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

 

연구영역. 아동의 언어교육, 아동의 놀이/놀이감 안전, 저소득층 아동의 교육/유아교사교육,
                   보육 및 교육정책/비교교육, 그림책 및 어린이 도서관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218호     

전화번호. 02-2123-3153    

지도교수. 김명순 교수

 

 

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은 영유아교육·보육에 있어서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영유아교육·보육의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동을 수행한다. 영유아교육·보육은 영유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다각적 연구 및 이에 중점을 둔 부모와 교사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영유아 교사 전문성 연구, 영유아 그림책 관련 연구, 저소득 등취약계층 영유아와 부모에 대한 개발 및 효과 연구 등을 제안한다.

 

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가정 및 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구어 및 문어, 의사소통) 발달 및 교육을 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언어의 주요매체인 그림책(아동문학)과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2. 저소득·다문화 영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전문화되고 예방적인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와 이에 따른 교사,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3. 영유아 교사에 대한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연구한다.
  4. 아동문화에 대한 연구를 한다.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 아동의 놀이 유형 아동관, 아동문화에 대해 연구한다.
  5. 영유아의 놀이(상상놀이, 쌓기놀이 등), 놀이공간, 놀이감과 놀이감 안전에 대한 연구 및 아버지, 어머니-자녀간의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연구한다.

 

본 연구실을 통하여 1996년부터 지금(2021년 8월 현재)까지 77명의 석사와 19명의 박사가 배출되어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박사과정 17명, 석사과정 12명이 수학 중이다.

 
주요프로젝트
  1. 2021.06 – 2021.08 KRX 해피누리 인성프로그램 개발. 사단법인 위스타트

  2. 2021.06 – 2021.08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삼성생명 인성 프로그램 개발. 사단법인 위스타트

  3. 2021.02 – 2021.04 어린이집 부모와 교사를 위한 「영유아 양성평등」 프로그램. 충첨남도육아종합지원센터/용역

  4. 2020.08 - 2020.12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평가 및 놀이혁신 모형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용역

  5. 2019.08 – 2019.12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인성프로그램 개발. 위스타트.

  6. 2019.02 – 2019.08 미래 사회를 선도할 인재 육성 매뉴얼 개발. 주식회사 한샘.

