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로드맵
┃교과과정 이수 방법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먼저 <기초> 과목(전공 필수)을 수강한 다음에 <공통> 과목(전공 선택), <확장> 과목(전공 선택), <심화> 과목(전공 선택) 순으로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여러 가지 세부 분야가 있으므로 분야별 로드맵을 활용하여 교과목을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교과과정에 나와 있는 모든 과목이 매 학기 개설되는 것은 아니므로 학기마다 개설되는 과목을 확인해야 한다.
기초 → 공통 → 확장 → 심화
∘ 기초 과목: 한국어문학 기초 과목 (전공 필수)
∘ 공통 과목: 한국어문학 공통 과목 (전공 선택)
∘ 확장 과목: 한국어문학의 전공지식을 확장하는 과목 (전공 선택)
∘ 심화 과목: 한국어문학의 전공지식을 심화(융합/응용)하는 과목 (전공 선택)
┃기초과목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기초> 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기초> 과목은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국어국문학과의 학문적 성격을 파악하고, 전공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획한 과목으로서 이들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의 언어와 문학에 학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2013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한국어문학의 이해], [우리말연구의 첫걸음],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네 과목을 모두 <기초> 과목으로 이수해야한다.
국어국문학과 기초 과목 |
||
~05학번까지 |
06~12학번 |
13학번 이후 |
우리말연구의 첫걸음 문학이란 무엇인가 |
우리말연구의 첫걸음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
한국어문학의 이해 우리말연구의 첫걸음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
┃세부분야별 교과과정 이수 로드맵
1. 국어학, 한국어교육, 언어정보학, 언어사회문화
· 공통 과목: 국어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국어국문학의 기초 과목을 모두 이수한 후에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국어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다음과 같다.
▷ 국어통사론 · 국어음운론 · 언어학의 이해 · 국어정서법
· 확장 과목: 공통 과목과 기초 과목을 이수한 후에 관심 영역을 발전시켜 확장 과목으로 진입한다. 이 단계부터는 국어학, 한국어 교육, 언어 정보학, 언어 사회 문화의 총 4개의 세부 영역이 있다. 각 영역 별 개설 과목은 다음과 같다.
▷ 국어학 관련 개설 과목: 국어형태론 · 국어의미론 · 국어음성학 · 국어어휘론 · 중세국어자료강독
▷ 한국어 교육 관련 개설 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언어습득론
▷ 언어 정보학 관련 개설 과목: 국어정보학 · 자료전산처리방법론
▷ 언어 사회 문화 관련 개설 과목: 국어화용론 · 국어방언학 · 문자학
· 심화 과목: 심화 과정은 확장 과목들을 이수한 뒤에 보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선택하여 수강한다. 각 영역별 심화 과목은 다음과 같다.
▷ 국어학 관련 개설 과목: 국어문법학사 · 국어학자료강독 · 우리말의어제와오늘
▷ 한국어 교육 관련 개설 과목: 한국어이해교육론 · 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어휘교육론 · 한국어표현교육론
▷ 언어 정보학 관련 개설 과목: 국어사전편찬학 · 한국어말뭉치언어학의이해
▷ 언어 사회 문화 관련 개설 과목: 사회언어학 · 문화간의사소통
2. 고전소설, 한문학, 고전시가, 구술서사, 고전과 문화연구
· 공통 과목: 고전문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국어국문학의 기초 과목을 모두 이수한 후에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고전문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다음과 같다.
▷ 고전소설의 이해 · 한문학의 이해 · 고전문학 전공을 위한 한문 · 한국 고전 시가의 이해 · 한국 구전 이야기의 탐색 · 한국의 노래 · 한국고전문학사
· 확장 과목: 기초 과목과 공통 과목을 이수한 후에는 관심영역을 발전시켜 확장 과목으로 진입한다.
