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디자인학과의 교과과정은 디자인 기획 및 실현에 필요한 기초적인 조형능력과 원리를 습득하기 위한 전공기초교과목과 디자인 철학 및 방법론을 토대로 제품, 패션, 시각 디자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전공 교과목, 그리고 디자인 분야간의 학제적 접근에 의한 통합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공통교과목, 실무에 의해 더욱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실무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 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필수교과목

디자인세미나(1-1/1-2/1-3/1-4)

통합디자인기획과프로젝트

연구방법론1

디자인세미나(2/3/4/5)

통합디자인연구

연구방법론1 또는 연구방법론 2

통합교과목

감성과학과디자인, 디자인경영, 디자인과기호학, 디자인과마케팅전략, 디자인문화비교연구, 디자인문화연구, 디자인미학특론,

디자인방법연구, 디자인트랜드연구, 디자인행정론, 디자인혁신과리더십, 비주얼머천다이징특론, 사회적디자인과인턴쉽,

색채과학과문화연구, 조형예술학특론, 현대디자인론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패션디자인

전공

제품/서비스디자인

전공

디지털디자인

전공

인간생애와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

브랜드디자인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연구,

이미지와언어,

아이덴티티디자인연구,

전시커뮤니케이션디자인,

인포메이션디자인연구,

표현과매체,

환경그래픽디자인

 

패션과예술,

패션과테크놀로지,

패션디자인비교분석연구,

패션디자인프로세스특수과제,

패션색채와디자인,

패션악세서리디자인연구,

패션이미지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

패션콜라보레이션

디자인사고와프로세스*,

디자인프로세스연구*,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인터렉션디자인연구*,

제품과서비스기반디자인연구*,

제품디자인특론,

지속가능한디자인연구*

디지털패브리케이션디자인,

디자인프로세스연구*,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연구,

스마트디자인,

인터렉션디자인연구*,

제너러티브디자인,

제품과서비스기반디자인연구*,

지속가능한디자인연구*

가족문제와사회적디자인1,3,

디자인사고와프로세스*,

아동가족문제와사회적

디자인2,4(아동가족학과개설과목),

서비스디자인*,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상세과목 소개

디자인 연구방법론을 논하고 실제 생활디자인 연구사례들에서 사용된 방법에 대해 토의, 비평한다.

디자인 세미나 1(Design Seminar) 1학점

연구주제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연구주제와 관련된 논제를 조사, 발표, 토의한다.

디자인 방법 연구(Studies in Design Methods and Process) 3학점

디자인의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창조적 디자인 개발과 디자인 프로세스의 학습을 한다.

디자인 인턴쉽(Design Internship) 3학점

디자인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를 병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색채와 이미지(Color and Image) 3학점

예술, 과학, 상징성에 기초한 색채의 의미와 그로부터 형성 전달되는 이미지에 대하여 강의하고 연구한다.

발상과 표현기법(Idea Generation and Presentation) 3학점

디자인 전개의 초기과정에서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의 다차원적인 접근과 이를 시각적으로 재빨리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디자인문화 연구(Studies In Design Culture) 3학점

생활을 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문화로서의 디자인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강의하고 연구한다.

전시기획과 디자인(Exhibition Planning and Design) 3학점

전시를 위한 디자인을 기획하고 작품을 제작하여 전시 발표를 한다.

조형예술사(Art History) 3학점

조형예술의 장르별 사조 및 개념의 변천사를 시대별로 강의하고 분석한다.

디자인사(Design History) 3학점

역사적 인식을 갖고 시대변화에 따른 문화와 시대와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비교 연구한다.

현대디자인론(Theories in Modern Design) 3학점

모더니즘 이후의 디자인 사조를 분석하고 시대별 사회 문화적 특성과 각 분야별 디자인 특성의 상호작용과 변화요인을 고찰하고 연구한다.

디자인 미학 특론(Special Issues in Design Aesthetics) 3학점

철학적, 문화적 이론을 배경으로 한 미적 개념을 연구하고 창의적 조형활동을 위한 이론적 강의를 한다.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3학점

디자인산업의 발전방안과 국가적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강의하고 탐구한다.

개별지도연구(Individual Study) 2학점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과제를 설정하여 지도하고 탐구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징 특론(Special Issues in Visual Merchandising) 3학점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머천다이징을 판매현장에서 시각화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사례를 강의한다.

디자인 비평(Design Criticism) 3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비평능력을 기르고 이를 기사화 하는데 필요한 강의와 기술을 습득한다.

