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
연구영역. 아동의 언어교육, 아동의 놀이/놀이감 안전, 저소득층 아동의 교육/유아교사교육,
보육 및 교육정책/비교교육, 그림책 및 어린이 도서관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218호
전화번호. 02-2123-3153
지도교수. 김명순 교수
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은 영유아교육·보육에 있어서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영유아교육·보육의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동을 수행한다. 영유아교육·보육은 영유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다각적 연구 및 이에 중점을 둔 부모와 교사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영유아 교사 전문성 연구, 영유아 그림책 관련 연구, 저소득 등취약계층 영유아와 부모에 대한 개발 및 효과 연구 등을 제안한다.
영유아교육·보육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가정 및 기관에서 영유아의 언어(구어 및 문어, 의사소통) 발달 및 교육을 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언어의 주요매체인 그림책(아동문학)과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 저소득·다문화 영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전문화되고 예방적인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와 이에 따른 교사,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영유아 교사에 대한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연구한다.
- 아동문화에 대한 연구를 한다.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 아동의 놀이 유형 아동관, 아동문화에 대해 연구한다.
- 영유아의 놀이(상상놀이, 쌓기놀이 등), 놀이공간, 놀이감과 놀이감 안전에 대한 연구 및 아버지, 어머니-자녀간의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연구한다.
본 연구실을 통하여 1996년부터 지금(2021년 8월 현재)까지 77명의 석사와 19명의 박사가 배출되어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박사과정 17명, 석사과정 12명이 수학 중이다.
주요프로젝트
-
2021.06 – 2021.08 KRX 해피누리 인성프로그램 개발. 사단법인 위스타트
-
2021.06 – 2021.08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삼성생명 인성 프로그램 개발. 사단법인 위스타트
-
2021.02 – 2021.04 어린이집 부모와 교사를 위한 「영유아 양성평등」 프로그램. 충첨남도육아종합지원센터/용역
-
2020.08 - 2020.12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평가 및 놀이혁신 모형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용역
-
2019.08 – 2019.12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인성프로그램 개발. 위스타트.
-
2019.02 – 2019.08 미래 사회를 선도할 인재 육성 매뉴얼 개발. 주식회사 한샘.
-
2018.03 – 2018.07 어린이놀이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창의어린이놀이터 모니터링 및 평가.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 2017.05 - 2017.08 서울시 산학협력 「움직이는 놀이터」부모-아동 놀이 관찰 공원놀이 개발.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 2017.09 - 2017.11 아동 놀이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보건복지부
- 2015.05 - 2015.09 보수교육체계 개편 방안 연구. 한국보육진흥원
- 2015.06 - 2015.09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다문화 인성 중재 프로그램 연구. 위스타트
- 2016.01 - 2016.05 청소년 창의인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스타트
- 2014.09 - 2015.01 보육 NCS 학습모듈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4.09 - 2014.12 유치원 어린이집 평가체계 연계통합 방안 도출, 자문, 국외사례 조사 분석 1. 한국조세연구원
- 2014.08 - 2014.11 보육과정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
- 2013.06 - 2013.12 보육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직업상담협회
- 2013.09 - 2013.12 2-3세 혼합반 누리과정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보건복지부
- 2013.02 - 2013.06 누리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 개발과 5세 프로그램 개정 및 3,4세 추가 프로그램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 2012.10 - 2013.02 평가인증 3차 시행에 따른 지표개발. 보건복지부
- 2012.07 - 2012.10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 2011.12. - 2012.10 제 2차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
- 2011.10. - 2013.02 영유아를 위한 교육, 보육과정 및 자녀양육지원 개발 연구. 보육사(주)
- 2011.10 - 2011.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2011.05 - 2011.09 5세 공통과정 시행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2011.01 - 2011.12 구리시 We Start 영·유아 교육 중재프로그램, 구리시
- 2010.06 - 2011.02 표준보육과정 활용도 제고방안. 육아정책연구소
- 2010.06 - 2011.01 표준보육과정 개정 방안연구, 보건복지부
- 2010.04 - 2011.02 초등학교 취학연령 및 유아교육 체제 개편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 2009.10 아이사랑 카드를 통한 보육료 지원의 효율화 방안, 보건복지가족부
- 2009.06 보육시설 질 관리를 위한 운영기준 합리화 방안, 보건복지가족부
- 2009.04 보육시설 평가인증 추진 방안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 2008.05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연구: 3차년도, 삼성복지재단
