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아동·가족학과의 교과과정은 인간과 아동 발달의 일반원리 및 이론, 가족과 관련된 여려 개념과 일반이론들,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기초로 한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초원리와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아동·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과 보다 심화된 이론과 특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체득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아동 및 가족관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과 내규

  1.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 개설과목으로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 승인 하에 타 학과 개설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은 고급통계(3학점)와 아동학 세미나Ⅰ,Ⅱ,Ⅲ(1학점)는 필수로 한다.
  3.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이외에 아동·가족학과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부과목을 본 학과의 지시에 따라 이수하여야 한다.
  4. 석사과정 중 학부에서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은 반드시 유아교수방법 또는 기타 체계적인 실습경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5.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18학점 이상을 본 학과 개설과목 중에서 취득하여야 하며 (단, 특수대학원 졸업자의 경우는 12학점을 별도로 수강하며 편입생과 타전공 졸업생의 경우는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한다.)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6. 박사과정은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사례연구) 중 1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종합시험

  1. 석사학위과정 : 공통(연구방법 및 통계)분야에서 1과목, 자신의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 영역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총 4과목으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사례연구) 중 1과목과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영역 중 1과목 종 4과목으로 하며 시험과목은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상세과목 소개

유아교육기관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Education) 3학점

학교 경영의 이론을 기초로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및 제 문제를 다룬다.

 

아동놀이 이론과 교육 (Theories of Child's Play) 3학점

아동의 놀이에 관한 제 이론을 비교하고, 아동발달의 제 영역 및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역할을 연구한다.

 

영유아교수이론 및 실습(Theor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수·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교수이론을 현장 실습에서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유아사회·정서교육 연구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사회·정서교육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영유아프로그램평가 (Evaluation of Early Educational Programs) 3학점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주요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며, 대표적인 평가연구를 검토한다

 

중노년기 가족연구 (Families in Mid-life) 3학점

중년과 노년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와 함께 가족관계 및 사회 관계망의 변화와 이들의 적응 등에 대해 분석하고 토의한다.

 

영유아교수이론 및 실습 (Theor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수·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교수이론을 현장 실습에서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영유아프로그램평가 (Quality Rating Syste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3학점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주요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며, 대표적인 평가연구를 검토한다.

 

사회·정서발달세미나 (Seminar on Socioemotional Development) 3학점

사회성 및 정서 발달과 관련하여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최근 연구 경향을 중점적으로 탐색한다.

 

집단상담 (Group Therapy) 3학점

다양한 인간 문제를 집단 상담을 통해 다루며 여러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아동·가족학세미나 (Seminar in Child) 1학점

전공 박사학위 취득자의 논문 발표 및 토론을 통해 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며 연구주제 선정 및 진행을 통해 개별 연구의 경험을 갖도록 한다.

 

또래관계연구 (Studies on Peer Relationships) 3학점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 또래관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적 기초를 강화하고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고찰해 보도록 한다.

 

행동치료 (Behavior Terapy) 3학점

행동치료의 기초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며, 치료의 목표행동을 정의, 측정하고 행동의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이야기치료세미나 (Seminar on Narrative Therapy) 3학점

이야기치료의 기반이 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세계관과 사회구성주의 이론을 학습하며, 외재화, 해체,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 재저작 대화, 회원재구성대화 등의 기본 기법의 습득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임상적 능력 향상에 목표를 둔다.

 

영유아교육보육정책연구 (Administration and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and Care) 3학점

영유아교육보육 정책의 의미와 중요성, 정책에 기초가 되는 사회적 요소 등을 살펴보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진행되어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보육정책과 세계적인 동향을 알아본다.

 

유아언어교육연구 (Studies on Language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구어 및 문어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교육과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가족생활교육특론 (Topics in Family Life Education) 3학점

가족 생활교육 분야에서의 문제와 쟁점들에 대해 토의하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영유아교사전문성연구 (Studies on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3학점

영유아 및 아동과 함께하는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은 교육과 보육의 질을 결정한다. 교사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기초이론과 직무, 이와 관련 변인들을 국내외 연구들을 통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교사교육 체계 및 교사정책을 비교해 본다.

 

아동놀이이론과 교육 (Theories of Children's Play and Education) 3학점

영유아를 포함하여 인간의 놀이를 설명하는 고전과 현대 이론을 비교하고, 연령별 놀이발달 및 놀이유형, 놀이 환경,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및 기관의 역할, 놀이 관련 변인 탐색, 국내외 놀이정책 등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 교육현장에서 놀이를 활성화하는 전문적 능력을 기른다.