인간공학(Theory of Ergonomics) 3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인간의 물리적, 생리적, 감각적, 심리적 제반요인들에 관한 이론을 강의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이 실제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들을 고찰한다.

디자인 트렌드 연구(Studies on Design Trends) 3학점

메가 트랜드,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트랜드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특정한 주제 하에 기획실습한다.

제품개발론(Product Planning and Development) 3학점

제품의 주기와 개발과정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상품으로서의 제품을 계획, 설계, 생산, 판매, 사용, 폐기되는 전과정을 예측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코디네이션 연구(Design Coordination) 3학점

디자인 통합계획으로서의 코디네이션의 개념과 원리를 강의하고 이미지 설정에서 코디네이션까지의 전 과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디스플레이디자인 연구(Display Design) 3학점

다양한 제품의 홍보와 판매촉진을 위한 디스플레이의 제반이론을 강의하고 특정한 조건의 실내공간에서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패션색채계획(Fashion Color Planning) 3학점

패션의 특성이 고려되는 색채계획에 필요한 색채환경 및 색채심리분석에 대한 색채이론을 강의하고 이를 토대로 색채전달계획 방법을 연구한다.

패션 미학(Aesthetics of Fashion) 3학점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는 미적 패러다임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디자인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사이버 패션(Cyber Fashion) 3학점

사이버환경에서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가 되어질 패션분야의 중요성에 대하여 사이버문화가 패션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연구한다.

정보와 디자인(Information and Design) 3학점

정보의 시각언어적 표현과 정보 통합 및 체계적 전달을 위한 연구를 한다.

시각디자인 연구(Studies in Visual Design) 3학점

시각정보의 표현 전달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시각디자인론 (Theory of Visual Design) 3학점

현대 디자이너의 표현분석을 중심으로 현대 시각디자인의 흐름을 연구한다.

연구지도 1(Directed Research1) 1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중심으로 발표논의 한다.

제품환경디자인 특수과제(Special Topics in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을 인간의 가장 근접한 환경물로 파악하고 인간과 제품, 제품과 환경간의 상호관계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와 전개방법을 통해 디자인을 실습한다.

생활용품디자인 연구 (Studies in Household Utensils Design) 3학점

생활환경을 이루는 실내마감재, 실내용품의 시장조사를 통해 현 상황을 파악하고 목표시장을 설정한 후 디자인을 전개하여 상품화할 수 있는 디자인을 실습한다.

가구와 공간계획(Furniture and Space Planning) 3학점

가구를 중심으로 한 공간계획의 다양한 원리를 강의하고 공간계획을 이룰 수 있는 가구디자인을 전개한다.

환경색채계획(Environmental Color Planning) 3학점

색채계획을 위한 색채이론을 강의하고 제품, 실내 및 옥외환경의 사례를 들어 색채계획의 프로세스와 전개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제품 디자인재료연구(Studies in Product Design Material) 3학점

제품환경에 다양한 재료에 대하여 실제사례를 들어 강의하고 새로운 재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경험할 수 있는 재료실습을 병행한다.

가구디자인프로세스연구(Studies in Furniture Design Process) 3학점

환경요소로서의 가구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대량생산가구, 주문가구로 나누어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제품 디자인과 성형(Product Design and Molding) 3학점

한 아이템을 설정한 후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하여 창의적 디자인을 창출하고 이를 양산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성형기법으로 제작하여 본다.

제품디자인특론 (Special Issues in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과 제품시스템을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에 맞게 하기 위하여 기술과 문화에 기반을 두며 개념, 정의, 분석, 문제해결 및 최종 개발의 방법을 연구한다.

가구 디자인 연구(Studies in Furniture Design) 3학점

가구의 형태, 재료, 구조, 장식 등의 분석기준에 따라 그 종류를 파악하고 지역별, 시대별 가구의 특성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패션이미지 디자인(Fashion Image and Materialization) 3학점

시대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그 시대의 캐릭터를 잘 반영하는 패션이미지를 스타일링하고 코디네이션하는 실습을 한다.

패션과 예술(Fashion and Art) 3학점

20세기 시대정신을 탐구하고 예술과 패션의 세계가 결합되어 재창조되는 개념적, 양식적, 미학적 특성에 대한 강의와 디자이너별 사례 분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제작한다.