- 2008.05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자료집: '우리동네', 한국교육평가원, 교육인적자원부
- 2008.01 구리시 we start 영·유아 중재 교육프로그램, 구리시
- 2007.03 희망스타트(보육부분 책임): 제1차년도, 보건복지부
- 2007.03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 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연구: 2차년도, 삼성복지재단
- 2007.01 2007 수원시 We Start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수원시 We Start 센터, 수원시
- 2007.01 광명시 We Start, 광명시 We Start 센터, 광명시
- 2006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표현생활영역 팀장, 교육인적자원부
- 2006.12 We Start 보육사업, 구리시
- 2006.07 표준보육과정 교육영상자료 및 보육프로그램 개발, 육아정책개발센터, 여성가족부
- 2006.10 경기도 We Start 마을 프로그램 개발, 경기도
- 2006.07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We Start 보육사업, 수원시
- 2006.06 광명시 위스타트 마을 유아 사업, 광명시 We Start 센터, 광명시
- 2006.05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현장관찰자 훈련용 비디오 수정, 육아정책개발센터
- 2006.03 삼성어린이집 포괄적 보육 서비스에 대한 종단적 효과 연구:1차년도, 삼성복지재단
- 2005.07 위스타트 안산초지마을 영, 유아기 가정방문 프로그램개발, 안산시
- 2005.06 We Start 경기도마을 교육훈련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원
- 2005.04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개발(VI): 포괄적 보육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교사 매뉴얼 현장적용연구, 삼성복지재단
- 2004. 표현생활영역에서의 교육내용 분석, 대한어린이교육협회
- 2004.12 표준보육과정 개발(책임연구원), 여성부
- 2004.10 We Start 경기도 마을 복지, 교육, 보건 욕구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용역, 경기도
- 2004.10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현장관찰자 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 2004.07 서울시 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 서울시 보육지원과 영유아보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재정구조 및 제도 개선방향, 한국여성개발원
- 2004.06 보육지원과 영유아보육서비스 확대를 위한 재정구조 및 제도 개선방향, 한국여성개발원
- 2004.04 한중일 3개국의 유아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기대, 교육인적자원부
- 2004.0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실시모형 개발(평가지표 개발), 보건복지부
- 2003.12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개발(V): 저소득층 교육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교사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아동교육프로그램 중재효과 연구, 삼성복지재단
- 2003.12 아동교육프로그램 중재효과 연구, 삼성복지재단
- 2002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에서의 인문교육 현황 진단 및 정책대안, 인문사회연구회
- 2002 유아를 위한 자연체험 활동자료집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2002 영아 보육 활성화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 2001-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격, 임용 및 사이버 연수를 포함한 재교육 체제 개선 방안에 관한 정책 연구, 학술진흥재단
- 2001 아동 건강을 위한 안전기준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부
- 2000-2001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II, III), 삼성복지재단
- 2000 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주요 연구 논문
석사논문
-
손형지(2021). 가정문해환경과 어머니 스마트미디어 지원이 초등입학전 아동의 이야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남수현(2021). 추상성 수준에 따른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유형과 어머니·유아 언어적 행동 및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
-
김소린(2020). 아동의 읽기 유창성 및 어머니-자녀 책읽기 차례맡기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박유선(2020). 실외놀이터의 1인당 면적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의 차이
-
김훈지(2020). 만 2세 영아-어머니 놀이 상호작용에서 공동주의에 따른 영아의 상징놀이 수준과 놀이 참여도
-
박슬기(2020). 취업모-영아와 조모-영아의 놀이 상호작용 및 언어적 행동유형의 차이와 영아의 놀이수준 비교 분석
-
이혜윤(2020). 어머니가 인식한 어머니-자녀관계와 만 1세 영아의 놀이 수준 및 어머니 놀이참여 유형 간 관계
-
이효진(2019).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에서 만 5세 남녀 유아의 놀이 행동과 신체활동수준 및 유아의 기본운동기술 간 관계
-
장민정(2019).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터의 질적 수준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본운동기술 및 신체활동태도
-
김혜민(2018). 어머니의 언어적 의도 및 놀이참여 수준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수준 변화
-
고효진(2018). 실외놀이터와 실내놀이터에서 만 4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의 차이
-
최지예(2018). 실외 놀이터의 설치 장소 유형에 따른 놀이환경과 질적 수준
- 손영은(2018). 동네놀이터 특성 및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아동의 위험감수놀이
- 여혜욱(2018).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과 신체활동성 간의 관계
