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과 개요
역사학 연구의 목표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실증적으로 복원하거나 재구성하여 현대사회를 이해하는 지침이 될 수 있는 진리를 탐구함에 있다. 사학과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학문적 성취를 완성하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사학이 지닌 특수성을 염두에 두어 문화유산답사ㆍ발굴 등 각종 역사적 체험을 함께 실시하여 역사의 숨결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역사학은 인간을 이해하고자하는 학문이며, 바르게 밝혀내기가 핵심이라고 할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과거와 현재에 대한 분석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 미래에 대한 나름의 전망까지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졸업후 그러한 시각을 필요로 하는 분야라면 어떠한 곳에서라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문의 특성상 토론, 대화, 문제의식의 공유 등을 통해 자신의 관심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졸업 후 전문 연구원직 (역사학 관련 연구소 및 박물관 학예연구사 등), 교육, 언론ㆍ방송 계통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기타
전공분야의 역사학 이론정립과 그 활용 방법에 대한 것을 돕기위하여 사료강독에 관한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