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디자인경영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DM6503

브랜드매니지먼트(Brand Management)

브랜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 등을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05

디자인자본론 (Design Contents Marketing)

디자인 마케팅의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최적의 마케팅 모형을 개발, 관리한다.
2 2 전선
HDM6508

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실무 디자이너의 역할과 특성에 대하여 토론하며 디자인 조직의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운영, 회계관리, 계약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 실습한다.
2 2 전선
HDM6510

감성공학과 디자인(Sensibility Ergonomics and Design)

감성적 디자인의 개념과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2 2 전선
HDM6513

디자인경영정보시스템 (Desig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디자인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과 기능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17

소비자 행동개론 (Introduction of Consumer Behavior)

디자인 마케팅 및 디자인 경영 전략의 측면에서 본 소비자 행동의 주요 요인 및 의사 결정 과정 등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23

디자인 정보분석 (Design Information Analysis)

디자인산업의 환경분석 및 디자인 기획을 위한 시장정보, 트렌드 정보, 소비자 정보등의 조사, 분석 및 해석 방법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25

디자인경영세미나 (Design Management Seminar)

디자인경영 연구의 최신동향을 소개한다.
2 P(2) 전선
HDM6526

멀티미디어 디자인 (Multimedia Design)

문자, 그래픽, 동영상, 소리 등을 통합하는 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29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E-Commerce and Internet Marketing)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를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30

디자인과 인간심리 (Designing and Human Psychology)

미디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영상 디자인 등을 위한 인간의 심리적 요소와 특성들을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33

휴먼컴퓨터인터렉션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팅 기기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35

현대디자인사 (Modern Design History)

20세기 미디어 아트, 컴퓨터 애니메이션, 미술, 건축 분야에서의 디자인의 변천과정과 특징을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37

디지털과 색채디자인 (Digital Color and Design)

여러 가지 색채 시스템을 소개하고 색채 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38

디자인 통계학 (Design Statistics)

디자인정보시스템 영역의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각종 통계방법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39

디자인 프로세스 (Design Process)

디자인 프로세스의 종류와 여러 가지 디자인 방법을 설명한다.
2 2 전선
HDM6543

색채와 문화 (Color and Culture)

색채가 갖는 문화적인 의미와 상징성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44

시각예술과 문화컨텐츠 (VIsual Art and Culture Contents)

변경전 명칭 : 시각예술연구 (Visual Art Study)
드로잉, 페인팅, 사진 등의 2차원 예술과 조소, 건축 등의 3차원 예술의 흐름을 소개하고 그 문화적 맥락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46

미디어 아트와 문화 컨텐츠 (Media Art and Culture Contents)

변경전 명칭 : 미디어 아트 연구 (Media Art Studies)
비디오 아트, 설치 예술, 인터랙티브 미디어, 컴퓨터 아트, 영화와 애니매이션 등의 미디어의 예술성과 문화컨텐츠로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소개한다.
2 2 전선
HDM6549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Interactive Communication and Design)

인간과 컴퓨터간에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강의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디자인 원리를 분석, 토론한다.
2 2 전선
HDM6550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원리와 구성방법을 강의하고 디자인 사례를 분석한다.
2 2 전선
HDM6551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소개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2 2 전선
HDM6552

심미적 디자인 마케팅 (Aesthetics Marketing)

심미적 디자인 마케팅에 필요한 브랜드와 기업의 아이덴티티, 이미지창출, 표현방법 및 보호에 관해 통합적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통해 강의,토론한다.
2 2 전선
HDM6553

광고기획과 디자인 (Advertisement Planning and Design)

광고기획의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디자인과 광고전략의 관계에 대해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54

문화산업과 마케팅 (Culture Marketing)

다양한 문화산업에서의 마케팅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55

디자인트렌드 연구 (Design Trend Analysis)

디자인의 각 영역에서의 트렌드 흐름과 이에 영향 미치는 메가트렌드에 대해 분석하다.
2 2 전선
HDM6556

디자인경영의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강의한다.
2 2 전필
HDM6557

예술경영 (Art Management and Marketing)

예술컨텐츠를 소개하고, 예술조직체의 매니지먼트 전략과 운영 등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58