  7. 2018.03 – 2018.07 어린이놀이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창의어린이놀이터 모니터링 및 평가.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8. 2017.05 - 2017.08  서울시 산학협력 「움직이는 놀이터」부모-아동 놀이 관찰 공원놀이 개발.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9. 2017.09 - 2017.11  아동 놀이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보건복지부
  10. 2015.05 - 2015.09   보수교육체계 개편 방안 연구. 한국보육진흥원
  11. 2015.06 - 2015.09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다문화 인성 중재 프로그램 연구. 위스타트
  12. 2016.01 - 2016.05   청소년 창의인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스타트
  13. 2014.09 - 2015.01   보육 NCS 학습모듈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2014.09 - 2014.12   유치원 어린이집 평가체계 연계통합 방안 도출, 자문, 국외사례 조사 분석 1. 한국조세연구원
  15. 2014.08 - 2014.11   보육과정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
  16. 2013.06 - 2013.12   보육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직업상담협회
  17. 2013.09 - 2013.12   2-3세 혼합반 누리과정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보건복지부
  18. 2013.02 - 2013.06   누리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 개발과 5세 프로그램 개정 및 3,4세 추가 프로그램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19. 2012.10 - 2013.02   평가인증 3차 시행에 따른 지표개발. 보건복지부
  20. 2012.07 - 2012.10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1. 2011.12. - 2012.10   제 2차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
  22. 2011.10. - 2013.02    영유아를 위한 교육, 보육과정 및 자녀양육지원 개발 연구. 보육사(주)
  23. 2011.10 - 2011.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4. 2011.05 - 2011.09   5세 공통과정 시행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5. 2011.01 - 2011.12   구리시 We Start 영·유아 교육 중재프로그램, 구리시
  26. 2010.06 - 2011.02   표준보육과정 활용도 제고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7. 2010.06 - 2011.01   표준보육과정 개정 방안연구, 보건복지부
  28. 2010.04 - 2011.02   초등학교 취학연령 및 유아교육 체제 개편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9. 2009.10                       아이사랑 카드를 통한 보육료 지원의 효율화 방안, 보건복지가족부
  30. 2009.06                       보육시설 질 관리를 위한 운영기준 합리화 방안, 보건복지가족부
  31. 2009.04                       보육시설 평가인증 추진 방안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32. 2008.05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연구: 3차년도, 삼성복지재단
  33. 2008.05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자료집: '우리동네', 한국교육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
  34. 2008.01                       구리시 we start 영·유아 중재 교육프로그램, 구리시
  35. 2007.03                       희망스타트(보육부분 책임): 제1차년도, 보건복지부
  36. 2007.03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 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연구: 2차년도, 삼성복지재단
  37. 2007.01                       2007 수원시 We Start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수원시 We Start 센터, 수원시
  38. 2007.01                       광명시 We Start, 광명시 We Start 센터, 광명시
  39. 2006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표현생활영역 팀장, 교육인적자원부
  40. 2006.12                       We Start 보육사업, 구리시
  41. 2006.07                       표준보육과정 교육영상자료 및 보육프로그램 개발, 육아정책개발센터, 여성가족부
  42. 2006.10                       경기도 We Start 마을 프로그램 개발, 경기도
  43. 2006.07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We Start 보육사업, 수원시
  44. 2006.06                       광명시 위스타트 마을 유아 사업, 광명시 We Start 센터, 광명시
  45. 2006.05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현장관찰자 훈련용 비디오 수정, 육아정책개발센터
  46. 2006.03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 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 연구:1차년도, 삼성복지재단
  47. 2005.07                       위스타트 안산초지마을 영, 유아기 가정방문 프로그램개발, 안산시
  48. 2005.06                        We Start 경기도마을 교육훈련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원
  49. 2005.04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개발(VI): 포괄적 보육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교사 매뉴얼 현장적용연구, 삼성복지재단
  50. 2004.                            표현생활영역에서의 교육내용 분석, 대한어린이교육협회
  51. 2004.12                       표준보육과정 개발(책임연구원), 여성부
  52. 2004.10                       We Start 경기도 마을 복지, 교육, 보건 욕구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용역, 경기도
  53. 2004.10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현장관찰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54. 2004.07                       서울시 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 서울시 보육지원과 영유아보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재정구조 및 제도 개선방향, 한국여성개발원
  55. 2004.06                       보육지원과 영유아보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재정구조 및 제도 개선방향, 한국여성개발원
  56. 2004.04                       한중일 3개국의 유아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기대, 교육인적자원부
  57. 2004.0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실시모형 개발(평가지표 개발), 보건복지부
  58. 2003.12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개발(V): 저소득층 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교사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아동교육프로그램 중재효과 연구, 삼성복지재단
  59. 2003.12                       아동교육프로그램 중재효과 연구, 삼성복지재단
  60. 2002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에서의 인문교육 현황 진단 및 정책대안, 인문사회연구회
  61. 2002                             유아를 위한 자연체험 활동자료집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62. 2002                             영아 보육 활성화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63. 2001-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격, 임용 및 사이버 연수를 포함한 재교육 체제 개선 방안에 관한 정책 연구, 학술진흥재단
  64. 2001                             아동 건강을 위한 안전기준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부
  65. 2000-2001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II, III), 삼성복지재단
  66. 2000                             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주요 연구 논문

석사논문

  1. 손형지(2021). 가정문해환경과 어머니 스마트미디어 지원이 초등입학전 아동의 이야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2. 남수현(2021). 추상성 수준에 따른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유형과 어머니·유아 언어적 행동 및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

  3. 김소린(2020). 아동의 읽기 유창성 및 어머니-자녀 책읽기 차례맡기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4. 박유선(2020). 실외놀이터의 1인당 면적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의 차이

  5. 김훈지(2020). 만 2세 영아-어머니 놀이 상호작용에서 공동주의에 따른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과 놀이 참여도

  6. 박슬기(2020). 취업모-영아와 조모-영아의 놀이 상호작용 및 언어적 행동유형의 차이와 영아의 놀이수준 비교 분석

  7. 이혜윤(2020). 어머니가 인식한 어머니-자녀관계와 만 1세 영아의 놀이 수준 및 어머니 놀이참여 유형 간 관계

  8. 이효진(2019).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 간 관계

  9. 장민정(2019).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의 질적 수준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본운동기술 및 신체활동태도

  10. 김혜민(2018). 어머니의 언어적 의도 및 놀이참여 수준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수준 변화

  11. 고효진(2018). 실외놀이터와 실내놀이터에서 만 4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의 차이

