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고위자과정

상담전문과정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종교경험의 심층심리학적, 발달심리학적 해석을 시도하며, 회심, 불안, 기도, 도덕발달 등에 관한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이 과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 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들을 발달심리학, 성장심리학, 정신분석학, 여성학 및 최근의 이야기심리학의 입장에서 개괄해 보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인간의 삶과 성장을 돕기 위한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들을 탐구해 본다.

임상목회 실습(Practice of Clinical Pastoral Care)

병상에서 위기를 경험하는 환자에게 어떻게 대화의 문을 열며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우고 경험하게 한다.

상담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상담학의 접근방법들을 바탕으로 각 이론들의 대표 이론가들과 중요개념들을 총괄적으로 검토하며, 신학적 성찰을 추구한다. 그리고 각 이론을 실제 상담 상황에 적용하여 상담 방법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이론을 겸비한 전문적인 상담자의 최소한의 자질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수강생은 이론의 습득과 아울러 최소한의 임상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장려된다.

결혼상담과 가족치료(Family and Couple Counseling)

가정에서의 교육과 신앙의 전달은 개인을 온전한 인격으로 만들어 가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건전하고 건강한 가정의 부재는 정신장애를 일으키고 그릇된 신앙생활의 모습들을 만들었다. 이 과목은 건전한 가정의 회복과 부부치료를 위해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들을 획득하도록 진행한다.

아동심리 및 상담(Child Development and Child Counseling)

아동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정신분석학적, 행동주의적,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개관한 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상담의 기본 기법을 살펴보고, 사례에 따라 기본 기법의 실제적 적용방안을 모색해 본다.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함께 각종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과정을 학습하는 실습 위주의 강의이다.

임상심리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the Clinical Psychology)

이 과목은 인간의 성격과 이상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인간성격의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을 위한 과학적 연구와 통계의 결과들을 토대로(DSM-IV) 인간의 행동패턴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행되는가를 이해하고 진단해 보는 과제-연습을 중심에 둔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먼저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동시에 타인의 성격과 이상심리에 대한 과학적, 합리적 관찰과 이해 및 진단의 기초를 다지도록 요청된다.

중년위기와 목회상담(Midlife Crisis and Pastoral Counseling)

이 과목은 중년들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도 이제 중년 인구가 점차 많아지게 되었고, 그에 따른 중년의 문제들과 심리적 갈등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많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여러 학자들의 중년에 대한 이론들을 개괄해 보고, 나아가 목회 현장에서 접하는 중년의 위기의 증상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를 모색해 본다.

치유와 영성(Healing and Spirituality))

그리스도인의 영(Spirit), 혼(Soul), 육(Body)의 치유에 있어서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신경증(Neurosis), 정신병(Psychosis) 치료에 대해 나누며 이를 위한 영성 훈련(Spiritual Discipline)에 대해 연구한다.

기독교상담(Christian Counseling; The Perspective of Transcendence)

기독교 상담의 교과목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존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이론들을 기독교 세계관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이에 대한 재해석의 작업을 한다. 둘째,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인간관이 무엇인지 다룬다. 셋째, 초월의 관점에서 기독교 상담을 제시한다.

상담실습(Field Work)

상담학의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하여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현장실습을 통해서 연구한다.

집단상담학(Group Counseling)

관계성 중심의 한국인 심성에는 그룹환경 속에서 관계개선과 통찰을 조성하여 자아성장의 기회를 치료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파괴된 관계성을 회복하는 치료 공동체 형성이 한국 목회상담학의 과제이다. 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들을 탐구, 분석하여 그룹상담의 지도자로 훈련 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을 통해 그룹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상담그룹의 발달과정, 그리고 상담 테크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임상진단 방법론(Diagnostic Methodology in Counseling)

현대의 사회에서는 정신질환자와 그와 유사한 증상을 지닌 사람들과 상담에 임할 경우가 많다. 교회 상황에서도 정신이상의 형태를 가지면서 도움을 받지 못해 다른 방면으로 문제가 표출되는 경우를 접하게 된다. 이 과목은 일반 평신도와 기독상담가에게 정신적인 결함을 진단, 감지하여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본적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도록 진행된다.

이야기심리학과 상담(Narrative Psychology and Counsling)

이 과목은 최근 서구의 인문 사회 각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야기 심리학의 내용을 개괄해 보고 그 내용들을 상담의 분야에 적용해 보는 데 그 초점이 있다. 따라서 먼저 이야기 심리학의 학문적 위치, 출현의 배경, 구체적 이론, 연구 방법론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전제하에 이야기 심리학의 목회 상담적 적용의 측면을 살펴본다. 또한 수강자들은 이야기 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자신의 이야기 세계의 탐구와 한국적 상황에서의 이야기 형태 등을 연구해 볼 것을 권장된다.

아동정신병리(Psychopathologies in Children)

소아에서 나타나는 발달정신병리와 흔한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와 임상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발달심리학과 청소년상담(Developmental Psychology and Counselling for Adolescence)

청소년기의 특징을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이를 상담의 현장에서 연계시켜 청소년상담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연구한다.

