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고위자과정

자료실

제1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성장과 변화추세에 대응한 발전방향
  • 한국 음식의 프랜차이즈 발전과정과 전망
  • 국내 외식업체 매장 환경의 실내장식 추세
  • 우리나라 주류 소비시장 구조의 변화와 그 미래상
  • 수질이 coffee의 맛과 향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외식산업의 새로운 유형과 그 수명주기

제2기

주제 : 2000년대를 향한 외식산업의 세계화 : 그 방향과 당면 과제
  • 18조 외식시장의 현황과 당면 과제
  • 효과적 고객접근을 위한 심리 전략
  • 우리나라 외식산업 실태와 경영개선 방안 - 관광식당업을 중심으로 -
  • 빵과 외식산업

제3기

주제 :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 단체급식의 현황과 전망
  • 닭의 소비와 유통구조
  •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 국제화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
  • 외식산업의 새물결

제4기

주제 : 외식산업의 신경영 전략
  • 생선 다루는 법 : 활어, 선어, 냉동어
  • 사찰음식의 대중성과 세계화와의 접목
  • 효율적인 투자방법
  • 여성의 해방과 외식산업의 변화
  • 성공하려면 거미줄을 쳐라. 그리고 고정관념의 벽을 넘어라.
  • 전문 매뉴얼화
  • 김치산업의 현황과 전망
  • Steak 접시 높이 2.4cm

제5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세계화에 대비한 마케팅 전략
  • Restaurant 경쟁력 제고를 위한 Internal Marketing
  •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 한국 전통음식의 특징
  • 한식점포의 창업전략 - 소형 한식당 개점을 중심으로 -
  • 외식산업의 식재료 관련 인력자원관리
  • 면류 및 소스의 개발전략
  • 21C 외식산업에 대비한 조리기구의 발전방향
  • 수입 주방기기의 선택요령 및 사용법
  • 외식산업 실내디자인의 현황과 전망

제6기

주제 : 외식산업의 불황타개를 위한 경영 전략
  • 고객감동을 위한 차별화 전략
  • 한국전통 외식산업(식문화) 발전에 대한 제언
  •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POS 도입
  • 자금운영과 원가절감
  • 외식산업의 창업에 대한 경영방안과 분석
  • 중소업소의 매뉴얼화에 따른 효율적인 메뉴관리와 직원관리
  • 출장부페와 결혼식 문화의 변화

제7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 예식장의 고객만족 서비스 동향
  • 체인점 운영의 성공전략
  • 우동제조의 품질 표준화를 위한 기법
  • 한국의 자생적 치킨프랜차이즈의 고찰
  • 전문업소용 수입 주방용품의 현황과 국산화 과제

제8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비스 품질 경영
  • 프랜차이즈 산업의 올바른 이해 및 연구
  • 고품질 쇠고기 생산을 위한 식육처리 방안
  • 외식산업의 효율적인 원가관리 시스템
  • 조직문화가 서비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
  • 외식업소의 위생관리 및 식품 안전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실제적 사례

제9기

주제 : 외식산업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차별화 전략
  • 관리적관점의 식당 경쟁력 미분학적 고찰
  • 21세기 관광문화와 음식
  •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 한국 치킨시장의 현황과 대안
  • 예술성 연출과 맛의 승부
  • 소 내장육의 현황과 관리

제10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메뉴마케팅 최신 전략
  • 외식업계에서 본 좋은 식단 추진실태와 그 발전방향
  • 창업 입문 가이드라인
  • 외식사업과 인간관계
  • 외식산업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 백화점 전문 식당가의 기능과 운영
  • 번성점의 서비스 전략

제11기

주제 : 21세기를 향한 외식산업의 지식정보시스템 전략
  • 육류(소) 유통의 현황 및 전망
  • 외식산업경영자의 경영능력제고를 위한 New Rational Management 기법에 대한 연구
  • 판매능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 전략
  • 한국의 산채에 관한 연구 - 점봉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를 중심으로 -
  • 밀레니엄 시대의 뉴메뉴 마케팅 전략
  • 한국 프랜차이즈의 이해와 발전적 방향