▷ 고전소설 관련 개설 과목: 한글 고전소설 읽기 · 한국소설과 한문소설
▷ 한문학 관련 개설 과목: 한국 한문학 작가론 · 한국한시 · 한국한문산문 · 한국고전비평
▷ 고전시가 관련 개설 과목: 고려가요론 · 시조가사론 · 고전시가읽기
▷ 구술서사 관련 개설 과목: 구술과 연행 · 고전문학과 민속 · 문헌설화읽기
▷ 고전과 문화연구 개설 과목: 고전문학과 젠더 · 고전문학과 공연예술 · 한문 번역의 이론과 실제
· 심화 과목 : 심화 과정은 관련 과목의 이해를 심화, 발전시킬 수 있는 과목으로 세부 영역에 따라 연계성 있게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각 영역별 심화 과목은 다음과 같다.
▷ 고전소설 관련 개설 과목: 고전소설과 판소리 · 고전소설의 출판과 유통
▷ 한문학 관련 개설 과목: 전근대의 문학/문화교류 · 동아시아한문학
▷ 고전시가 관련 개설 과목: 향가론 입문 · 근대시가론
▷ 구술서사 관련 개설 과목: 구술과 서사 · 한국 신화의 이해
▷ 고전과 문화연구 개설 과목: 고전문학과 인접 예술 · 고전문학과 공간 · 고전문학과 문화 콘텐츠 · 한국의 옛날 책 · 한문 번역의 실습 · 고전문학과 대중문화의 근대적 형성
3. 현대문학, 현대문화연구, 창의적 글쓰기와 매체
· 공통 과목 : 현대문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국어국문학의 기초 과목을 모두 이수한 후에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현대문학 분야의 공통 과목은 다음과 같다.
▷ 현대소설읽기 · 현대시읽기 · 한국영화비평사 · 텍스트 분석과 작성 · 현대사회와 문학 · 동아시아비교문학
· 확장 과목 : 기초 과목과 공통 과목을 이수한 후에는 관심영역을 발전시켜 확장 과목으로 진입한다. 이 단계부터 현대문학, 현대문화 연구, 창의적 글쓰기와 매체 등 총 3개의 세부 영역이 있다. 각 영역 별 개설 과목은 다음과 같다.
▷ 현대문학 관련 개설 과목: 현대작가연구 · 희곡론 · 기록문학읽기 · 한국근대문학사
▷ 현대문화 관련 개설 과목 : 현대문화이론 · 문학과 게이밍 · 문화비평 쓰기 · 한국문학과 역사 · 이야기와 한국사회 · 뉴미디어와 디지털스토리텔링
▷ 창의적 글쓰기와 매체 관련 개설 과목 : 소설쓰기 · 시쓰기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심화 과목 : 심화 과정은 확장 과목들을 이수한 뒤에 보다 심화된 학습을 위해 선택하여 수강한다. 각 영역별 심화 과목은 다음과 같다.