- 최현희(2017). 어머니 언어 및 몸짓에 대한 영아의 소통적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 이금선(2017). 어린이집 영아반 팀티칭(초임∙경력)교사가 상호인식한 교수신념 및 협력정도가 초임교사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 김지연(2017).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의 부모 문해행동과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 간 관계
- 박소민(2017). 한국과 일본 유아의 몸짓의 기능과 유형에 대한 문화 비교 연구
- 송근영(2017). 보육과정 컨설팅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김혜진(2017). 영유아 손자녀와 그림책읽기 시 조모의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연구
- 배유림(2016), 10-18개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 정아람(2016), 어린이집의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 강형옥(2016), 민간․가정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조직분위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의 매개 효과
- 홍우현(2016), 예비보육교사가 인식한 실습지도교사의 전문성과 교직 희망 동기 간의 관계
- 백은혜(2016),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기관 참여와 어머니와 교사 간 관계의 질 및 어머니의 격리불안 간의 관계
- 오수정(2016), 어린이집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과 영아의 놀이행동 및 상징놀이 수준 간의 관계
- 김현주(2015), 부모 문해 행동과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쓰기 능력 간의 관계
- 최연수(2014.2), 만 2세 전후 영아의 상징놀이수준과 어머니의 반응성 및 언어유형 간의 관계
- 노수민(2014.2), 아버지 문해신념 및 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 정지원(2014.2), 편지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어머니와 유아의 언어적ㆍ비언어적 행동 간의 관계
- 박민선(2014.2), 종이그림책과 전자그램책 매체가 어머니-유아 읽기상호작용 및 어절수에 미치는 영향
- 이채현(2013.8), 가정환경자극 및 가정문해활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 남진경(2013), 만 4세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 이신희(2013),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 김은지(2012), 유아의 연령 및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간 관계
- 이태경(2012), 가정의 다문화배경 및 소득수준, 가정문해환경,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 노정임(2012), 영아-어머니 그림책읽기 행동과 12-18개월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 원혜준(2011),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놀이성 및 의사소통능력
- 윤상인(2011),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2세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 김의정(2011), 어머니의 놀이지식 및 놀이상호작용과 만2세 영아의 놀이수준
- 정지은(2011), 영아반 그림책 읽기 활동 및 교사의 그림책 읽기 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 임수경(2011), 어머니-아버지의 그림책읽기행동 및 가정문해환경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 고윤지(2011), 유아의 놀이성, 놀이주도성 및 의사소통능력 수준에 따른 놀이행동
- 윤은희(2010),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놀이 시 언어유형과 만 2세 영아의 놀이수준 간 관계
- 소수정(2010), 보육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만 3세 유아의 놀이성 및 놀이행동
- 조수영(2010),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놀이수준과 어머니의 언어유형간 관계
- 유지영(2010), 저소득 가정의 문해활동 및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 신보원(2010), 가정의 소득수준 및 가정문해환경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박수진(2009). 18-24개월 영아의 가정문해환경 및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과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 배소현(200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 오류와 이야기 이해 간의 관계
- 오유진(2008),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 조항린(2008), 보육시설의 질적수준과 아동의 놀이행동 유형
- 김주혜(2008),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성
- 장서연(2008), 가정문해활동과 아동의 이야기 구성 능력간의 관계
- 박나은(2008), 아동의 이야기 이해력 수준에 따른 그림책에 대한 반응
- 이한별(2008), 부모의 유아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의사소통능력
- 호수진(2008),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가정문해환경이 만2세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 안희진(2008), 초등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어머니의 문해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활동 간의 관계
- 신혜영(2007),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 김수정(2007),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어머니-자녀 관계 및 유아의 놀이성
- 배성연(2007),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
- 이세희(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 고지혜(2006),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른 아동의 읽기 오류 유형에 관한 연구