제12기

주제 : 인터넷 시대의 외식산업 전자상거래 발전 방향
  • 인터넷 시대의 뉴 마케팅 전략
  • 전통횟집의 성공 전략
  • 성공 점포 만들기
  • 전환기 한식의 성공 전략
  • 외식산업 시장 확대의 기회 - e비즈니스와 관광 산업을 중심으로 -
  • 커피의 주요 효능과 신진대사

제13기

주제 :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고객 마케팅
  • 장기 불황에 대비한 외식산업의 경영전략
  • 자아분석을 통한 사고전환과 외식산업
  • 외식산업의 전략적 내부 고객 마케팅
  • 가슴을 데워주는 우리의 맛 그리고 조용한 서비스
  • 고객 만족을 위한 외식업소의 효율적인 서비스 제안
  • 점포의 경쟁력 강화 전략
  •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의 사례 연구

제14기

주제 : 국제화 시대 문화관광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역할
  • 외식산업의 현실과 살아남기 전략
  • 전통녹차를 이용한 외식산업 성공전략
  • 외식산업 실패사례와 새로운 도전
  • 갈치요리 전문점으로의 메뉴전환을 통한 경영사례
  • 급식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열광고객 만들기
  • 외식산업 문화와 실내인테리어

제15기

주제 : 국제화 시대 문화관광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역할
  • 21C가 원하는 slow Food
  • 불황기 탈출을 위한 중·소 점포의 대처방안
  • 번성점 유지를 위한 메뉴 개발 기법
  • 외식업 프랜차이즈 상품 개발 전략
  • 외식산업 경영 마인드
  •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제16기

주제 : 글로벌 시대의 외식산업 육성 지원 체계 : 과제와 방향
  • 식자재 유통산업 개선을 통한 외식산업 경쟁력 제고
  • 복어요리 전문점의 특성화 전략
  • 고객만족을 위한 외식산업 가치경영 선진화 전략(TQM)
  • 꽃게장 및 간장 소스의 특성화전략
  • 고객만족과 직원만족
  • 외식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축산물 유통의 최적 유통모델 모색
  • 피자업계 중소 자생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제17기

주제 : 우리나라 음식의 해외 마케팅 인프라 구축 -중국 현황을 중심으로-
  • 외식산업 성공의 실마리
  • 21세기 서비스의 美學
  • 외식산업에서의 유니폼의 변화와 신경향
  • 식자재 공급업체의 HACCP 대응방안
  • 경영자의 마인드가 성공을 좌우한다
  • 음식물 과연 안전한가
  • 외식산업과 수산물
  • 생맥주·맥주 전문점의 신경향
  • 한국 커피 산업의 현황과 과제

제18기

주제 : 농산물 유통과 외식산업 발전방안
  • 한바다 수산의 경영사례
  • (주)명동보리밥 전통 밥상과 프랜차이즈
  • 외식산업 주방설비의 새로운 흐름
  • 식문화 산업의 인테리어 디자인 전략
  • 전통젓갈과 외식산업의 조화
  • 외식산업에서의 찬품류의 새로운 전망

제19기

주제 : 주5일제 근무제도 : 외식산업의 변화와 도전
  • 전통음식점 도리원의 변화와 도전
  • 김순이의 음식이야기
  • 한국시장에서의 프랜차이즈 전략
  • 육류시장 지배력 분산을 위한 소비마케팅 차별화 전략 도출
  • 외식산업 차별화를 위한 친환경 유기농식품 활용방안

제20기

주제 : 웰빙 트렌드와 식생활변화
  • 웰빙문화와 새싹채소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잡자
  • 고객만족과 영업전략
  •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컨셉전략
  • 외식산업과 고객관리를 위한 서비스 개선
  • 눈과 머리로 먼저 느끼는 미래의 요리
  • 두부음식 전문점의 새로운 발전방향
  • 외식산업인의 이미지 생산자로서의 역할

제21기

주제 : 2003년 경제전망과 시사점
  • 마음에 그리면 이루어진다
  • 30년 외길인생, 보람과 감사의 세월
  • 정통일식 『우미마쯔』의 서비스 리더십에 관한 소고
  • 竹田家 이야기
  • 신개념을 내세운 『君(Kun) 퓨전삼겹살』전문점