내적치유와 영성(Inner Healing and Spirituality)

사람은 초기발달에 있어서 부모 및 주된 보호자(Primary carlgivers로부터 가장 많은 성격의 영향을 받아가며 살아가고, 장성한 후에 초기문제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어떻게 이러한 심리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치유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배우며 기독교의 바른 영성 이해와 어떻게 내적치유와 연관이 되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가정치유상담과 영성(Spirituality and Hcaling Ministry for Family)

가정의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역동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을 한다. 이 심리적 역동성에 대한 이해와 방법을 연구하는 동시에 이 심리적 역동서의 발달을 위해 영성은 어떻게 가족 구성원간의 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를 한다.

목회상담학(Introduction to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목회(기독교)상담학과 정체성 그리고 교회 안에서의 응용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개괄해보는 과목이다. 따라서 먼저 목회(기독교)상담학의 기독교적 전통과 성서적 전통을 먼저 개괄해 보고, 이러한 전통의 빛 아래서 다양한 현대적 접근법에 대하여 고찰해 본다. 동시에 목회상담의 구체적 현장에서의 적용을 염두에 두며 목회적 돌봄과 상담의 구체적 기술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목회 현장에서 요청되어 지는 다양한 돌봄과 상담의 주제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강자들은 목회(기독교)상담학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히며 돌봄의 목회와 목회(기독교)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준비한다.

청소년상담의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Youth Counseling)

청소년의 제반문제(예: 가출, 비행, 이성문제, 인터넷중독 등)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방법을 모색해 보고, 이를 실제 상담에 적용해 본다.

인간관계와 대화의 기술(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순기능적대화와 역기능적대화의 특징을 학습하여 인간관계를 돈독하게 형성하는 법을 배운다. 현대사회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를 개선하여 의미 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테스탄트신학사상(Theological Thoughts of Protestantism)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생태계의 총체적 위기와 관련하여 창조신앙과 세계의 종말, 개인의 죽음의 문제에 관한 최근의 신학 이론들을 연구한다.

현실치료요법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 이론의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성격을 파악하여 자기 이해를 포함한 인간이해를 확장하여 기독교적 상담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1. 이론과 연구 2. 자기 실천 3. 상담 적용

상담학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hy)

지금까지 개발된 상담과 심리치유의 이론과 실제를 개괄적으로 비교 검토하여, 각 학파들의 장점과 제한점들을 검토하여 상담과 정신치유를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아동·청소년 상담(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전문상담가로서의 가치관 및 윤리, 태도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상담과 관련한 이론 및 실천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아동·청소년 발달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다양한 아동·청소년문제를 진단, 상담 및 치료, 평가하는 기술을 익히며,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을 분석한다.

심리검사와 상담(Psychological Test and Counseling)

상담의 구체적 적용을 위해 여러 가지 심리테스트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연구 검토함으로 상담지도기법을 확장하는 것이 과목의 목적이다.

아동목회와 상담(Pastoral Ministry and Counseling with Children)

사춘기 이전에 있는 아동들(대략 5세-12세까지)이 성인 위주의 목회현장에서 쉽게 도외시됨을 인지하고, 이들을 위한 돌봄 목회와 상담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러 가지 위기상황과 그에 따른 상이한 감정상태에 있는 아동들과 대화하고 상담하는 기법에 대한 이론 탐구와 실습을 병행한다.

현대목회상담-심리학과 신학의 대화(Contemporary Pastoral Counseling : Dialogue between Theology and Psychology)

우리는 현대 목회 상담에서 목회상담의 역사, 프로이드(S. Freud)나 로저스(C. Rogers)의 심리학적 이론들, 현대인간에 대한 분석, 목회 상담에서 윤리의 중요성 그리고 낮은 자존감과 같은 중요한 주제들을 연구한다. 이러한 모든 연구들은 신학과 심리학의 비판적인 대화 가운데 진행된다.

게슈탈트 심리치료(Gestalt Therapy)

알아차림과 알아차림주기, 경계접촉 혼란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한국문화와의 관계성 및 치료자의 태도 및 치료적 접근, 게슈탈트 예술치료 웍샵, 게슈탈트 치료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국교회사(Korean Church History)

한국 선교와 토착화 과정을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개신교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살피고 한국 민족교회 형성과정을 살핀다.

성인아이치료(Healing of Adult Children of Dysfunctional Families)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순기능가정과 역기능가정의 차이, 역기능가정에서 자라난 성인아이의 특징적 증상, 성인아이의 치유방법과 과정을 다룬다.

가족역동에 대한 이해(Introduction to Family System Therapy)

가족역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 및 가족문제를 목회현장에서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족치료 기초과목이다.

신약성서와 신앙(New Testament and the Faith) )

신앙과의 관련아래 신약성서의 중요내용을 개관한다.

문화심리와 상담(Cultural Psychology and Counseling)

인간의 심리는 늘 개인마다의 문화적 경험의 토대 위에서 형성되어 간다. 본 수업은 인간의 심리를 참험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상담적인 노력에 있어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경험을 탐색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특별히 한국적인 문화 안에서의 기독교 상담자가 염두에 두어야 할 문화적 대응능력(cultural competence)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부부치료(Marital Therapy)

부부상담 및 부부치료를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부부체계의 독특성과 부부치료의 기법을 익힌 후, 통합적 모델을 적용하여, 부부치료의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에큐메니칼 세미나(Ecumenical Semin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