 

경험적 가족치료 (Experimental Family Therapy) 3학점

특정 가족치료 모델을 통하여 치료기술을 심층적으로 습득하며, 실제로 사례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중노년기 가족연구 (Families in Mid and Later Life) 3학점

중ㆍ노년기 가족의 가족 관계 및 사회 관계망의 변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중ㆍ노년기 가족의 문제를 토의한다.

 

스트레스 신경학과 인간관계 (Stress Neurobiology and Human Relationships) 3학점

인간관계의 신경생물학적 메커니즘을 검토하고 특히 스트레스 조절 시스템이 개인과 가족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노후생애설계 (Senior Life Management) 3학점

고령화 장수시대를 맞이하여 삶의 설계에 대해 논의하고 이에 대한 현명한 준비 과정, 그리고 아름다운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대책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과 동기(Learning and Motivation) 3학점

인간의 학습 원리와 이론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개인의 동기가 학습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변화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모색해 보도록 한다.

 

종단데이터분석방법 (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3학점

국내외 다양한 종단데이터를 소개하고 종단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최신 분석기법의 개념과 실제 적용을 통해 사회과학 분야 종단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른다. 

 

아동가족학에서의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 in Child &Family Studies) 3학점
아동가족 분야에 많이 알려진 근거기반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근거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 그리고 이러한 근거기반 프로그램의 국내 실행과 보급에 관해 논의한다.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3학점

학위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차의 검증, 변량분석, 특수상관, 중다회귀분석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Development) 3학점

아동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가족과 일 (Work and Family) 3학점

가족과 일의 상호 관련성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일로 인한 가족 생활 패턴과 가족 관계의 변화, 갈등 등을 분석한다.

 

한국가족사 (History of Korean Family) 3학점

한국 가족의 변천을 역사적으로 개관하며, 한국 가족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가족상담 실습(Practicum in Family Therapy) 3학점

주요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가족이론(Family Theories) 3학점

가족학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일반 이론과 개념적 틀을 섭렵하고, 실제로 이론을 가족 현상에 적용시킨 연구들을 분석·평가한다.

 

가족상담 실습(Practicum in Family Therapy) 3학점

특정 가족치료 모델을 통하여 치료기술을 심층적으로 습득하며, 실제로 사례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Early Education) 3학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과정 및 현황을 비교하며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 이론 (Curriculum Theories and Research in Early Education) 3학점

교육과정 이론을 기초로 제반 유아교육과정 이론을 연구하고 연구논문들을 검토한다.

 

부모자녀 관계 (Parent-Child Relationship) 3학점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유아 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학점

생후 3년까지 인간의 행동발달을 연구하며, 이 분야에 관련된 연구논문을 분석·검토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인간발달 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3학점

인간발달에 관한 발달심리학의 기존 이론을 포함하여 최신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가족상담이론(Theories of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제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가족 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학점

가족 생활교육 분야에서의 문제와 쟁점들에 대해 토의하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Family Stress and Coping) 3학점

현대 가족이 직면하는 규범적·비규범적 스트레스와 이에 따른 대처 방법을 이론을 통해 조명·분석한다.

 

관찰 연구법 (Observational Research Methods) 3학점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의 이해와 적용에 중점을 두며, 관찰방법의 타당성 검토 및 관찰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가족관계 특론 (Topics in Family Relationships) 3학점

가족 관계의 형성과 발달에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며,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부모교육론 (Theories of Parent Education) 3학점

부모교육의 개념 및 제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비교·연구한다.

 

유아교육 현장실습 (Practicum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관찰 및 교수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유아 언어교육 연구 (Studies on Language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구어 및 문어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교육과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정서발달 (Development of Emotion) 3학점

정서발달의 특징과 이에 관한 고전 및 최신 이론들을 다룬다. 최근에 쟁점화되고 있는 인지와의 관계도 연구한다.

 

발달의 평가와 측정 (Assessment in Child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심리측정 및 평가에 관한 최근 문헌을 조사하고, 검사의 사용 및 해석에 관하여 실습한다.

 

성격이론 (Theories of Personality) 3학점

성격발달의 요인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제 이론을 개관·검토한다.

