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제신청 전 3책5공에 대해 확인하세요.
3책5공이란?
3책5공이란?
1. 정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는 연구자의 연구수행 전념을 유도하고 신진연구자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연구자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 과제 수를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2. 근거 규정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제32조(연구수행에의 전념) 제2항
3. 적용대상
중앙행정기관 또는 전문기관과 주관연구기관이 체결한 연구개발과제 협약서에 참여연구원(연구책임자 포함)으로 등록되어 수행하고 있는 연구개발과제
4. 세부내용
- 가. 상기 조항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 뿐만 아니라 타 부처 사업도 과제 수에 포함되며, 과제 참여건당 1개의 과제를 수행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나. 정부 또는 전문기관과의 협약체결 시 주관연구책임자로 지정되지 않은 세부과제 책임자는 연구책임자로 간주하지 않으나 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다.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제 수는 최대 5개입니다.
- 라. 다음 사업은 3책 5공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연구과제의 신청 마감일부터 4개월 이내에 종료되는 연구개발과제
- 사전조사, 기획·평가연구 또는 시험·검사·분석에 관한 연구개발과제
- 세부과제의 조정 및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개발과제
- 중소기업과 비영리법인의 공동기술개발 과제로서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그 금액 등을 별도로 정하는 연구개발과제(비영리법인 소속 연구자의 연구개발과제 수 계산에 대해서만 적용한다)
-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별도로 정하는 금액 이하의 소규모 연구개발과제
5. 유의사항
- 가. 사업별 참여제한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사업 공고문의 사업요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 나. 부처별로 3책 5공 적용 기준이 상이한 실정을 고려하여 현재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3책 5공 제도 개선 진행 중입니다.
- 다. 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반드시 본인이 확인하셔야 합니다.
- 제목
- 2018년도 「디지털콘텐츠 VR-LAB 지원사업」 공고
- 작성자
- 홍수경
- 작성일
- 2018.07.16
- 최종수정일
- 2018.07.16
- 조회수
- 1780
- 분류
- 부처명
- 공고기관
- 게시글 내용
-
2018년도 「디지털콘텐츠 VR-LAB 지원사업」 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융·복합콘텐츠 분야 우수 과제 발굴과 다양한 대학(원), 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다음과 같이 2018년도 「디지털콘텐츠 VR-LAB 지원사업」을 공고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사업내용사업개요 ㅇ 기업과 대학(ICT+인문+디자인), 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콘텐츠 제작역량을 결합, 산학 공동으로 고품질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사업화 지원 ㅇ 기존 연구개발이나 학교 수업·실습의 대학단위 분산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스타인재 육성을 위해 입주→개발→창업·사업화를 연계한 가치사슬 종합지원 사업목적 o 융·복합 콘텐츠 선도개발을 통한 미래 新성장동력 발굴을 목적으로, 대학 중심의 산·학·연 공동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VR-LAB' 구축?운영 o VR-LAB은 상품개발을 통한 예비인력의 창업?사업화에 초점하여 추진 기대효과 ㅇ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및 창업문화 확산 ㅇ 디지털 콘텐츠 활성화 지원을 통한 제작과정에서 기획자·기술인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및 콘텐츠 산업 발전 효과 발생 ㅇ 유망 디지털콘텐츠 분야에 특화하여 향후 콘텐츠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콘텐츠 발굴하여 콘텐츠와 서비스 산업의 동반 성장 효과 발생 및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ㅇ 제작장비, 테스트베드, 기술지원 등을 활용한 통합 연계지원 추진 지원내용 (1) (프로젝트 개발 지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들의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하여 프로젝트 제작비?랩 운영?전문가 지원?사업화 비용 등 지원 (2) (국내외 전시·홍보 지원) VR-LAB 개발결과물 전시, 상용화 비용 등 지원 (3) (월별 교육프로그램 제공) 게임엔진 세미나, 현장실습 등 실무역량 교육실시 사업설명회내용 해당없음
신청안내신청접수방법 e나라도움을 통한 접수 접수기간설명 '18. 7. 6. ~ '18. 7. 26.(목) 제출서류안내 공고문 및 수행지침 참조 선정기준설명 기획안 및 면접평가 심사 후 최우수 프로젝트 1개 선정 및 지원 지원대상 o 융·복합 콘텐츠 분야(ICT·인문·예술·디자인 등 제한없음) 대학 또는 대학원 o 창업·사업화 목표달성을 위한 ‘산학(기업+대학) 컨소시엄’ 가능 선정결과통보방법 e나라도움 공지, e메일, 문자(전화) 등 제외대상 해당없음 추진절차 (1) 사업공고 및 접수 ‘18. 7. 6. ~ 7. 26. (2) 심사위원회 개최 ‘18. 7. 31. (3) 지원대상자 선정 및 협약체결(RAPA↔지원대상자) ‘18. 8. 6. ~ (4) 디지털파빌리온 입주 '18. 8월 ~ (5) 중간평가(10월) 및 결과평가(12월) 선정일자 2018-07-31 통보일자 2018-08-06
접수처주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중앙로13나길 3 (목동, 한국전파진흥협회) 담당자 안철웅 이메일 cwahn@ra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