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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도로이동오염원 활동자료 구축방법 고도화(Ⅰ)
작성자
김건실
작성일
2021.08.24
최종수정일
2021.08.24
조회수
464
분류
교외
부처명
환경부
공고기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링크URL
게시글 내용

1. 용역과제명


❍ 도로이동오염원 활동자료 구축방법 고도화(Ⅰ)


2.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현 CAPSS의 실측구간 차종별 교통량 및 속도 자료 구축은 국토부 통계 및 특광역시 조사자료를 취합하여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실측조사구간 반영에 한계가 있음

* 2018년 기준 실측 VKT 비율은 전국 70.1% 수준이며, 서울시는 42.0%로 낮음

❍ 차량 부하(비출력)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도로구간별 속도, 가속도, 경사도 등 고도화된 활동자료를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방법론 도입이 필요

3. 용역추진 목적


❍ 교통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측 교통량 및 속도 자료의 시·공간 해상도 개선

❍ CAPSS의 SCC에 적용 가능한 세분화된 차종구분 체계의 교통량 자료 적용 방법 도출

❍ 고도화된 활동자료 적용을 통한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Modal 방법론 적용)


4. 과업내역


수송부문 배출량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빅데이터) 수집 방향 수립

❍ 현 CAPSS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시 실측 교통자료(교통량, 속도 등)의 활용 현황 분석 및 개선점 도출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을 위한 교통관련 빅데이터 활용 선행연구 분석

❍ 교통분야 유관기관 기 보유·구축된 자료 현황 및 관련 시스템 검토

❍ 교통관련 빅데이터 구축 방향 수립

교통관련 빅데이터 확보·구축 및 자료개선

❍ 전국범위 분석 기준년도의 교통활동도 빅데이터 자료 확보 및 구축

- DTG, 네비게이션 데이터 등 교통관련 빅데이터 자료 확보 및 배출량 산정 활용방법 도출

- 지속적인 자료수집·구축 체계 도출

❍ 시·공간적으로 해상도 높은 구간별 교통량·속도 보완자료 적용 체계 도출

- 빅데이터를 이용한 도로 구간별 실측 교통자료의 시·공간 해상도 향상 및 CAPSS 배출량 산정 적용 체계 도출


교통량 조사자료의 CAPSS 차종별 적용방법 개선

❍ 빅데이터, 기종점통행량(O/D) 조사자료 등을 활용한 도로구간, 특성별 교통량 조사자료 활용성 개선

❍ 지역별, 구간별 통행특성(지역내, 지역간 등) 분석

❍ 지역별, 구간별 CAPSS 차종 구성비 도출방안 제시 및 자료 구축

차량부하(비출력)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고도화된 활동자료 구축 방향 검토 및 자료 구축 로드맵 수립

❍ “도로 이동오염원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방법 고도화(Ⅰ)” 연구와 협업체계 마련

❍ 전국범위 도로 구간별 차량부하 영향 인자(속도, 가속도, 경사도 등) 구축 방법 검토

❍ 고도화된 활동자료 구축 로드맵 수립 및 연차별 조사계획 도출


5. 과업의 기간 및 예산


❍ 기 간 : 계약 후 270일 이내

❍ 예 산 : 200백만원(부가세 포함)

- 예산과목 1634-304-260-01, 국가미세먼지 정보관리체계 구축·운영


* 제안서 설명회 및 규격관련 문의처

구분

소속부서

직 위

성 명

전화번호

감독공무원

배출량조사팀

환경연구사

김진식

043-279-4583

첨부
1. 제안요청서_도로 활동자료.hwp 20210819538-00_1629422388366_공고서_33213109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