일 국가, 정부 등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이처럼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행정에 대해서 특별한 의식은 하지 않는다. 인간과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행정이 학문으로서 자리매김한 때는 1880년대 미국에서 부터이다. 본 강좌의 목표는 교양과목으로서 일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학문적으로는 100여년 남짓 연구가 시작된 행정에 대해서 사회과학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제공하고 다양한 행정현상에 대한 이해와 공공문제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있다.
YCH1204 국가관리학개론(INTRODUCTION TO STATE GOVERNANCE)
“국가관리학 개론”은 정치학, 행정학, 사회학 등 여러 학문에서 발전한 국가관리학에 대한 이론들을 통섭적으로 고찰하는 사회과학 입문수준의 교과목이다. 점차 깊어지고 있는 세계화와 지방화의 흐름속에 국가관리(state governance)는 전통적인 민족국가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과제와 임무를 지니게 되었다. 특히 세월호 참사를 비롯한 일련의 국가적 재난들은 사회의 안정적 발전과 지속에 국가관리의 범위와 능력에 대한 깊은 관심을 야기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이 교과목의 주관기관인 국가관리연구원은 지난 20세기에 발전된 다양한 국가이론, 국가관리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동시에 21세기 새로운 환경 속의 국가관리에 대한 넓은 시야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앞으로 이 교과목은 국가관리연구원장의 책임 하에 국가관리연구원 참여교수와 연구원들은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국가관리학의 정립과 발전을 위해 학생들과 같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과목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YCH1301 대한민국의건국과발전(NATION BUILDING AND DEVELOPMENT OF KOREA)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과정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은 세계사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성공 사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교육의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역이나 시위 현장 나아가서 인터넷 공간 등에서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만 들린다. 이 강의는 대한민국의 엄청남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머지않아 부닥칠 미래의 선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의 굽이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서 ‘성공’을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YCH1302 진보와보수(THE PROGRESSIVE AND THE CONSERVATIVE)
근대 사회의 등장 이후 어느 나라이건 진보 대 보수를 둘러싸고 이념논쟁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 사회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이 강의의 목표는 진보와 보수를 중심으로 이념구도와 이념논쟁을 살펴보는 데 있다. 강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전반부에서는 서구 이념구도의 역사와 우리 사회 이념구도의 특징이 다루어진다. 자유와 평등, 국가와 시장, 성장과 분배 등 이념구도의 핵심을 이루어온 문제틀을 서구적 시각과 한국적 시각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이어, 후반에서는 이념 구도의 주요 쟁점들을 검토한다. 경제체제, 복지국가, 대북정책, 그리고 문화적 기초를 둘러싸고 토론되어 온 쟁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전반부와 후반부를 마감하는 데 우리 사회에서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사회과학자와 시민운동가의 강연을 통해 우리 사회 이념 문제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토론하고자 한다.
YCH1303 대한민국의산업화와민주화(INDUSTRIALIZATION AND DEMOCRATIZATION OF SOUTH KOREA)
본 수업은 5.16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 과정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공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공적 토론의 영역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는 대한민국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 강의는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들이 멀지 않아 부딪힐 미래의 선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사의 굽이마다 발견되는 밑으로부터의 분출과 위로부터의 압력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개입과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누적적으로 조합된 결과가 바로 오늘 우리가 `성공`를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임을 분석한다. 특히 경이로운 경제발전이 국내외의 다른 영역에 미친 영향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YCH1601 재산거래와법(BUYER`S MANUAL: INTRODUCTION TO LAW ON SALES)
동산과 부동산 등 재산거래의 기본적인 내용을 강의하는 교과목입니다. 예를 들어 시계를 매수하였는데 나중에 “내가 진짜 소유자다”라고 하면서 시계의 반환을 구하는 경우, 또는 부동산을 매수하였는데 그 부동산에 전주인의 허락을 얻어 신축된 건물이 있는 경우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매수인이 어떠한 권리를 가지는지 배우게 됩니다. 재산거래는 위 예에서 말한 매매 외에도 다수 있지만 역시 대종을 차지하는 것은 매매입니다. 그 대상이 되는 물건은 무척 다양하지만 크게 동산과 부동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의는 동산매매의 경우와 부동산매매의 경우로 나누어, 각 경우에 매매계약의 당사자는 어떠한 권리의무를 지게 되는지, 계약의 불이행이 있는 경우 어떻게 계약이 처리되는지, 부동산 거래에서 등기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등에 관하여 배웁니다.
