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ABOUT YSIT

부서소개

Offic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부서소개 이미지

연세대학교 정보통신처는 교수와 학생의 연구 및 실습지원, 학사 및 일반 행정 업무의 자료처리 등 교육 연구, 행정 업무 전산화를 지원할 목적으로 1969년 11월에 전자계산소로 설립되었다. 이후 연구 중심대학으로의 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교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1992년 3월 1일 연세전산원으로 승격되었고, 1994년 3월부터는 사회교육원 정보처리 전문과정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초고속 정보통신망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화 기기의 기술 혁신 및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활용, 멀티미디어 기술 극대화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산원, 통신실, 교환실, 음영교육 연구소를 통합하여 1996년 3월에 정보통신처로 발족하였고, 2009년 3월에 학술정보원으로 직제 개편되었다.
2022년 3월, 교내 분절된 정보화 시스템 표준화 및 통합된 행정업무 지원, 교내 정보화 사업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우리 대학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보화 마스터플랜 수립 및 운영을 위하여 정보통신처로 직제 개편되었다.
정보통신처는 2003년 7월에 통합학사정보시스템을 구현하여 가동 중이며, 우리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시공간을 초월하여 연구, 교육, 행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는 정보기반 구축을 목표로 2004년 9월에 연세 기가비트(10Gbps)네트워크 전산망 구축을 완료하였다. 이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전사적 YS e-campus 구현 및 세계적 21세기 선진 연구 중심 대학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