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Education

우리 학과는 연구 중심 학부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특히 다른 국내의 어떤 대학 학과에 비해 교수대학생비가 현저히 낮아 도제식 교육이 가능하며,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여 학부 과정 중에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별연구지도 1, 2, 3, 4, 5

교수와 학생간 1:1 개별 지도를 통해 연구 및 심화학습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강대상: 학부 1, 2, 3학년생 (통섭연구와 동시 수강 불가, 동일 지도교수에게는 최대 1회만 개별연구지도 수강 가능) 
수강신청: 수강신청하고자 하는 학기의 직전 학기말까지 지도교수 및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개별연구 계획서" 양식 작성 제출) 방학 중 연구를 수행합니다.
보고서 제출: 연구 수행 완료 후 학기 개강 전까지 논문 형태로 작성된 최종 보고서를 "개별연구 최종보고서” 표지 양식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평가: 지도교수 평가점수 70점과 평가위원회의 최종 보고서 평가점수 30점을 합산하여 최종 성적을 결정합니다.
 
 

통섭연구

1년 동안의 연구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학문적 깊이를 갖추도록 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강대상: 학부 3, 4학년생 (학부 4학기 이수 후 수강 가능) 
운영: 통섭연구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여름방학 혹은 겨울방학부터 만 1년간 대학원생에 준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보고서: 1학기 말에는 "통섭연구 보고서" 표지 양식과 함께 논문 형태로 작성된 중간 보고서를 정해진 날짜까지 제출합니다. 2학기 말에는 같은 양식을 표지로 하는 최종 보고서 및 발표자료를 정해진 날짜까지 제출합니다.
통섭연구 발표회: 2학기 최종평가시 개별 발표를 진행합니다.
평가: 통섭연구 지도교수가 1차적으로 평가하며, 통섭연구 담당교수가 한 등급 내에서 조정하여 최종 성적을 산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