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예술학 연계전공 교과목
[전공선택]
■ 영상문화기획(Visual Art Planning)
단편영화 등 영상작품 제작기획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의 핵심분야로 부상한 기획의 문제를 고찰하고 매체별 기획연습을 통해 기획마인드를 함양한다.
■ 디지털이미지Lab(Digital Image Lab)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이미지의 예술적 실험을 시도한다.■ 디지털예술론(Theory of Digital Art)
하이퍼텍스트. 가상성, 인터랙티브이론, 속도 등 디지털미학의 핵심개념을 살펴본다.■ 예술과테크놀로지(Art & Technology)
예술과 기술의 관계의 역사를 살펴보고 예술과 기술이 디지털환경에서 다시 결합되면서 파생되는 현상들을 탐구한다.■ 예술기획경영(Art Planning & Management)
전시, 공연, 문화콘텐츠 등 문화예술을 기획하고 경영하는 실무연습을 한다.■ 디지털콘텐츠의이해(Understanding Digital Contents)
이 과목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 드라마, 연극, 다큐멘터리를 위주로 하는 영상 문화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광고, PR, 이벤트 기획에 이르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산업의이해(Understanding the Cultural Industry)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개념과 트랜드 변화, 개별 문화산업(영화산업, 방송산업, 음악산업, 공연산업, 만화애니메이션 산업, 게임산업 등)의 시장구조와 운영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시각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문화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시각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미지와상상력(Image & Imagination)
상상력과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직접 제작 발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 개발을 위한 과목으로 상상을 시각이미지로 재현하는 실습을 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연습(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스토리텔링의 철학적 시대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수강생들의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습 과제를 수행한다.
2. 디지털예술학 교과과정
과목종별 |
학정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개설학과 |
전선 | FIL3102 | 영상문화기획 | 3 |
디지털 예술학 |
|
FIL3105 |
디지털이미지Lab |
|
|
|
FIL3106 |
디지털예술론 |
|
|
|
FIL3107 |
예술과테크놀로지 |
|
|
|
FIL3108 |
예술기획경영 |
|
|
FIL3109 | 디지털콘텐츠의이해 | |||
FIL3110 | 문화산업의이해 | |||
|
FIL4102 |
이미지와상상력 |
|
|
|
FIL4103 |
디지털스토리텔링연습 |
|
|
필교 | UCE1102 | 미술사 | 3 | 학부대학 |
|
UCE1105 |
영화의이해 |
|
|
|
UCE1108 |
디자인과문화 |
|
|
UCJ1119 | 한국영화의이해 | |||
UCJ1132 | 상상력프로젝트 | |||
UCJ1137 | 그리스.로마고전집중탐구 | |||
YCD1001 | 오래된미래,르네상스 | |||
YCD1101 | 문학환경과곁사슬문학의이해 | |||
YCD1601 | 영화로보는현대음악 | |||
|
YCD1652 |
문학과영상예술 |
|
|
YCI1704 | 러시아문화와예술 | |||
선교 | UCG1117 |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 ||
|
UCJ1104 |
한국미술사 |
|
|
UCJ1112 | 시각예술의이해 | |||
UCJ1124 | 문화콘텐츠와창조적상상력 | |||
YCG1802 | 행복의과학 | |||
YCS1003 | 인공지능의이해와활용 | |||
YCI1705 | 스페인의문화와예술 | |||
공통 | HUM2037 | 동서양공연예술의이해 | 3 | 문과대학 |
HUM2040 |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 |||
HUM2044 | 디지털미디어와포스트휴먼(성찰) | |||
HUM2045 | 디지털문학의창작과비평 | |||
HUM2047 | 디지털미디어와젠더 | |||
HUM2050 | 디지털영상시대의이미지읽기 | |||
HUM3006 | 가상현실:여행코리아콘텐츠제작 | |||
일반 | HUM2038 | 디지털언어데이터와인문학 | ||
전선 | KOR2304 | 시쓰기 | 3 | 국어국문 |
KOR2314 |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 |||
KOR2317 | 디지털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
KOR3310 | 영상문학론 | |||
KOR3518 | 고전문학과공연예술 | |||
KOR3529 | 한국문학과역사 | |||
KOR3535 | 크리에이티브콘텐츠제작 | |||