  12. 최지예(2018). 실외 놀이터의 설치 장소 유형에 따른 놀이환경과 질적 수준

  13. 손영은(2018). 동네놀이터 특성 및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아동의 위험감수놀이
  14. 여혜욱(2018).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의 관계
  15. 최현희(2017). 어머니 언어 및 몸짓에 대한 영아의 소통적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16. 이금선(2017). 어린이집 영아반 팀티칭(초임∙경력)교사가 상호인식한 교수신념 및 협력정도가 초임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17. 김지연(2017).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의 부모 문해행동과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 간 관계
  18. 박소민(2017). 한국과 일본 유아의 몸짓의 기능과 유형에 대한 문화 비교 연구
  19. 송근영(2017). 보육과정 컨설팅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 김혜진(2017). 영유아 손자녀와 그림책읽기 시 조모의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연구
  21. 배유림(2016), 10-18개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22. 정아람(2016), 어린이집의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23. 강형옥(2016), 민간․가정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조직분위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의 매개 효과
  24. 홍우현(2016), 예비보육교사가 인식한 실습지도교사의 전문성과 교직 희망 동기 간의 관계
  25. 백은혜(2016),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기관 참여와 어머니와 교사 간 관계의 질 및 어머니의 격리불안 간의 관계
  26. 오수정(2016),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27. 김현주(2015), 부모 문해 행동과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쓰기 능력 간의 관계
  28. 최연수(2014.2), 만 2세 전후 영아의 상징놀이수준과 어머니의 반응성 및 언어유형 간의 관계
  29. 노수민(2014.2), 아버지 문해신념 및 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30. 정지원(2014.2), 편지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ㆍ비언어적 행동 간의 관계
  31. 박민선(2014.2), 종이그림책과 전자그램책 매체가 어머니-유아 읽기상호작용 및 어절수에 미치는 영향
  32. 이채현(2013.8), 가정환경자극 및 가정문해활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33. 남진경(2013), 만 4세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34. 이신희(2013),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35. 김은지(2012), 유아의 연령 및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간 관계
  36. 이태경(2012), 가정의 다문화배경 및 소득수준, 가정문해환경,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37. 노정임(2012), 영아-어머니 그림책읽기 행동과 12-18개월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38. 원혜준(2011),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놀이성 및 의사소통능력
  39. 윤상인(2011),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2세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40. 김의정(2011), 어머니의 놀이지식 및 놀이상호작용과 만2세 영아의 놀이수준
  41. 정지은(2011), 영아반 그림책 읽기 활동 및 교사의 그림책 읽기 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42. 임수경(2011), 어머니-아버지의 그림책읽기행동 및 가정문해환경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43. 고윤지(2011), 유아의 놀이성, 놀이주도성 및 의사소통능력 수준에 따른 놀이행동
  44. 윤은희(2010),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놀이 시 언어유형과 만 2세 영아의 놀이수준 간 관계
  45. 소수정(2010), 보육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만 3세 유아의 놀이성 및 놀이행동
  46. 조수영(2010),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놀이수준과 어머니의 언어유형간 관계
  47. 유지영(2010), 저소득 가정의 문해활동 및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48. 신보원(2010), 가정의 소득수준 및 가정문해환경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49. 박수진(2009). 18-24개월 영아의 가정문해환경 및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과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50. 배소현(200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 오류와 이야기 이해 간의 관계
  51. 오유진(2008),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52. 조항린(2008), 보육시설의 질적수준과 아동의 놀이행동 유형
  53. 김주혜(2008),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성
  54. 장서연(2008), 가정문해활동과 아동의 이야기 구성 능력간의 관계
  55. 박나은(2008), 아동의 이야기 이해력 수준에 따른 그림책에 대한 반응
  56. 이한별(2008), 부모의 유아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의사소통능력
  57. 호수진(2008),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가정문해환경이 만2세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58. 안희진(2008),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어머니의 문해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활동 간의 관계