스페이스 디자인 마케팅 연구 (Space Marketing and Design)

스페이스마케팅의 제반요소와 디자인 전략과 방법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59

예술과 디자인 비평 (Art and Design Critic)

20세기 이후의 예술과 디자인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예술과 디자인 작품을 분석한다.
2 2 전선
HDM6560

지리공간분석과 마케팅 (Geographic Space Analysis & Marketing)

지리 공간의 생성방법과 다양한 분석방법을 소개하며, 지리 공간정보를 토대로한 마케팅 프로젝트의 기획방법을 익힌다.
2 2 전선
HDM6561

정보디자인연구 (Information Design Study)

다양한 정보의 유형을 강의하고,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와 전략에 대하여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62

인문학과 디자인 경영 (Humanity Based Design Management)

심리학, 문학, 역사, 미술, 음악, 철학, 신화 등의 콘텐츠에 기반한 다양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전략을 강의하고 리더십과 조직경영과 디자인 철학에 대해 논의한다.
2 2 전선
HDM6563

디자인마켓리서치 (Design Market Research)

디자인마켓 리서치 연구방법론, 조사방법 및 마케팅, 분석방법, 디자인트렌드, 디자인전략, 디자인마케팅을 강의한다.
2 2 전선
HDM6564

서비스디자인마케팅 (Service Design Marketing)

고객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강의하고, 마케팅 사례를 토의한다.
2 2 전선
HDM6565

디자인 가치경영 (Value Driven Design Management)

디자인 가치의 개념을 소개하며,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디자인 가치경영전략과 디자인 가치경영의 사례를 통해 디자인 가치경영의 이론을 체계화 한다.
2 2 전선
HDM6566

이미지 인문학 (Humanities Oriented Images)

인문학의 관점에서 이미지의 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 속에 나타난 이미지의 상징성과 의미를 강의함으로써 인문학 경영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지식을 배양한다.
2 2 전선
HDM6567

커뮤니케이션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 기획 방법을 설명한다.
2 2 전선
HDM6568

브랜드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고객 체험의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전략을 설명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DM6569

디자인혁신경영 (Design Innovation Management)

디자인 혁신을 다양한 사고방법을 통하여 강의하며, 디자인 혁신과 관련된 디자인 개념과 이론, 디자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디자인 전략, 디자인 기술 등에 관한 실제 프로젝트를 논의한다.
2 2 전선
HDM6570

창조지향커뮤니케이션 (Creative Mind Communication)

디자인 혁신을 위한 창조적 사고방법을 강의하며, 창의성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이론,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논의한다.
2 2 전선
HDM6571

디자인경영전략 (Design Management Strategy)

1. 디자인 상품의 개발과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 경영전략을 강의한다.
2.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의 분석방법과 대안의 도출 방법을 설명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DM6572

디자인정보모델링 (Design Information Modeling)

건축, 제품, 패션, 시각 등의 디자인 전반 분야와 관련하여 정보모델링(Information Modeling)의 방법과 기술을 논의 한 다. 디지털 툴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정보 디자인 모델링 의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2 2 전선
HDM6573

디지털디자인연구Ⅱ (Digital Design StudyⅡ)

3D 디자인의 모델링,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파라메트릭 디자 인 등의 기술과 관련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익히고 실습한다.

2 2 전선
HDM6574

공간 자본론 (Spatial Contents-oriented Design Marketing)

공간 콘텐츠에 기반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창출방법, 공간개발전략, 마케팅 방법 등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DM6575

디자인경영전략2 (Design Management Strategy2)

경영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 즉, 기업 수준 전략인 다각화, 국제 경영, 수직적 통합 등과 사업부 수준 전략인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에 대해 다룬다. 

2 2 전선

HDM6576

인공지능과 디자인 (AI&Design)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

-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을 위한 사례조사

-다양한 Criticism등 비판적 접근 병행

-다양한 최신 사례조사를 통한 실질적 활용모색

-실질적인 구글 코랩, 텐소플로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머신 러닝등의 실습을 포함

-학생별 관심사와 분야, 기술 등에 맞는 인공지능기술기반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 수행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