패션악세서리 디자인 연구(Studies in Fashion Accessory Design) 3학점

액세서리의 역사와 사례연구를 통한 강의를 토대로 액세서리 디자인 유형에 따른 소재와 제작방법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패션정보기획특론(Special Issues in Fashion Trend Forecasting and Planning) 3학점

패션의 트랜드를 분석하고 예측 기획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연구한다.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특수과제(Special Topics in Fashion Design Process) 3학점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이론에 대해 논의하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패션 디자인 특론(Special Issues in Fashion Design) 3학점

특정한 패션 디자인 테마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을 연구한다.

패션 디자인 비교분석 연구(Comparative Studies in Fashion Design) 3학점

패션디자인을 기호학적 접근에 의해 분석하고 평가한다.

시각 이미지와 언어(Visual Image and Language) 3학점

시각언어의 형태 이론에 언어학적 의미기반과 기호학을 도입한 언어 형식의 관점에서 시각언어를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디자인 연구(Studies in Multimedia Design) 3학점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시각표현의 기법학습 및 제작실습을 연구한다.

시각 표현론(Theory of Visual Design) 3학점

시각표현에 대한 심리학적 기호학적 접근으로 시각표현의 이론적 연구를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한다.

시각전달기법연구(Studies in Visual Communication) 3학점

시각정보의 전달을 위한 시각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표현과 매체(Media and Visualization) 3학점

조형예술세계의 기본적인 시지각 언어적 체계와 표현의 재료, 도구, 미디어 등 표현에 관하여 심화된 연구를 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 디자인(Motion Graphics and Communication Design) 3학점

영상매체를 이용한 시각커뮤니케이션의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시각 정보 전달 연구(Visual Communication Design) 3학점

기존의 정보들을 새로운 컨텐츠로 재구성하여 구조화하며, 자본적 생산성과 시대적 가치창출을 위한 컨텐츠디자인연구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한다.

디자인 세미나 2(Design Seminar 2) 1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중심으로 발표·논의한다.

디자인 세미나 3(Design Seminar 3) 1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중심으로 발표·논의한다.

디자인 세미나 4(Design Seminar 4) 1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중심으로 발표·논의한다.

색채와 문화 연구(Studies in Color and Culture) 3학점

문화적, 역사적 변천에 따른 색채의 특성과 적용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디자인 세미나 5(Design Seminar 5) 1학점

디자인과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중심으로 발표·논의한다.

조형 예술학 특론(Special Issues in Plastic Arts) 3학점

조형예술에 대한 이론들을 작품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철학적, 미학적, 사회학적 측면으로 연구, 조명한다.

디자인 비평 연구(Studies in Design Criticism) 3학점

최근 디자인의 동향을 조사 연구하고 디자인 비평의 틀을 모색하며 디자인에 대한 미학적, 철학적 연구를 한다.

디자인 행정론(Theory of Design Administration) 3학점

저작권법, 문예진흥법, 환경조형물설치법, 판매와 유통에 관한 법, 미술관 관련 법 등 디자인에 관련된 각종 법에 대한 연구를 한다.

통합 디자인 프로젝트(Special Topics in Integrated Design Project) 3학점

제품, 패션, 시각 디자인 영역 간의 협업에 의한 통합디자인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자인 경영 연구(Design Management Research) 3학점

디자인경영은 디자인과 경영의 지식체계를 접합시켜 창의성과 합리성이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활동이다. 실제산업현장에서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Design Marketing Strategy) 3학점

디자인적 관점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철저히 조사, 탐지하여 그것을 신제품개발에 반영시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시장에 제공하고 판매촉진을 일으켜 소비자의 만족을 통하여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한 기업활동이다. 이는 시장의 변화로 마케팅 개념이 세분화된 것으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과 방법을 연구한다.

감성공학과 디자인(Sensibility Engineering and Design) 3학점

정성적으로 판단, 평가하는 인간의 감성을 정량화시켜 공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디자인 작업에 이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감성공학이 무엇이며 디자인 작업에서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이해하며 학습한다.

디자인과 기호학(Design and Semiotics) 3학점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외현적으로 표출되는 형태적 특성을 의미있는 기호로서 파악하는 기호학 이론을 강의하고 실제 사례를 탐구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한다.

인체와 디자인(Human Body and Design) 3학점

인체의 움직임, 형태, 감각, 상징성 등 인체로 표현되고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실제작업과 지식을 통하여 디자인에 필요한 감성을 기르고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화와 디자인(Design in Film) 3학점

영화의상, 가구, 오브제 등 디자인 요소들을 영상미, 시대적 배경, 상징성, 심미성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연구한다.

연구지도 2(Directed Research 2) 1학점

특정한 주제에 의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