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통합디자인학과의 교과과정은 디자인 전반의 이론 학습을 위한 디자인 기반지식교과목, 기초적인 조형능력과 원리를 습득하기 위한 기초조형교과목, 각 디자인 분야간의 통합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통합디자인 교과목, 그리고 각 디자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세부전공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기반지식 기초조형/공통 통합디자인영역 세부전공영역
통합기획+조형 통합기술 패션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디자인
통합디자인개론 관찰과표현 디자인리서치 2D디지털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커뮤니케이션디자인기초 제품디자인기초
현대디자인사 디자인재료와조형 통합디자인기획 사진과영상디자인 패션소재와디자인 타이포그래피디자인 3D디지털디자인
디자인트렌드 빛과색채디자인 비주얼머천다이징 인터렉션디자인 패션디자인과제작기법 브랜드디자인 제품디자인
디자인미학

 

졸업작품스튜디오1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디지털패턴디자인 인포메이션디자인 가구/생활용품디자인
디자인비즈니스 디자인현장실습 졸업작품스튜디오2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디자인 패션디자인 광고디자인 지속가능한디자인
디자인과문화

 

 

 

디지털패션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제품서비스시스템디자인

 

 

 

상세과목 소개


디자인과문화(Design and Culture) 3학점

현대 디자인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속한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현대 디자인의 양태가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찰과표현(Observation & Expression) 3학점

인체와 사물의 관찰을 통한 대상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조형 활동을 통해 대상을 해석하는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통합디자인개론(Introduction to Design) 3학점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디자인학문의 폭넓은 이해를 위하여 디자인의 기초이론 및 다양한 디자인 영역별 특성 및 현대디자인의 흐름을 학습한다.

졸업작품스튜디오2(Integrated Design Studio for Degree Show 2) 4학점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기획된 졸업작품을 완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 및 홍보기획을 실행한다. 전체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제 경험하여 통합디자이너로서의 기본 자질을 완성한다. [선수과목] 졸업작품스튜디오1

졸업작품스튜디오1(Integrated Design Studio for Degree Show 1) 4학점

디자인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개인 또는 그룹으로 졸업작품을 기획, 발전시켜 제작하고 아울러 이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전시를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구체화한다. *선수과목: 통합디자인기획

통합디자인기획(Integrated Design Planning) 3학점

통합디자인의 기본개념과 적용방안을 이해하여 통합적 브랜드 및 컨셉 등의 디자인을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패션, 시각 등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 및 마케팅, 비즈니스 등을 연계 기획하고 실행한다.[선수과목] 세부전공과목 2분야 이상 수강

디자인트렌드(Design Trend) 3학점

정치ㆍ경제, 사회ㆍ문화의 변천에 따른 시대의 패러다임과 메가트렌드를 탐구하고, 소비트렌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다양한 디자인 영역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미래의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하고 기획한다.

빛과색채디자인(Light and Color Design) 3학점

색채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색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색채감성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색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색채를 통해 표현된 문화적 상상력을 탐구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Fashion Illustration) 3학점

인체의 비례 및 소재의 특성에 따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매체활용을 토대로 패션디자인 및 패션이미지의 특성에 따른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실습한다.

사진과영상디자인(Photo and Video Design) 3학점

모든 디자인의 과정과 결과에 있어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도구가 되는 사진과 영상이미지의 기획제작을 위한 기술을 익히며, 이미지로 소통하는 방법의 학습을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재료와 조형(Design Materials) 3학점

전통적, 실험적 디자인 소재를 탐색하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조형 활동을 통해 디자인 조형의 기초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조형 요소 및 구성 원리를 토대로 2차원과 3차원을 넘나들며 조형 작업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패션소재와디자인(Surface Design for Fashion) 3학점

패션 소재 기획의 다양성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소재 및 가공기법을 접목한 크래프트적 조형 작업을 통해 패션디자인을 전개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해 소재의 활용과 조형 작업의 폭을 넓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할 수 있다.

디자인 미학(Design Aesthetics) 3학점

시대적 특성 및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형성되는 미 개념에 관한 강의를 통해 디자인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현장실습(Design Internship) 3학점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실습함으로써 학교교육과 실무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인포메이션디자인(Information Design) 3학점

정보디자인의 개념과 원리의 학습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 및 조직하고, 정보구조와 비주얼시스템을 활용하여 정보를 시각화 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다양한 매체와 컨텍스트를 넘나들며 정보를 정교화하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각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선수과목: 커뮤니케이션디자인기초,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중 1개 이상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Interactive Media Design) 3학점

사진, 비디오, 컴퓨터와 같은 영상매체로 표현되는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영상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다양한 매체로 응용하는 표현방법을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탐구하는 등 2차원과 3차원 조형에 시간의 차원을 더한 영상조형 즉 4차원 조형형성 능력을 배양한다.