- 박지영(2006), 영아의 어휘력과 공동주의집중 및 어머니의 주의 공유 방식간의 관계
- 이민주(2006),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 활동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 장희주(2006), 유아의 사고 위험 지각과 가정 안전 환경과의 관계
-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 김혜진(2005),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읽기 동기와 읽기 이해의 관계
- 신유정(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교실 문해 환경이 아동의 인쇄물 개념에 미치는 영향
- 정지연(2005), 아동의 가정 문해 환경과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 김선희(2003),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과 언어 능력의 관계
- 이성애(2003), 아동의 읽기 태도와 읽기 이해 간의 관계
-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의 관계
- 정재후(2002), 전자 동화 및 인쇄 동화 유형과 ?閨?이해 수준이 아동의 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 임지연(2002), 어머니의 대화전략과 아동의 비디오 동화이해간의 관계
-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 발달과 어머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 조윤정(2001), 놀이감과 성별에 따른 영아-어머니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이수연(2001), 영아의 단독놀이 행동과 가정환경자극과의 관계
- 이종희(2001), 아동의 의사 표명권과 전문가 개입에 관한 문헌 연구 : 부모 이혼 시 양육자 지정과 관련하여
- 성지현(2001), 1세 영아-어머니의 언어와 놀이
- 이근영(1999),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간의 관계
- 소현아(1999), 저소득층 어머니-아동간 책읽기 상호작용
- 채유진(1998), 가정에서의 어머니- 영아간 책읽기 상호작용
- 이윤경(1997), 혼합연령과 동일 연령집단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유형 비교
- 정미림(1996), 쓰기 활동 시 어머니- 아동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박사논문
- 신보원(2021). 부모의 실외놀이 태도와 위험감수놀이 허용이 아동의 실외놀이 및 위험감수놀이 참여와 신체역량에 미치는 영향
- 신혜영(2020). 만 1세 맞벌이 아버지, 어머니 동반참여 블렌디드러닝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부모의 언어적 행동, 반응성 및 공동양육을 중심으로
- 조항린(2018). 영아 공동양육 조모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반응성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신윤승(2018), 팀티칭 영아반에서 경력교사의 지원이 초임교사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이영신(2017), 영아의 의사소통행동, 어머니의 발화행동, 발화 수반성 및 영아의 어휘력
- 김지연(2017),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정서 및 학습 지원을 중심으로
- 배선영(2014.2), 아버지-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한찬희(2013.8), 유아교사의 역할놀이 유능성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손승희(2012.2),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 검사의 개발 및 유아의 연령과 부모 문해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차이
- 이윤선(2012.2),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언어적 행동 및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 이명신(2011.2), 제 2 언어 습득에서 유아의 영어 문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그림책 읽기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을 중심으로
- 박찬화(2010.2), 그림책읽기 언어중재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 김길숙(2009.8),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임양미(2008.2), 웹기반 사례 토론에서 예비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 김혜금(2006.2), 영유아 부모를 위한 가정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김의향(2006.2), 7~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어휘 습득간의 관계
- 이유진(2006.2), 10~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의사소통 및 어머니-영아의 상호반응성 간의 관계
- 이경열(2005.2),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능력
- 이미화(2003.2),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원 소개
- 이미화, 박사, 現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 이경렬, 박사, 現 포항 제1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 이유진, 박사, 現 한국삼육대 유아교육과 교수
- 김의향, 박사, 現 서대문구청 어린이집 원장
- 김혜금, 박사, 現 동남보건대 보육학과 교수
- 임양미, 박사, 現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길숙, 박사, 現 삼육대 유아교육과 교수
- 박찬화, 박사, 現 금융감독원 직장어린이집 원장
- 이명신, 박사, 現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수
- 이윤선, 박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 손승희, 박사, 現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 한찬희, 박사, 現 신구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 배선영, 박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 김지연, 박사, 現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강사