YCH1602 헌법의이해(INTRODUCTION TO CONSTITUTIONAL LAW)
헌법의 이해는 국가 및 사회공동체의 근본규범인 헌법의 개념과 특징, 헌법의 생성과 보호와 관련한 쟁점, 헌법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 헌법의 기본원리, 헌법에 따른 국가권력의 형성과 운용을 학습하게 된다.
YCH1603 가족생활과법(FAMILY MATTERS: INTRODUCTION TO FAMILY LAW)
가족은 가장 작은 사회구성단위로서 법률지식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지만, 이는 큰 오산입니다. 남녀가 혼인하였다가 이혼하는 것, 자녀를 낳아 양육하는 것, 유언을 남기거나 남기지 않고 사망하여 상속이 이루어지는 것 등은 모두 법률문제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이와 같은 가족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관한 법률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가족으로서 어떠한 권리의무를 가지는가에 관하여 배웁니다.
YCH1604 인권정책과법(INTRODUCTION TO HUMAN RIGHTS AND POLICY)
‘인권정책과 법’은 국가 및 사회공동체가 공동체를 형성하는 기본목적인 인권의 보장을 위한 법적 쟁점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고하여 인권감수성이 투철하고 섬김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강좌의 목적이 있다. 이 강좌의 기본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보장의 이론과 역사에 대한 기본인식을 제공할 수 있는 자료들을 통해 인권보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둘째, 국가, 시장, 국제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인권문제가 제기되고 해소되는 메카니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권보장의 다양한 측면을 제시한다. 셋째, 수강생들이 소수자의 보호, 북한문제, 과학기술의 발달, 과거청산과 같은 당면한 현실적 주제를 소재로 인권보장의 시각에서 법과 정책의 문제를 고찰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넷째, 인권친화적 국가정책의 수립과 실현을 통한 인권의 보장은 인권침해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법적 구제 메카니즘을 핵심으로 하므로 인권침해의 구제방법을 국내외의 제도와 쟁점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YCH1605 창업204:현대사회생활과지식재산의보호(START-UP204: SOCIAL CARRIER AND THE PROTEC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현대 시민의 기본 소양으로서 알아야 할 지식재산과 지식재산의 보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본 교과목은 최근 문제되고 있는 저작권과 특허권 및 상표권, 영업비밀과 부정경쟁행위 등의 내용을 대학 초년생의 수준에서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서 응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넷 등으로 통한 실생활에서 저작물의 보호와 침해를 하지 않도록 교육하고, 또한 개발한 아이디어의 보호 및 표장의 보호에 관한 내용을 습득하여 장차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YCH1606 범죄와형벌(INTRODUCTION TO CRIMINAL JUSTICE)
이 과목은 범죄의 원인을 탐구하는 범죄학(criminology), 경찰(policing), 법집행(law enforcement), 범죄수사(criminal investigation), 체포와 구속(arrest)의 결정, 기소(prosecution), 재판(trial), 상소(appeal), 행형(penology), 형사정책의 수립, 적법절차와 인권보장, 피해자학(victimology) 등을 모두 아우르는 형사사법(criminal justice) 전반의 핵심내용을 학부수준에서 안내하는 과목이다. 장차 경찰, 법원, 검찰, 교정, ‘범죄예방과 형사정책을 수립하는 컨트롤 타워(국회와 법무부)’ 분야로 진출할 꿈을 가진 학생들이 이 과목의 예상 수요자들이다. 미국의 학부와 국내의 다른 대학의 학부(예를 들어 한국외국어대학 학부의 ‘범죄수사입문’이창현 교수담당)에서 이 과목의 수요는 이미 검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