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연희전문의 문과를 계승하면서 연세대학교 139년 역사를 함께 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문과대학이 창학 100주년을 맞았다.
기나긴 역사 속에서 국어국문학과는 최현배, 김윤경, 장지영, 장덕순, 양주동, 이가원, 박두진과 같은 당대의 지식인들과 숨결을 같이 했다.
또한 김유정과 박영준, 그리고 윤동주와 같은 의미 있는 작가들을 배출해 왔다.
선학들의 가르침을 따라, 많은 후학들이 지금도 문학 비평, 창작, 고전문학, 한문학, 국어 문법 등 국어국문학의 전통적인 영역은 물론이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영화 문학, 글쓰기, 사회언어학 등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면서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국어국문학과의 졸업생들은 학문, 교육, 언론과 예술 등의 여러 분야에서 열정과 헌신으로 우리 사회에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연세대학교에는 국어국문학과와 관계된 ‘역사적 자취’가 많은데 우리 역사에서 처음으로 ‘겨레’라는 단어가 쓰인 돌계단, 윤동주 시비와 윤동주의 기념관, 한글탑, 그리고 최현배와 김윤경의 얼굴상 등이 있다.
또한 문과대학이 사용하는 건물은 최현배 선생님과 정인보 선생님의 호를 따서 각각 ‘외솔관’, ‘위당관’이라고 이름 지었다.
선배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새로운 의식을 계승하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민족적 정체성을 함양하고 국어국문학의 세계화를 지향한다는 목표 아래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육의 목적 및 목표
첫째. 우리말, 우리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을 통하여 민족문화에 대한 이해와 민족적 정체성을 함양한다.
둘째.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의 특성 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특징, 발달과정 등을 고찰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셋째. 외국어문학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문학의 특징을 밝혀내고 한국문학의 세계화 및 위상을 공고히 하도록 한다.
▣ 학과 교육 목표
① 교육 비전
∘ 국어국문학과는 “섬김의 정신을 실천하는 창조적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연세대학교의 교육 목표를 반영하여 “한국 언어‧문학‧문화의 국제적 소통과 창의적 인재 양성”을 교육 비전으로 삼고 있다.
② 교육 목적 및 인재상
∘ “전공교육의 전문성 강화, 학문 간 연계 및 통합, 국제화 선도”라는 연세대학교의 전공교육 목표를 충실하게 구현하기 위해,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문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타 지역 및 타 영역의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협업함으로써 새로운 문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③ 교육 목표
“창의, 비판, 융합, 소통, 섬김, 시민의식”의 배양이라는 연세대학교의 핵심역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어국문학과는 다음의 4가지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
∘ 한국어문학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갖추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능력 배양
∘ 한국어문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 능력 배양
∘ 한국어문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통섭하고 융합할 수 있는 융복합 역량 배양
∘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세계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국제적 소통 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