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개
혁명적이고 급속적인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뉴미디어의 등장은 학문 활동과 문화예술의 생산 및 수용방식을 획기적으로 뒤바꾸고 있다. 특히 컴퓨터에 기반한 새로운 디지털 환경은 통합적 의미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형성해나가고 있다.
첨단 매체들에 의해 파생되고 있는 문화현상들을 분석하고 또한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설립된 매체와 예술 연구소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첨단 테크놀로지, 그리고 예술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는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자 설립되었다.
연구 분야
매체미학 |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게임, 사진, 광고, 사이버문화 등 영상매체 전반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를 통해 인간과 사회를 둘러싼 문제들을 진단하고 미래적 전망을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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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교육 | 강의를 위한 영상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입하고 교수들에게 연수하며 전문 영상시대 영상산업을 위한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
한국영화 연구 | 한국의 영상산업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최근 한국영화 미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문화비평 및 기획 | 영상정보시대의 문화분석과 문화행사를 기획하여 새로운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만들어간다. |
고전문화 유산의 디지털화 | 유무형 문화유산을 뉴미디어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보존하며 일반에게 대중화시킨다. |
기본 사업
- 각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프로젝트 수행
- 연구결과에 대한 세미나 및 출판
- 영상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 한국문화유산의 디지털화 사업
- 국가 영상 문화정책 수립 및 자문
- 순수예술영화, 실험영화 운동을 통해 한국영화의 토대구축
연구 프로젝트
- 춘향전의 세계화를 위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정보 통신부, 1998)
- 동아시아 영화의 근대성과 탈식민지성 (아시아 연구기금, 1999)
- 전남 문화사업 육성을 위한 영상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획 (전라남도, 1999)
- 기술시대의 문학적 상상력 (성곡재단, 1999)
- 삼국유사 연구와 결과의 영상화 방안 (교육부, 1999)
- 다매채시대의 문학과 예술 (학술진흥재단, 1999)
- 매체와 이야기의 인문학 (학술진흥재단, 2002)
- 직지디지털화 사업 (유네스코,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