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디자인학과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생활과학대학의 이념을 바탕으로 1996년 설립되었으며, 인간의 생활, 문화, 환경에 필요한 가치를 디자인의 시각에 기반하여 창의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디자인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적으로 국내 최초의 통합디자인 교육을 시작하였다.

통합디자인학과

인간 생활전반에 걸친 각 디자인 분야를 아울러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조형 활동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하여 기초 조형과 디자인 이론, 전문디자인 지식, 통합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교육하는 전공분야이다.

교육

인문학적 지식과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인간 생활문화의 비전을 제시하고, 창의적 디자인을 기획, 실현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토대를 제공한다. 제품, 패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의 통합적 조형교육과 학제적 접근에 기초한 통합적 기획 교육을 통해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 가능한 전문인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디자인은 당 시대의 새로운 가치와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은 사회, 문화,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생활디자인학과의 통합적 디자인 교육은 이러한 시대적 가치를 반영한 것으로, 조형과 실기를 중심으로 한 학부과정과 연구를 중심으로 한 대학원 과정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학부와 대학원의 연계과정을 통해 통합디자인의 교육의 학문적 깊이를 더욱 심화 시킬 수 있다.
> 온라인과제전 바로가기 : http://d.exhibition.yonsei.ac.kr

졸업 후 진로

크게 제품디자인, 패션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와 이와 연계된 서비스디자인, UX/UI디자인, VMD, MD, 디스플레이디자인, 패션정보기획, 마케팅디자인, 가구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패션스타일링, 색채디자인, 편집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 인터렉션디자인, 디자인 코디네이션, 디자인 전략분석, 디자인 기획, 아트디렉팅, 디자인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디자인, 트렌드기획, 디자인정책, 디자인연구소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관련 공모전 및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하여 졸업 후 산업체와 실무적으로 연결되거나 외국유학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
> 졸업작품전시 바로가기 : http://d.yonsei.ac.kr

BK21 인간생애와 혁신적디자인 융합전공 (BK21 Human Life & Innovation Design)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은 인간발달 전 단계의 사회적 돌봄을 지향하는 아동·가족학과와 인간 중심의 통합적·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는 생활디자인학과가 ‘인간(Human)’ 이라는 키워드를 공통분모로 설립되었다.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은 생애주기별 사회문제에 관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사회혁신 전문가 양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고자 융합과 특성화를 갖춘 유연한 다학제적 교육, 사회문제 중심의 사회밀착형 교육, 그리고 이론-연구-실천 연계를 통한 선순환적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을 목표로 한다. 2020년 9월부터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어 참여대학원생에게 국내외 연구활동과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 BK21 사업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hlid.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