제품디자인기초(Basic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 디자인의 원리와 조형 요소,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기획 및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제품 디자인의 기초 기술들을 연마한다.

가구/생활용품디자인(Furniture/Consumer Product Design) 3학점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가구 및 다양한 기구, 테이블웨어, 조명기기와 같은 제품을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가구의 종류 및 유형별 특성을 강의하고, 실제 과제를 실습함으로써 가구 및 생활용품의 구조와 형태, 제작방법을 이해하여,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가구 및 생활용품를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과제작기법(Basic Fashion Design) 3학점

패션디자인의 기초 이론과 디자인 발상에서부터 패턴 메이킹, 원단, 부자재의 선정 및 의복 제작에 필요한 기법을 탐구하고,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패션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패턴디자인(Digital Pattern Design) 3학점

디지털 패션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착의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패턴디자인 방법과 패션디자인 개발 방법을 학습함. 창의적 패턴디자인을 통한 디지털 패션디자인 분야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현대디자인사(History of Modern Design) 3학점

20세기 현대 디자인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각 디자인 분야의 사례를 통하여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디자인의 관계성 및 의미를 탐구한다.

타이포그래피디자인(Typography Design) 3학점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문자의 조형과 기능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정보와 이미지의 성격에 따라 변화하는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을 이해하고, 정보표현수단으로서의 타이포그래피를 다양한 시각전달 매체에 활용하기 위한 디자인을 실습한다.

디자인리서치(Design Research) 3학점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전시켜 상품화에 이르는 디자인 기획의 과정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통합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혁신적 디자인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랙션디자인(Interaction Design) 3학점

미래의 디자인과 서비스는 점차 통합화, 비물질화 되어가고 있으며,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사람과 환경의 다양한 상호작용, 그리고 그것이 만들어내는 서비스는 새로운 디자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여 구체화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제품디자인(Advanced Product Design) 3학점

제품 기획에서 상품화에 이르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실험적 개념의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여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과 실행 기술을 연마한다.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 3학점

공익광고 및 상품광고의 기획과 표현, 전달을 실제사례를 통해 학습하며, 미디어시대의 광고매체의 특성연구와 각 매체에서의 광고제작실습을 통하여 광고메시지전달을 위한 전략기획능력과 비주얼표현능력을 기른다.

2D디지털디자인(2D Digital Design) 3학점

2D 그래픽 툴(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등)을 이용하여 시각 표현과 디자인 방법을 탐색하고 실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실습 중심의 프로젝트 진행하여 실제 디자인 작업에 적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3D디지털디자인(3D Digital Design) 3학점

디지털 환경에서 제품을 설계하는 과정 및 방법과 프로토타이핑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으로 3D CAD,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Communication Design) 3학점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의 전공심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 에서는 시각이미지통합을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수행하며, 졸업 후 진로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디자인(User Experience and Interface Design) 3학점

인간과 사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로 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이해하고, 다양한 제품, 시스템에 응용하고 실습한다.

지속가능한디자인(Design for Sustainability) 3학점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을 소개하는 개론 수업이다. 지속가능하지 않은 현대 사회 구성원들의 문화와 행동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사례를 배우며, 우리가 당면한 사회/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디자인을 제시한다.

디지털패션디자인(Digital Fashion Design) 3학점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컨셉 및 이미지의 표현,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및 D.T.P. 기획 등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른 단계별 컴퓨터의 활용 및 디지털 공간에서 나타나는 패션디자인 영역을 기획, 실습한다.

브랜드디자인(Brand Design) 3학점

브랜드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종합적 브랜드 디자인을 배우고, 실제 사회적 니즈의 조사에 기반한 새로운 브랜드의 기획과 정확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및 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배운다.

패션디자인(Fashion Design) 3학점

감성을 고려한 라이프스타일과 관련 목표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략적, 차별적 패션 스타일을 개발하고 이에 통합될 수 있는 일련의 디자인 아이템을 기획하고 제안한다

제품서비스시스템디자인(Product-Service System Design) 3학점

제품서비스시스템의 개념과 사례를 이해하고, 제품서비스시스템을 디자인하는 프로세스와 필요한 방법을 배우며,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실험/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시스템디자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디자인, 공학, 경영 및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배우고 활용하는 학제적 수업이다.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3학점

통합디자인적 마케팅 활동인 V.M.D.의 목적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상품기획 및 판매 전략에 따른 상업공간에서의 V.M.D.요소를 기획, 실습한다.

디자인 비즈니스(Design Business) 3학점

비즈니스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발견하고 이를 디자인과 마케팅, 그리고 비즈니스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이론과 사례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기초(Basic Communication Design) 3학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기초 과정으로 학생들은 디자인 요소과 원리를 탐구하고 글와 이미지를 통해 아이디어, 주장 및 정보를 소통하는 것을 목표로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실습 프로젝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