- 이영신, 박사, 現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 신윤승, 박사. 現 서경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 조항린, 박사, 現 분당 현대 유치원 원감
- 신혜영, 박사, 現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부모교육센터 센터장
- 신보원, 박사, 前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보육팀
- 유정은, 박사수료, 現 새롬유치원 부원감
- 이민주, 박사수료, 前 연세대학교 유진어린이집 원장
- 정현주, 박사과정, 現 한국 교직원공제회 직장 어린이집 원장
- 박영림, 박사수료, 現 연세대학교 유진어린이집 원장
- 최강미, 박사휴학, 도미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연구훈련센터장)
- 김윤지, 박사수료, 現 (재)보육진흥원 평가인증국
- 채은화, 박사과정, 現 연세대 위탁 서대문구보육정보센터 센터장
- 이세원, 박사과정,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원감
- 이지현, 박사수료
- 최현희, 박사수료,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남진경, 박사휴학, 前 수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직장어린이집 교사
- 이신희, 박사수료,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오수정, 박사수료,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이하연, 박사수료, 現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부모교육센터 팀장
- 고윤지, 박사과정, 現 포스코 제1어린이집 원장
- 방은영, 박사과정,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이유승, 박사과정
- 정미림, 석사, 現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 이윤경,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 채유진, 석사, 미국 Cornell uni. 박사 졸업 現 Texas Tech Univ. 교수
- 소현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교사
- 김요섭, 석사수료, 現 보육사, 다음세대
- 성지현, 석사, 미국 Georgia uni.박사 졸업 현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 이종희,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 조윤정, 석사, 前 어린이집 원장
- 이수연, 석사
- 이근영, 석사, 도미
- 정재후, 석사
- 임지연, 석사
- 임용순, 석사
- 이성애, 석사, 前 중앙출판사
- 김수희,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김선희, 석사, 前 Columbia uni.에서 박사 취득
- 정지연, 석사, 現 (재)한국보육진흥원 / 보육진흥기획단
- 신유정, 석사, 現 한영 유치원 교사
- 김혜진, 석사, 前 서대문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연구원
- 황현이, 석사, 前 (주) 한솔교육 연구원
- 장희주, 석사, 前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박사과정
- 박지영, 석사, 前 서초푸르니 어린이집교사
- 고지혜, 석사, 前 프뢰벨 출판사
- 이세희, 석사, 前 한영유치원 교사
- 배성연, 석사, 現 (재)한국보육진흥원
- 김수정, 석사, 現 평택 대학교 교수
- 호수진, 석사, 現 방과후 학교 교사
- 안희진, 석사, 前 한국보육진흥원·보육인력개발국
- 장서연,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이한별, 석사, 前 어린이집 교사
- 박나은, 석사, 前 한솔교육 연구원
- 김주혜,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오유진, 석사
- 배소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박수진, 석사, 前 한국 마사회 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 유지영,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 조수영,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 소수정, 석사, 前 서대문 보육정보센터
- 윤은희, 석사, 現 한국 보육진흥원
- 고윤지, 석사, 前 분당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 김의정,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임수경, 석사, 現 푸른 보육 경영
- 정지은, 석사, 前 CJ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 윤상인, 석사, 現 푸르니 어린이집 원장
- 원혜준, 석사, 現 서대문 가재울 어린이집 교사
- 노정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이태경, 석사
- 김은지, 석사
- 이채현, 석사, 前 (재)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국
- 노수민, 석사
- 박민선, 석사, 도미
- 정지원,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김정민, 석사휴학
- 정은이, 석사휴학
- 이수빈, 석사휴학
- 최연수, 석사
- 강형옥, 석사, 도미 박사과정 중
- 김현주, 석사
- 배유림, 석사
- 정아람,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팀장
- 김지나, 석사휴학
- 백은혜, 석사, 前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팀장
- 홍우현, 석사, 現 마곡 코오롱 직장어린이집 교사
- 김혜진,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박소민, 석사, 現 미국 Ohio State Univ. 박사 과정
- 이금선,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 김지연, 석사
- 손영은, 석사, 現 한국짐월드 짐보리연구소 연구원
- 여혜욱, 석사, 現 유치원 교사
- 고효진, 석사, 現 마곡 코오롱 직장어린이집 교사
- 최지예,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김혜민, 석사
- 이효진, 석사, 現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장민정, 석사, 現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 박슬기, 석사, 現 분당 서울대병원 푸르니 어린이집 교사
- 김지윤, 석사휴학, 도미
- 박유선, 석사
- 김훈지, 석사
- 이혜윤, 석사, 前 연세대 부속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 박범규, 석사휴학
- 김소린, 석사
- 최민아, 석사과정
- 이민화, 석사과정
- 남수현, 석사
- 손형지, 석사
- 이가림, 석사과정
- 김여림, 석사과정
- 황유정, 석사과정
- 서지형,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