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극좌표계 방식으로 표현된 벡터들의 각 연산을 통한 새로운 범프 매핑 처리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극 좌표계 형태로 표현된 벡터인 3차원 객체 공간 위의 빛의 방향 벡터와 중간 벡터를 구 상에서의 비례를 통한 회전값인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3차원 참조 공간으로 회전 변환하여 참조 공간 위로 벡터인 =(,)를 옮겨 놓는 벡터 회전 단계와, 극 좌표계 방식을 사용하는 범프 벡터 맵으로부터 전처리 과정에서 미리 계산된 변형된 법선 백터를 가져오는 범프 벡터 패치 단계와, 상기 벡터 회전 단계에서 참조 공간 위로 옮겨진 벡터와 상기 범프 벡터 패치 단계에서 가져온 변형된 법선 벡터를 입력받아 내적을 계산하고, 이 계산된 값을 이용하여 확산광의 세기와 경면광의 세기를 더하여 조명값을 계산하는 조명 계산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데 있다. 3차원 그래픽스 하드웨어, 범프 매핑, 극 좌표계, 각 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