  59. 신혜영(2007),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60. 김수정(2007),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어머니-자녀 관계 및 유아의 놀이성
  61. 배성연(2007),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
  62. 이세희(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63. 고지혜(2006),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른 아동의 읽기 오류 유형에 관한 연구
  64. 박지영(2006), 영아의 어휘력과 공동주의집중 및 어머니의 주의 공유 방식간의 관계
  65. 이민주(2006),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 활동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66. 장희주(2006), 유아의 사고 위험 지각과 가정 안전 환경과의 관계
  67.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68.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69. 김혜진(2005),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읽기 동기와 읽기 이해의 관계
  70. 신유정(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교실 문해 환경이 아동의 인쇄물 개념에 미치는 영향
  71. 정지연(2005), 아동의 가정 문해 환경과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72. 김선희(2003),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과 언어 능력의 관계
  73. 이성애(2003), 아동의 읽기 태도와 읽기 이해 간의 관계
  74.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의 관계
  75. 정재후(2002), 전자 동화 및 인쇄 동화 유형과 ?閨?이해 수준이 아동의 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76. 임지연(2002), 어머니의 대화전략과 아동의 비디오 동화이해간의 관계
  77.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 발달과 어머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78. 조윤정(2001), 놀이감과 성별에 따른 영아-어머니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79. 이수연(2001), 영아의 단독놀이 행동과 가정환경자극과의 관계
  80. 이종희(2001), 아동의 의사 표명권과 전문가 개입에 관한 문헌 연구 : 부모 이혼 시 양육자 지정과 관련하여
  81. 성지현(2001), 1세 영아-어머니의 언어와 놀이
  82. 이근영(1999),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간의 관계
  83. 소현아(1999), 저소득층 어머니-아동간 책읽기 상호작용
  84. 채유진(1998), 가정에서의 어머니- 영아간 책읽기 상호작용
  85. 이윤경(1997), 혼합연령과 동일 연령집단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유형 비교
  86. 정미림(1996), 쓰기 활동 시 어머니- 아동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박사논문
  1. 신보원(2021). 부모의 실외놀이 태도와 위험감수놀이 허용이 아동의 실외놀이 및 위험감수놀이 참여와 신체역량에 미치는 영향
  2. 신혜영(2020). 만 1세 맞벌이 아버지, 어머니 동반참여 블렌디드러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부모의 언어적 행동, 반응성 및 공동양육을 중심으로
  3. 조항린(2018). 영아 공동양육 조모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반응성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4. 신윤승(2018), 팀티칭 영아반에서 경력교사의 지원이 초임교사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 이영신(2017), 영아의 의사소통행동, 어머니의 발화행동, 발화 수반성 및 영아의 어휘력
  6. 김지연(2017),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정서 및 학습 지원을 중심으로
  7. 배선영(2014.2), 아버지-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8. 한찬희(2013.8), 유아교사의 역할놀이 유능성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9. 손승희(2012.2),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의 개발 및 유아의 연령과 부모 문해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차이
  10. 이윤선(2012.2),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행동 및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11. 이명신(2011.2), 제 2 언어 습득에서 유아의 영어 문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그림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을 중심으로
  12. 박찬화(2010.2),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13. 김길숙(2009.8),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14. 임양미(2008.2), 웹기반 사례 토론에서 예비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15. 김혜금(2006.2), 영유아 부모를 위한 가정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16. 김의향(2006.2), 7~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어휘 습득간의 관계
  17. 이유진(2006.2), 10~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어머니-영아의 상호반응성 간의 관계
  18. 이경열(2005.2),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능력
  19. 이미화(2003.2),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구원 소개