▷ 현대문학 관련 개설 과목: 한국 근대 문학 원전 읽기 · 남북한 문학 읽기 ·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읽기
▷ 현대문화 관련 개설 과목 : 영상문학론 · 디지털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치료요법 · 생존 한국어: 디지털 시대의 모바일 학습 · 현대 비평 읽기
▷ 창의적 글쓰기와 매체 관련 개설 과목 : 문학 평론 쓰기 · 뉴미디어와 복합 양식적 쓰기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 · 디지털 창작: 디지털 콘텐츠로 윤동주 읽고 쓰기
4. 국어교육
5. 개설 교과목 표
학년 | 과목종별 | 학정번호 | 과목명 | 학점 | 학년 | 과목종별 | 학정번호 | 과목명 | 학점 |
---|---|---|---|---|---|---|---|---|---|
1 |
전필 |
KOR1001 |
한국어문학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309 |
문헌설화읽기 |
3 |
2 |
전필 |
KOR1101 |
우리말연구의첫걸음 |
3 |
3,4 |
전선 |
KOR3310 |
영상문학론 |
3 |
2 |
전필 |
KOR1102 |
문학이란무엇인가 |
3 |
3,4 |
전선 |
KOR3311 |
고전시가읽기 |
3 |
2 |
전필 |
KOR1106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313 |
고려가요론 |
3 |
2 | 전선 | KOR2002 | UT세미나 | 1 | 3,4 | 전선 | KOR3315 | 시조가사론 | 3 |
2 |
전선 |
KOR2301 |
현대사회와문학 |
3 |
3,4 |
전선 |
KOR3316 |
고전소설의출판과유통 |
3 |
2 |
전선 |
KOR2303 |
한글소설과한문소설 |
3 |
3,4 |
전선 |
KOR3317 |
한국문학과세계문학읽기 |
3 |
2 |
전선 |
KOR2304 |
시쓰기 |
3 |
3,4 |
전선 |
KOR3318 |
문학평론쓰기 |
3 |
2 |
전선 |
KOR2305 |
한국의옛날책 |
3 |
3,4 |
전선 |
KOR3319 |
고전문학과민속 |
3 |
2 |
전선 |
KOR2306 |
고전소설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330 |
문화비평쓰기 |
3 |
2 |
전선 |
KOR2308 |
소설쓰기 |
3 |
3,4 |
전선 |
KOR3402 |
국어형태론 |
3 |
2 |
전선 |
KOR2309 |
현대소설읽기 |
3 |
3,4 |
전선 |
KOR3404 |
국어통사론 |
3 |
2 |
전선 |
KOR2310 |
희곡론 |
3 |
3,4 |
전선 |
KOR3406 |
우리말의어제와오늘 |
3 |
2 |
전선 |
KOR2312 |
현대시읽기 |
3 |
3,4 |
전선 |
KOR3408 |
국어어휘론 |
3 |
2 |
전선 |
KOR2314 |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
3 |
3,4 |
전선 |
KOR3409 |
국어정보학 |
3 |
2 |
전선 |
KOR2315 |
생존한국어: 디지털시대의모바일학습 |
3 |
3,4 |
전선 |
KOR3410 |
국어화용론 |
3 |
2 |
전선 |
KOR2316 |
고전문학과대중문화의근대적형성 |
3 |
3,4 |
전선 |
KOR3411 |
국어음성학 |
3 |
2 |
전선 |
KOR2317 |
디지털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3 |
3,4 |
전선 |
KOR3412 |
국어방언학 |
3 |
2 |
전선 |
KOR2318 |
뉴미디어와복합양식적쓰기 |
3 |
3,4 |
전선 |
KOR3414 |
사회언어학 |
3 |
2 |
전선 |
KOR2401 |
국어정서법 |
3 |
3,4 |
전선 |
KOR3415 |
글쓰기의이론과실제 |
3 |
2 |
전선 |
KOR2413 |
언어학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501 |
한국한문학작가론 |
3 |
2 |
전선 |
KOR2414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502 |
한국한시 |
3 |
2 |
전선 |
KOR2506 |
한문학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508 |
한국고전명문읽기 |
3 |
2 |
전기 |
KOR2507 |
고전문학전공을위한한문 |
3 |
3,4 |
전선 |
KOR3510 |
문자학 |
3 |
2 |
전선 |
KOR2509 |
고전문학과인접예술 |