제22기

주제 : 식중독 발생 현황 및 대응전략
  • 일본 HMR 시장을 통해서 본 국내 HMR 시장의 전망
  • 역리학 관점에서 본 외식산업
  • 외식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방안
  • 외식산업의 홍보 및 마케팅

제23기

주제 :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국제추세 및 경영전략
  •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창업시에 고려해야 할 시스템
  • 소비패턴의 변화와 대응
  • 국내외 외식업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분석

제24기

주제 : 외식산업의 역량 증진 전략
  • 준비된 서비스맨만이 고객감동을 만들 수 있다.
  • 외식경영자의 리더쉽과 경영마인드
  • 외식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한식업 인력운영 방안
  • 외식산업의 효율적인 식자재 구매방안

제25기

주제 : 외식산업의 전략적 경영 접근
  • 저성장 경제 상황에서의 마케팅 전략
  • 테이크아웃을 통한 매출 증대 방안
  • 발효식품의 상품화와 세계화 방안
  • 웨딩 뷔페와 대형식당에서 책임자의 중요성과 리더십

제26기

주제 :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변화경영
  • 외식산업의 변화와 한식당의 경영전략
  • 한미 FTA 체결 이후 식품가공 산업의 대응 방안
  • 급변하는 외식산업의 CI & BI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한미 FTA 타결의 영향과 외식산업 경영전략

제27기

주제 : 신규 외식 브랜드 개발 및 시장 진입 전략
  • 용산 ‘역전회관’이전에 따른 브랜드 리뉴얼(Brand renewal) 방안
  •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한 프랜차이저의 요건
  • 두부요리 전문점 '콩나무 숲'의 출점 전략
  • 치킨 프랜차이저의 나아갈 길

제28기

주제 :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 GNP에 따라 식자재 문화도 변한다
  •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한우유통시장의 현황과 대책
  • 외식 서비스 리더쉽
  • 외식산업에서의 와인 시장 전망

제29기

주제 : 외식산업의 불황 타개를 위한 경영전략
  • 성공하는 초보창업
  • 연산오계의 활성화 방안
  •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4.불황기를 극복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제30기

주제 : 외식경영인의 도전과 과제
  • 현대인이 원하는 헬시푸드 쑥
  • 브랜드 리뉴얼 전과 후의 비교분석과 미래지향방안
  • 소금이 외식산업과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 외식업소에서의 원가절감을 위한 가공식재 사용 활성화 방안

제31기

주제 : 비젼을 실천, 성공하는 외식경영인이 됩시다
  • 퓨전 외식, 굽는 삼계탕 프랜차이즈화 방안
  • 인사동 소재 한식업, 이목대 업종 변경 프로젝트
  • 외식산업에서의 고객 불만 사례와 해결방안
  • 스토리가 있는 외식업소 사례 연구

제32기

주제 : 외식 브랜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 성공창업 프로세스
  • 경쟁력있는 샵 인 샵
  • 현재 외식업의 경향 및 트랜드 분석
  • 직원의 역할과 직원 관리의 중요성

제33기

주제 : 외식산업, 가치창출과 경쟁력으로 승부하자!
  • 식문화를 활용한 한식 세계화 전략
  • 음식특허를 통한 외식업체 경쟁력 강화 연구
  •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식자재 공동구매 전략
  • 성공적인 외식업체 인테리어를 위한 전략

제34기

주제 : 한식의 세계화 전략
  • 우리술의 세계화 전략
  • 세계화를 위한 한식 스타일링
  • 한식 세계화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방향 제시
  • 식자재 보관 방법에 관하여
  • 전통발표식품과 궁합음식의 재조명

제35기

주제 :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른 외식업의 발전동향
  • 경제환경 변화와 외식환경(메뉴)변화의 연관분석
  • 외식산업의 필요충분조건 Delivery의 TOP (Package)
  • IT매체를 이용한 외식업 마케팅 방안
  • 장터 먹거리

제36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세계화의 소통을 위한 전략
  • 소셜미디어에 의한 외식산업의 마케팅
  • 외식산업에서 직원의 역할과 장기근속화 전략
  • K-푸드 세계화에 따른 HMR 활용방안
  • 한식세계화를 위한 퀵서비스 레스토랑 프로젝트

