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중첩 구간을 미리 검사하지 않고 렌더링된 픽셀에 대해서 중첩 여부를 판명하여 일관성 유지를 지원하는 고성능 3차원 그래픽 가속기를 위한 일관성 버퍼의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처리할 프리미티브를 버퍼의 빈 영역에 전송하는 명령 추출부와, 상기 명령 추출부에서 전송된 다수의 프리미티브를 버퍼링하고, 입력될 위치를 할당하는 인출부와, 상기 인출부에서 할당된 다수의 프리미티브를 각각 입력받아 렌더링을 수행하는 렌더링 가속부와, 상기 각각의 렌더링 가속부에서 계산된 각각의 프리미티브의 깊이 값, 색깔 값에 따른 일관성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일관성 버퍼와, 상기 일관성 버퍼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순서에 따른 일관성 처리를 통해 메모리에 읽기/쓰기 연산을 수행하는 메모리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데 있다.그래픽 가속기, 렌더링, 3차원 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