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임상영양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은 과정이다. 교육과정 4학기 이수 후 1년의 실무경력을 가진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이 실시하는 임상영양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본 과정은 건강인 및 환자의 영양 상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치료 및 건강유지를 위한 최적의 영양 지원을 제공하는 전문 임상영양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임상영양 관련 이론과목 뿐 아니라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인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체계적인 실습 교육을 통해, 최고의 실력을 갖춘 임상영양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전공 전임 교수: 배민경 교수

 

연세대학교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목적

환자나 대상자들의 영양상태 파악 및 건강 유지를 위한 최적의 영양지원을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적 임상영양사 양성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목표

1) 세계적 수준의 임상영양연구 능력을 갖춘 인재 배양
2)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갖춘 임상영양사 양성
3) 국가와 지역사회가 직면한 영양 문제 이해 및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임상영양사 배출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지원 요건

1) 교육과정 모집 정원: 1년 총 3명
2) 아래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자
     - 연세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에 입학한 자
     - 영양사 면허증 보유자
     -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지원 후 서류에 합격한 자(학부 영양관련 학점, 공인영어시험점수, 학업및연구계획서)
     - 임상영양 자체평가운영위원회의 임상영양교육과정 입학사정에 통과한 자
3) 모집 시기: 매년 학기 시작 전까지(단, 잔여 정원이 없는 학기에는 모집이 없을 수 있음)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이수 과목

1) 필수 전공 교과목
     매 학기 cycle 순으로 개설(2024-1학기 현재: 1 cycle)

생활과학대학
구분 필수이수과목
        1cycle
FNS6850  고급영양이론 (3학점)
FNS6851  병태생리학 (3학점)
        2cycle
FNS6847  임상영양연구 (3학점)
FNS6848  임상영양치료1 (3학점)
        3cycle
FNS6849  임상영양치료2 (3학점)
FNS6852  고급영양상담및교육 (3학점)
* 임상영양실습  1,2,3,4(총 480시간, 8학점) – 3 cycle 통해 이론 수업을 완료 후에 한 학기에 걸쳐 실습을 하게 된다.

 

 

2) 교과목 소개

생활과학대학
학정번호 과목설명 학점 구분
FNS6847 임상영양연구 (Medical Nutrition Research)
영양과 관련하여 임상영양연구를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상영양연구의 최신 논문을 검토하면서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기술 등 표현방법 능력을 기른다.
3 전공필수
FNS6848 임상영양치료 1 (Medical Nutrition Therapy 1)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소양을 알고, 임상영양치료 각 분야에 적용되는 영양관리 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한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또한 영양불량, 건강요인 위험관리, 노인 및 임산부 및 만성질환 중 비만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전공필수
FNS6849 임상영양치료 2 (Medical Nutrition Therapy 2)
체중조절,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및 신장질환, 위장관계질환, 간담도·췌장 질환 등에 대한 영양관련 임상검사치를 평가하여 영양관리노트를 작성하고, 영양보충법 및 식사요법에 대해 토의한다.
3 전공필수
FNS6850 고급영양이론 (Advanced Nutrition)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의 기능 및 대사를 이해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중요한 영양정보에 대해 토의한다.
3 전공필수
FNS6851 병태생리학 (Human Pathophysiology)
질환의 발생원인과 기전, 관련 증상 및 진단검사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치료 대상자를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전공필수
FNS6852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Advanced Nutritional Education and Counseling)
식행동 변화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론, 실제에 대해 다룬다. 또한 병원 등 현장에서 수행되는 영양교육과 상담의 실제를 살펴보아, 영양상담과 교육 프로그램 계획, 효과적인 교육과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 전공필수
  임상영양실습 1~4 (Medical Nutrition practice 1~4)
실습협약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습한다.
각 2 전공필수

3) 실습 과정
     임상영양실습 1~4 총 4과목(총 8학점, 480시간) 3 cycle 통해 이론 수업을 완료 후에 한 학기에 걸쳐 실습을 하게 된다.
     실습협약기관 실습비는 실습생 본인이 직접 납부해야할 수 있으며, 기관별 금액이 상이할 수 있음.
     * 실습협약기관: (신촌)세브란스 병원, 강남 세브란스 병원
     * 실습지도 겸임교수 : (신촌)세브란스 영양팀장 이호선, 강남 세브란스 영양팀장 김우정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수료 및 임상영양사 자격시험 응시 요건

1)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수료 요건
     - 필수교과목 6과목 이수
     - 임상영양실습 4과목 이수(480시간)
     -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2년이상 이수(*중요: 학위과정 이수기관과는 별개)
2) 임상영양사 자격시험 응시 요건(자세한 내용은 한국영양교육평가원 https://www.kidee2011.or.kr/php/main.php 확인)
     - 영양사 면허 소지자
     - 교육기관 수료하고, 1년 이상 영양사로서 실무경력이 있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