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지방자치·도시행정전공

지방자치/도시행정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X6005

(행정계열 공통)

지방자치와 공동체(Local Governance and Community) 지역공동체의 통치구조와 풀뿌리 자치를 함께 검토하는 과목이다.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지방행정이 기여할 방안을 강구한다.

GPX6012

(행정계열 공통)

지역개발과 행정관리(Regional Development and Public Management) 지역개발을 위한 정책, 전략, 관리기법, 등 지역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행정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

GPX6015

(행정계열 공통)

지역정책결정의 정치경제(POLITICAL ECONOMY OF POLICY-MAKING IN LOCAL GOVERNMENT) 원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정책일반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기법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이들이 실제 정책결정 및 평가과정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것이다. 수업에 는 발표가 있고 다양한 읽을거리들이 제시될 것이며 수업은 토론 위주로 진행된다.

GPK7040

(행정계열 공통)

지방정부와 조직행태( LOCAL GOVERN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UR ) 조직행태론의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지방정부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행태론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들 중 개인과 집단에 관련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학생들의 사례조사와 발표를 통해 실제 조직에서 조직행태 관련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GPK6003

지방재정 세미나(Seminar in local public finance)

재정기능의 정부간 배분의 원칙, 재정분권화의 이론적 근거, 지방정부수입의 유형과 기준, 지방재정조정제도, 그리고 지방정부의 재무행정에 대하여 살펴본다.
GPK6004 지방정치 및 의회론(Local Politics and Governance) 자치의식, 지방선거, 주민단체, 지방자치의 정당화 문제를 논의하고 지방의회의 운영과 실제를 파악해 본다.
GPK6005 도시정책 및 계획론(Urban Policy and Planning) 도시정책과 계획에 관련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외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GPK7005 도시 및 지역경제론(Urban and Regional Economics) 도시정부와 지방정부의 경제적 기능, 지역경제의 현황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및 정책도구, 도시 문제와 지역개발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한 경제학적인 기법의 응용 등을 살펴본다.
GPK7006 국토개발정책 및 균형발전(National Development Policy and Balanced Development) 바람직한 국토 공간구조와 정주체제 형성을 위한 국토개발과 지역개발정책에 관련된 제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국토개발과 지역개발에 관한 계획적 노력과 정책을 분석한다.
GPK7011 도시 및 지역행정세미나(Seminar on Urban and Local Administration) 도시행정과 지방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되는 특수 문제의 분석 및 사례를 연구한다.
GPK7016 성과관리와 지방재정관리(Performance and Financial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성과관리의 기본개념, 성과측정 방법, 성과관리와 재정관리의 통합방법, 산출물 예산과 결과지향예산 등 지방정부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공공관리 및 재무관리 기법을 강의한다.
GPK7020 거버넌스와 행정환경(GOVERNANCE AND ADMINISTRATIVE ENVIRONMENT) 변화하는 행정환경이 국정운영방식과 거버넌스 개혁에 미친 영향에 대해 탐구한다. 거버넌스 개념과 이론의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거버넌스 개혁의 실제사례들을 분석한다.
GPK7022 지방자치세미나(Seminar On Local Administration) 지방자치의 이념과 발전과정,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과 기관구성 형태, 자치단체의 권한과 사무를 비롯한 자치조권, 자치행정, 지방재정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지방자치와 지역갈등, 거버넌스 등 이슈와, 특히 자치단체의 재정위기와 관리 문제 등에 대한 발표.토의를 통하여 지방자치제 본격 도입 이후 현 시점에서의 한국 지방자치의 도전과제와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GPK7024 관광 및 지역경제론(Tourism and Regional Economy) 관광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현상을 지역경제학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관광재의 특성, 관광수요 추정방법, 관광자원 공급이론 등을 소개한다.
GPK7027 커뮤니티 복지제도론(INSTITUTE OF COMMUNITY WELFARE) 지역개발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은 다분히 ‘물리적 환경’의 개발에 초점을 두는 측면이 강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종합적 개발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지역발전을 위해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의 입안 및 시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강의는 지역사회와 지역복지의 개념 및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지역복지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GPK7033 도시와 사람Ⅰ(City and a ManⅠ) 현대도시는 산업혁명 이후 정보화과정을 거치면서 복잡하게 변모하고 있다.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당면과제의 해결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시의 발생과정, 현대도시와의 특성, 광역행정, 토지이용 및 도시화의 역기능적인 요소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GPK7036 지방정부와 세계화(Local Government and Globalization) 세계화와 행정이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되면서, 지방정부 역시 이러한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본 과목은 세계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과 갈수록 중요해지는 세계화에 대하여 지방정부가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GPK7039 지역사회 조사방법(Research Method for Local Society) 본 수업은 행정학과 정책학에서 사용하는 연구방법론을 이해시키고, 이를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능력을 배양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항후 실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이해할 뿐 아니라 관련 연구를 실시 할 수 있도록 여러 연구설계방법과 기법을 공부하게 된다.
GPK7040 미래사회의 농업과 식품(Agriculture and Food in Future Society) 4차산업혁명시대로 요약되는 미래사회에서 농업과 식품의 변화되는 모습을 예측하고 미래사회에서의 기능과 역할을 고찰한다. 농업과 식품과 관련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징을 강의와 토론을 통하여이해하고 이를 행정, 경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PK7041 지방정부와 과학기술혁신정책(Local Government and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Policy) 인공지능과 생명과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과학기술의 역할은 갈수록 커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과학기술혁신정책과 지방정부의 관계 및 이를 촉진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살펴 본다. 특히 학문적 논의 뿐만 아니라 각 정부가 실행하고 있는 정책 사례들을 분석한다.
GPK7042 사회적가치와혁신(Social Value and Innovation) 최근들어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혁신에 대한 논의가 크게 확장되는 '사회적 가치 시대의 도래'를 경험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공공조직들 뿐 아니라 경제적 가치를 우선하는 기업조직에서도 조직의 정책성과 전략의 대전환이 관찰된다. 정부, 기업, 시민사회, 사회적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가 강조되고, 집합적 임팩트가 주목받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사회적 가치 생태계의 변화를 조망하고, 이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사회혁신 사례에 관해 탐구한다. 공공가치 융합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가치 시대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고, 사회혁신에 관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공공 및 민간부문 조직들의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책적 합의를 모색한다.
GPK7043 공공가치거버넌스세미나(Seminar on Public Value Governance)  본 강의는 수강생들이 공공 가치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현대 한국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하며, 스스로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특히, 국가 내 행위자, 비국가 행위자들의 역할이 커진 거버넌스에서 공공 가치가 가지는 함의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