KOR3536 | 디지털창작:디지털컨텐츠로윤동주읽고쓰기 | |||
KOR4506 | 고전문학과문화콘텐츠 | |||
전선 |
CLL2601 |
중국현대영상예술 |
3 |
중어중문 |
ME | CLC2720 | FILM AND MUSIC(HISTORY OF OST) | 3 | UIC |
CLC3708 | MANGA THE ILLUMINATED TEXT | |||
전선 |
GER3129 |
문학과영화 |
3 |
독어독문 |
|
GER3130 |
독일표현주의영화 |
|
|
전선 |
RUS3111 |
러시아드라마예술 |
3 |
노어노문 |
|
RUS3128 |
러시아비주얼아트 |
|
|
|
RUS4117 |
러시아공연예술 |
|
|
전선 | ELL3407 | 소설과영화의플롯 | 3 | 영어영문 |
ELL3925 | 아시아계미국희곡 | |||
ELL3926 | 영어권문학과영화 | |||
전선 | FRE3108 | 프랑스영상예술 | 3 | 불어불문 |
전선 |
PSY3111 |
사회심리학 |
3 |
심리학 |
|
PSY3164 |
행복의과학 |
|
|
|
PSY4125 |
지각및정신물리학실습 |
|
|
PSY4143 | 디자인심리학 | |||
전선 | DSN2104 | 디자인트렌드 | 3 |
통합 디자인 |
|
DSN2106 |
빛과색채조형 |
|
|
DSN2111 | 디자인요소와소재 | |||
DSN2113 | 사용자경험과디자인 | |||
DSN2116 | 사진과영상디자인 | |||
|
DSN2119 |
상상과표현 |
|
|
|
DSN3106 |
디자인미학 |
|
|
DSN3108 | 인포메이션디자인 | |||
DSN3110 |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 |||
DSN3119 | 현대디자인사 | |||
|
DSN3120 |
타이포그래피디자인 |
|
|
DSN3121 | 디자인리서치 | |||
DSN3122 | 인터랙션디자인 | |||
|
DSN3124 |
광고디자인 |
|
|
DSN3126 | 2D디지털디자인 | |||
DSN3127 | 3D디지털디자인 | |||
DSN3134 |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디자인 | |||
DSN4104 | 디지털패션디자인 | |||
|
DSN4115 |
통합적사고와창의성 |
|
|
DSN4119 | 비주얼머천다이징 | |||
DSN4120 | 디자인비즈니스 | |||
전선 |
HID2111 |
디지털패브리케이션 |
3 |
실내건축 |
HID3112 | 공간환경심리학 | |||
HID3113 | 공간디자인과문화 | |||
HID3116 | 조명과환경색채 | |||
HID3131 |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 |||
HID4119 | 공간디스플레이와코디네이션 | |||
전선 |
BIZ3117 |
HCI개론 |
3 |
경영학 |
|
BIZ3169 |
비즈니스모델:디지털스타트업을위한캡스톤프로젝트 |
|
|
|
BIZ4141 |
인간중심디자인 |
|
|
전선 |
ECO3166 |
문화,경제와지식재산권 |
3 |
경제학 |
전기 | ANT1001 | 문화인류학 | 3 | 문화인류 |
전선 | ANT3112 | 대중문화와문화산업 | ||
ANT3113 | 영상인류학(1) | |||
ANT3114 | 네트워크사회의문화기획 | |||
ANT3123 | 영상인류학(2) | |||
ANT4106 | 문화기획실습(인턴십) | |||
전기 | COM1101 | 언론학개론 | 3 |
언론홍보 |
전선 | COM2105 | 광고의이해 | ||
COM2107 | 대중문화론 | |||
COM2109 | 방송의이해 | |||
COM2110 | 영상제작실습 | |||
COM2111 | 영상제작이론 | |||
COM2117 |
미디어와사회 |
|||
COM2122 | 미디어산업론 | |||
COM2123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워크샵 | |||
COM3101 | 고급영상제작 | |||
COM3133 | 한국영화와문화연구 | |||
COM3137 | 영화예술의이해 | |||
COM3145 |
PR사례분석 |
|||
COM3146 | 디지털마케팅 | |||
COM3149 | 미디어편성과수용자 | |||
COM3156 | 인터페이스디자인 | |||
COM3160 | ROCK MUSIC,CULTURE AND SOCIETY | |||
COM3161 | THE MUSIC INDUSTYR IN THE VISUAL AGE | |||
COM3163 | 한국영화사 | |||
COM3166 | PR과미디어 | |||
COM3168 |
미디어제작현장워크숍 |
|||
COM3183 |
OTT콘텐츠기획및제작 |
|||
COM4115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캠페인 | |||
COM4203 |
디지털미디어스타트업 |
|||
전선 | POL3126 | 정치와영화 | 3 | 정치외교 |
전선 | CML3103 | 이야기와매체 | 3 | 비교문학 |
전기 |
CUL4101 |
대중문화비평 |
3 |
문화 비평학 |
전선 | HIS3407 | 중국사상사 | 3 | 사학 |
HIS3725 | 서양문명의발전과환경의변화 | |||
HIS3730 | 역사영화와기억문화 | |||
HIS4712 | 근대유럽의예술과사회 | |||
전선 | SOC3311 | 문화와사회 | 3 | 사회학 |
SOC3601 | 사회심리학 | |||
SOC3613 | 예술과사회 | |||
SOC3614 | 영화와사회 | |||
전선 | SLS4222 | 스포츠커뮤니케이션 | 3 |
스포츠 응용산업 |
전선 | LIS2801 | 뉴미디어 | 3 | 문헌정보 |
전선 | EUR3107 | 유럽의예술영화 | 3 |
유럽 지역학 |
전선 | GCM3018 | 미디어사운드디자인 | 3 |
문화 미디어 |
GCM4006 | 스토리텔링과문화콘텐츠 | |||
전선 | CSI4105 | 컴퓨터그래픽스 | 3 |
인공지능 융합대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