 

고급 인지발달 (Advanced Cognitive Development) 3학점

인지발달에 관한 제 이론과 인지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을 다룬다.

 

사회화 과정 (Socialization Processes) 3학점

아동의 의존성, 공격성, 성역할, 동료관계, 친사회적 행동 등의 사회화 과정에 관한 제 이론과 최근 연구를 다룬다.

 

가족문제 연구 (Research on Family Issues) 3학점

가족 해체·가정 폭력 등 가족의 제 문제를 이론 중심으로 분석하며 논의한다.

 

부부상담(Couple Therapy) 3학점

결혼, 이혼, 동거 등의 다양한 부부관계를 이해하며, 부부문제에 대한 제 상담기법을 익히며 연구한다.

 

집단치료연구 (Studies on Group Therapy) 3학점

다양한 인간 문제를 집단 상담을 통해 다루며 여러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개별지도연구, , (Individual Study ,,) 2학점

 

질적 연구 방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3학점

아동·가족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자료 수집과정을 익히고 적용한다.

 

아동상담 이론 및 실습 (Theories and Practices i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상담실습을 통해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놀이치료 세미나 (Play Therapy) 3학점

놀이치료의 제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연습과 활동을 통해 놀이치료를 익힌다.

 

남성연구(Men in Families) 3학점

가족 내의 남성과 관련된 주제 및 최근의 이슈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서 남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애착연구(Attachment : Theory and Research) 3학점

Bowlby의 이론을 중심으로 애착에 관한 이론과 연구 경향을 분석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애착연구도구와 방법을 직접 실습해봄으로서 애착연구의 실제적인 기초를 다진다.

 

영유아교육중재프로그램(Educa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 and Toddler) 3학점

영유아를 위한 국내외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본다.

 

창의성교육프로그램(Creative Program on Early Education) 3학점

창의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창의력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유아교육행정및정책(Administration and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행정의 이론을 다루고 유아교육에서 사회정책적 측면을 논의한다.

 

연구지도(Directed Research) 1학점

 

실험 설계법 (Experimental Design) 3학점

실험설계 상의 주요 원리와 유형을 이해하고 다원 변량분석에 기초하여 혼합설계, 반복측정, 위계적 설계 등에 대해 익힌다.

 

통계적 분석 세미나 (Seminars in Statistical Analysis) 3학점
사회과학 분야에서 최근 많이 사용되는 경로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및 요인분석 등의 개념을 익히고 실제 적용을 통해 자료분석 능력과 해석능력을 기른다. 

 

가족정책 특론 (Topics in Family Policy) 3학점

외국의 가족 정책과 한국의 가족 정책을 비교·분석하고 미래에 당면할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Infant-Toddler Programs) 3학점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과 연구를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사회인지 (Social Cognition) 3학점

자기와 타인, 사회적 관계, 사회적 조직 등에 대한 이해, 사고, 감정을 연구하며 이와 관련된 최신 연구 논문을 개관한다.

 

청년심리 (Adolescent Psychology) 3학점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심리적 특성 및 최근 연구 동향을 심도있게 다룬다.

 

인간발달 세미나 (Seminar on Human Development) 3학점

인간발달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이의 주요 경향 및 연구들을 분석한다.

 

유아 인지교육 연구 (Topics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3학점

유아의 인지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이상발달 세미나 (Seminar on Atypical Development) 3학점

비정상 발달의 원인론과 처치에 관한 최근의 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가족학 연구 세미나 (Seminar on Family Research) 3학점

가족학 연구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경향을 파악한다.

 

가족치료 세미나 (Seminar on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상담 관련 연구의 분석을 통해 가족상담이론의 적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가족상담특론 (Topics in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최근 쟁점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토론한다.

 

부부상담(Couple Therapy ) 3학점

부부상담을 위한 특정 치료 모델을 선정하여 이의 활용을 통해 부부간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가족병리 세미나 (Seminar on Family Pathology) 3학점

가족해체와 가정폭력 등의 문제 발생과 원인을 가족발달과 가족환경의 맥락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며 연구한다.

 

상담기관 운영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Counseling) 3학점

상담기관 운영시 고려되어야 할 제 문제와 쟁점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아동상담 세미나(Seminar o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토론한다.

 

구조적·전략적 가족치료(Structural and Strategic Family Therapy) 3학점

구조적 가족치료와 전략적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이 기법들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하고 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