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및 내용
영역 | 교육목표 | 교육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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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 |
학문간 융합을 통한 통찰력 함양과 논리적, 과학적 판단 능력의 배양 |
문학과 예술, 인간과 역사, 언어와 표현, 가치와 윤리, 국가와 사회, 지역과 세계, 논리와 수리, 자연과 우주, 생명과 환경, 정보와 기술 |
생명약학 |
생명현상에 대한 분자적 관점의 이해와 교육을 통하여 질병현상 학습 |
인체구조와 기능, 감염증, 면역 및 생체방어기전, 생체분자의 구조, 기능 및 대사, 질환과 의약품의 분자기전, 유전정보와 생체신호전달, 의약통계분석 |
약리과학 |
약물의 약리작용을 이해하고, 약효검증, 독성평가 등을 학습 |
약의 작용 및 수용체의 반응성, 질환의 병태 생리, 약물의 체내동태, 임상독성과 중독예방, 바이오의약품의 사용 및 개발, 생약 및 전통약물의 효능 및 사용, 한약제제 |
임상약학 |
안전하고 효과적인 근거기반 약물요법과 약료 학습 |
질환별 약물치료, 의약정보, 조제와 복양지도, 임상 약료 및 약동학, 약물 효과 및 안정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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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약학/ 신약과학 |
약물설계, 합성 등 신약개발, 연구기술과 제제기술, 생산 등 제약산업에 필요한 기술 학습 |
의약품의 반응과 제조방법, 의약품의 구조적 특성, 의약품의 분석, 약물의 제제화, 의약품의 물리적 특성,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신약개발과 제약산업,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소재로서 천연물의 특징, 품질관리 및 개발, 생체분자 구조와 신약 개발 |
보건사회약학 |
인구집단에서 의약품 적정사용을 위한 체계 및 정책 개발과 보건의료체계 내 전문약사의 역할과 기능 학습 |
국내외 보건의료체계, 보건의약관계 법규, 약사직업의식 및 윤리, 의약품정책 및 제약산업 경영, 의약품경제성평가 |
디지털헬스 |
데이터베이스 관리, 컴퓨팅사고와 프로그래밍 언어, 자료의 이해와 처리, 빅데이터 분석, 모델링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데이터사이언스 학습 |
의약통계, 컴퓨터를 활용한 약과학 자료처리 및 분석, 기초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생물정보학 및 코딩, 약물설계학 |
- 전공 영역별 개설 교과목
영역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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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약학 |
약품생화학1/2,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면역학, 생리학, 해부학, 약학실험1/3 |
분자세포학, 화학생물학 및 신약개발, 뇌신경생물학, 유전학, 바이오의약품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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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리과학 |
약리학1/2, 병리학, 독성학, 약학실험2/3/4 |
질병의 이해, 예방약학, 뇌와약물남용, 동물용의약품학, 한약제제학 |
임상약학 |
약무실습개론, 임상약학개론, 약물치료학1, 약물치료학2, 약물치료학3, 약물치료학4, 약료실습 |
임상약료학, 임상약동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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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약학/ 신약과학 |
유기약화학1/2, 의약품합성학, 의약화학, 의약품분석학, 물리약학1/2, 약제학, 생물약제학, 생약학, 약학실험2/4 |
의약품제조화학, 의약품제조관리학, 약전 및 품질관리학, 제약산업학, 제제공학, 신약설계학, 신약탐색학, 천연물의약품학 |
보건사회약학 |
보건의료체계와 약사, 보건사회약학, 의약품행정학 |
의약품경제성평가, 의약관계법규, 약사의사소통 |
디지털헬스 |
의약통계학, 데이터과학실습 |
약학빅데이터분석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