제37기

주제 : 웰빙과 마케팅
  •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Wellbeing에 대한 고찰
  • 전통보양식재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고기음식점 창업과 경영에 대한 고찰
  • 차별화된 고객관리만이 성공사업의 지름길

제38기

주제 : 공감과 소통의 외식문화
  • 외식과 SPACE 마케팅 관계
  • 고객감동의 스토리텔링
  • 외식산업 CEO의 Human Control
  •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외식문화의 동향

제39기

주제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빅데이터의 활용
  • 미래를 마케팅하다
  • 급변하는 외식시장 환경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외식사업 성공을 위한 소스개발
  • 2014년 Lite Dish 성장전략

제40기

주제 : 외식업 지속성장의 동력 모색방안
  • 왜 유기농이어야 되는가?
  • 외식업계 구인난 - 외국인 활용방안
  •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는 식당 모색
  • 보이지 않는 또 하나의 찬(말반찬)

제41기

주제 : 외식고객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 외식사업과 고객감동서비스
  • 외식시장의 시대적 요구 - 1인을 위한 외식사업
  • 외식업 점포 경영의 효율적인 수익구조 기준에 관한 연구
  • 집밥, 죽지 않는 시장

제42기

주제 : 외식업을 위한 Social Marketing - SNS 활용 방안 중심으로
  • 향토음식 실태조사 및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개발 : 함안지역을 중심으로
  • 수비드 조리법을 활용한 외식업 발전 방안
  • SNS 마케팅을 통한 외식업 활성화 방안
  • 전통적 재래시장의 외식업 활성화 방안 - 시장(Traditional Markets)은 젊어져야 한다

제43기

주제 : 저성장 경제환경, 지속적 성장을 위한 임금 및 인력관리 전략
  • 외식사업자의 맞춤형 절세방안
  • 외식업주와 종사자간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유지방안
  • 제주음식 성공 창업 전략
  • 차별화된 스토리텔링을 통한 외식업 홍보 방안

제44기

주제 : 외식산업 위기의 시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고객관리 사후 서비스
  • 모바일 시대에 대처하는 모바일 마케팅 활용 예
  • 협동조합을 통한 외식산업 수익증대 방법
  • 사업확장에 따른 전략 및 위험요소분석

제45기

주제 : 외식업의 노무관리를 위한 3가지 Tip
  • Farm to Table
  • 약초음식을 이용한 외식업 진출방안
  • 옻을 활용한 약선요리 도입방안 or 외식업의 배달시장 활성화 방안
  • 눈 맛을 극대화하는 음식 연출법

제46기

주제 : 소비자가 알아보는 맛집의 조건
  • 식당의 실내환경과 매출상승의 비밀
  • 음식 폐기물 발생 현황과 개선안
  • FOODTECH STRATEGY
  • 몰링화 시대의 차별적 외식사업전략

제47기

주제 : 외식업에 있어서 만남을 통한 기적
  • 포스 시스템 활용을 통한 인건비 절감 방안
  • 무전기 시스템을 통한 인건비 절감 방안
  • 외식기업의 해외수출 마케팅 방안

제48기

주제 :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경쟁사와 소비자 분석 사례
  • 성공점포를 위한 입지 분석 방법
  • 감성카페의 성공 비결 논의
  • 외식 경영과 사업 매출 증대를 위한 광고 마케팅 전략
  • AI(인공지능)을 활용한 외식업 수익 향상방안

제49기

주제 : 외식업의 온오프 마케팅 전략
  • 돼지고기 가격동향에 따른 매장의 대처방안
  • 사례로 본 외식업 감성 스토리텔링 마케팅
  • 문화/문화요소 활용을 통한 카페 경쟁력 확보
  • 실리적인 외식경영을 위한 주방의 활용 방안

 

제50기

주제 : 기업가 정신
  • 배달 앱을 통한 외식업 매출 증대 방안
  • 혼족 매장을 위한 사례 연구 및 창업
  • 주점 트렌드 분석
  • 디저트 온라인 판매 확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