  1. 이미화, 박사, 現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2. 이경렬, 박사, 現 포항 제1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3. 이유진, 박사, 現 한국삼육대 유아교육과 교수
  4. 김의향, 박사, 現 서대문구청 어린이집 원장
  5. 김혜금, 박사, 現 동남보건대 보육학과 교수
  6. 임양미, 박사, 現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7. 김길숙, 박사, 現 삼육대 유아교육과 교수
  8. 박찬화, 박사, 現 금융감독원 직장어린이집 원장
  9. 이명신, 박사, 現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수
  10. 이윤선, 박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11. 손승희, 박사, 現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12. 한찬희, 박사, 現 신구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13. 배선영, 박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14. 김지연, 박사, 現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강사
  15. 이영신, 박사, 現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16. 신윤승, 박사. 現 서경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17. 조항린, 박사, 現 분당 현대 유치원 원감
  18. 신혜영, 박사, 現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부모교육센터 센터장
  19. 신보원, 박사, 前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보육팀
  20. 유정은, 박사수료, 現 새롬유치원 부원감
  21. 이민주, 박사수료, 前 연세대학교 유진어린이집 원장
  22. 정현주, 박사과정, 現 한국 교직원공제회 직장 어린이집 원장
  23. 박영림, 박사수료, 現 연세대학교 유진어린이집 원장
  24. 최강미, 박사휴학, 도미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연구훈련센터장)
  25. 김윤지, 박사수료, 現 (재)보육진흥원 평가인증국
  26. 채은화, 박사과정, 現 연세대 위탁 서대문구보육정보센터 센터장
  27. 이세원, 박사과정,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원감
  28. 이지현, 박사수료
  29. 최현희, 박사수료,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30. 남진경, 박사휴학, 前 수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직장어린이집 교사
  31. 이신희, 박사수료,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32. 오수정, 박사수료,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33. 이하연, 박사수료, 現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부모교육센터 팀장
  34. 고윤지, 박사과정, 現 포스코 제1어린이집 원장
  35. 방은영, 박사과정,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36. 이유승, 박사과정
  37. 정미림, 석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38. 이윤경,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39. 채유진, 석사, 미국 Cornell uni. 박사 졸업 現 Texas Tech Univ. 교수
  40. 소현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
  41. 김요섭, 석사수료, 現 보육사, 다음세대
  42. 성지현, 석사, 미국 Georgia uni.박사 졸업 현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43. 이종희,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44. 조윤정, 석사, 前 어린이집 원장
  45. 이수연, 석사
  46. 이근영, 석사, 도미
  47. 정재후, 석사
  48. 임지연, 석사
  49. 임용순, 석사
  50. 이성애, 석사, 前 중앙출판사
  51. 김수희,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52. 김선희, 석사, 前 Columbia uni.에서 박사 취득
  53. 정지연, 석사, 現 (재)한국보육진흥원 / 보육진흥기획단
  54. 신유정, 석사, 現 한영 유치원 교사
  55. 김혜진, 석사, 前 서대문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연구원
  56. 황현이, 석사, 前 (주) 한솔교육 연구원
  57. 장희주, 석사, 前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박사과정
  58. 박지영, 석사, 前 서초푸르니 어린이집교사
  59. 고지혜, 석사, 前 프뢰벨 출판사
  60. 이세희, 석사, 前 한영유치원 교사
  61. 배성연, 석사, 現 (재)한국보육진흥원
  62. 김수정, 석사, 現 평택 대학교 교수
  63. 호수진, 석사, 現 방과후 학교 교사
  64. 안희진, 석사, 前 한국보육진흥원·보육인력개발국
  65. 장서연,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66. 이한별, 석사, 前 어린이집 교사
  67. 박나은,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68. 김주혜,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69. 오유진, 석사
  70. 배소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71. 박수진, 석사, 前 한국 마사회 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72. 유지영,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73. 조수영,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74. 소수정, 석사, 前 서대문 보육정보센터
  75. 윤은희, 석사, 現 한국 보육진흥원
  76. 고윤지, 석사, 前 분당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77. 김의정,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78. 임수경,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79. 정지은, 석사, 前 CJ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80. 윤상인, 석사, 現 푸르니 어린이집 원장
  81. 원혜준, 석사, 現 서대문 가재울 어린이집 교사
  82. 노정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83. 이태경, 석사
  84. 김은지, 석사
  85. 이채현, 석사, 前 (재)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국
  86. 노수민, 석사
  87. 박민선, 석사, 도미
  88. 정지원,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89. 김정민, 석사휴학
  90. 정은이, 석사휴학
  91. 이수빈, 석사휴학
  92. 최연수, 석사
  93. 강형옥, 석사, 도미 박사과정 중
  94. 김현주, 석사
  95. 배유림, 석사
  96. 정아람,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팀장
  97. 김지나, 석사휴학
  98. 백은혜, 석사, 前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팀장
  99. 홍우현, 석사, 現 마곡 코오롱 직장어린이집 교사
  100. 김혜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01. 박소민, 석사, 現 미국 Ohio State Univ. 박사 과정
  102. 이금선,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103. 김지연, 석사
  104. 손영은, 석사, 現 한국짐월드 짐보리연구소 연구원
  105. 여혜욱, 석사, 現 유치원 교사
  106. 고효진, 석사, 現 마곡 코오롱 직장어린이집 교사
  107. 최지예,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08. 김혜민, 석사
  109. 이효진,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10. 장민정,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111. 박슬기, 석사, 現 분당 서울대병원 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112. 김지윤, 석사휴학, 도미
  113. 박유선, 석사
  114. 김훈지, 석사
  115. 이혜윤,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16. 박범규, 석사휴학
  117. 김소린, 석사
  118. 최민아, 석사과정
  119. 이민화, 석사과정
  120. 남수현, 석사
  121. 손형지, 석사
  122. 이가림, 석사과정
  123. 김여림, 석사과정
  124. 황유정, 석사과정
  125. 서지형,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