3 |
3,4 |
전선 |
KOR3511 |
국어의미론 |
3 |
2 |
전선 |
KOR2510 |
현대문화이론 |
3 |
3,4 |
전선 |
KOR3512 |
국어음운론 |
3 |
2 |
전선 |
KOR2511 |
한국의노래 |
3 |
3,4 |
전선 |
KOR3513 |
한국구전이야기의탐색 |
3 |
2 |
전선 |
KOR2512 |
한국고전시가의이해 |
3 |
3,4 |
전선 |
KOR3514 |
국어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301 |
한국근대문학사 |
3 |
3,4 |
전선 |
KOR3515 |
이야기와한국사회 |
3 |
3,4 |
전선 |
KOR3302 |
한국고전문학사 |
3 |
3,4 |
전선 |
KOR3516 |
국어논리및논술 |
3 |
3,4 |
전선 |
KOR3303 |
한글고전소설읽기 |
3 |
3,4 |
전선 |
KOR3518 |
고전문학과공연예술 |
3 |
3,4 |
전선 |
KOR3305 |
한국고전비평 |
3 |
3,4 |
전선 |
KOR3520 |
텍스트분석과작성 |
3 |
3,4 |
전선 |
KOR3307 |
현대작가연구 |
3 |
3,4 |
전선 |
KOR3537 |
동아시아비교문학 |
3 |
3,4 |
전선 |
KOR3521 |
고전문학과젠더 |
3 |
3,4 |
전선 |
KOR4401 |
국어학자료강독 |
3 |
3,4 |
전선 |
KOR3525 |
중세국어자료강독 |
3 |
3,4 |
전선 |
KOR4402 |
국어문법학사 |
3 |
3,4 |
전선 |
KOR3526 |
언어습득론 |
3 |
3,4 |
전선 |
KOR4404 |
국어사전편찬학 |
3 |
3,4 |
전선 |
KOR3527 |
구술과연행 |
3 |
3,4 |
전선 |
KOR4406 |
자료전산처리방법론 |
3 |
3,4 |
전선 |
KOR3528 |
한국어말뭉치언어학의이해 |
3 |
3,4 |
전선 |
KOR4407 |
한국어문법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529 |
한국문학과역사 |
3 |
3,4 |
전선 |
KOR4408 |
한국어이해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530 |
문학과게이밍 |
3 |
3,4 |
전선 |
KOR4409 |
한국어표현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531 |
근대시가론 |
3 |
3,4 |
전선 |
KOR4410 |
한국어어휘교육론 |
3 |
3,4 |
전선 |
KOR3532 |
한국신화의이해 |
3 |
3,4 |
전선 |
KOR4505 |
고전소설과판소리 |
3 |
3,4 |
전선 |
KOR3533 |
디지털매체를활용한 읽기치료요법 |
3 |
3,4 |
전선 |
KOR4506 |
고전문학과문화콘텐츠 |
3 |
3,4 |
전선 |
KOR3534 |
한국영화비평사 |
3 |
3,4 |
전선 |
KOR4507 |
구술과서사 |
3 |
3,4 |
전선 |
KOR3535 |
크리에이티브콘텐츠제작 |
3 |
3,4 |
전선 |
KOR4508 |
고전문학과공간 |
3 |
3,4 |
전선 |
KOR3536 |
디지털창작: 디지털컨텐츠로윤동주읽고쓰기 |
3 |
3,4 |
전선 |
KOR4601 |
현대비평읽기 |
3 |
3,4 |
전선 |
KOR4303 |
기록문학읽기 |
3 |
3,4 |
전선 |
KOR4602 |
전근대의문학/문화교류 |
3 |
3,4 |
전선 |
KOR4306 |
남북한문학읽기 |
3 |
3,4 |
전선 |
KOR3538 |
동시대한국문학과세계문학 |
3 |
3,4 |
전선 |
KOR4307 |
향가론입문 |
3 |
3,4 |
교직 |
TTP3801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
2 |
3,4 |
전선 |
KOR4311 |
한국근대문학원전읽기 |
3 |
|
|
▣ 우수 외국인 학생 육성 프로그램
국어국문학과에서는 우수 외국인 학생에 대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시행 및 운영하고 있다.
· 지도교수 제도 시행
· 생활 및 학업 지도 강화
· 전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외국인 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 시행
· 외국인 학생 전담 조교 배정하여 학사 관련 상담 진행
· 외국인 학생 전체 상담 및 생활/학업 관련 개인 상담의 정례화(학기당 1회 이상)
· 전공 필수/선택 과목 수강 학생에게 튜터/멘토 배정하여 학업 능력 향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