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연구실
연구영역.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인지 발달, 문제행동과 중재 프로그램 개발, 도덕적 사고와 행동 분석,
인터넷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211호
전화번호. 02-2123-3146
지도교수. 강민주 교수
인지·발달 연구실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있어 시대적,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따른 패턴 및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한다. 사회인지적 발달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를 부모-자녀관계 및 아동기 발달과정에 따른 장기적 효과와 함께 분석함으로써 개인 또는 특정 집단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문제행동 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개인의 사고수준과 실제적 행동간의 관계에 대한 집단간 비교분석을 함으로써 인지행동적 접근방식과 생태학적인 접근을 동시에 고려한 중재 및 예방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환경이 인간의 발달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인터넷이 갖는 장점을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연구 중이다.
주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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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 - 2011.04 사이버 관계 시대의 청소년 정체감과 친밀감 형성. 학술진흥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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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 - 2011.04 Bronfenbrenner의 생태환경체계 이론의 현시대적 고찰.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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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 - 2010.06 쉼터 가출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덕성과 부모-자녀 관계, 문제행동 연구. 학술진흥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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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3 - 2009.02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를 매개변인으로 본 부모양육과 ?뻤女?비행 간의 관계: 생태학적 환경에 따른 비교 분석. 연세대학교
주요 연구 논문
석사논문
- 정주원(2014), 유아의 마음이론과 도덕적 판단의 관계
- 정아현(2013),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 신은경(2013), 학령 후기 아동의 성별, 내적 통제성 및 공감이 집단 따돌림 동조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홍지은(2013), 고등학생의 SNS 이용 행태 및 SNS 친구 수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공적 자의식
- 김소아(2013), 정서조절, 정서적 자기개방 및 심리적 통제가 중·고등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이선옥(2013),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및 배움성향 간의 관계
- 김진아(2012), 고등학생의 성취동기와 대처방식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매개 효과
- Loo-Khoon Chua(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concept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academic delay of gratification: A comparison study of Koreans and Malaysians
- 이가은(2011), 중고등학생의 자기불일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처방식과 희망적 사고의 조절효과
- 유경나(2010), 청소년의 적응적,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내적 통제성의 매개 효과
- 김윤희(2009),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검증
연구원 소개
- 이지혜, 석사과정
- 윤정민, 석사과정
- 변주영, 석사과정
- 정아현, 석사
- 이선옥, 석사
- 정주원, 석사, 푸르니 한국수출입은행 직장어린이집 교사
- 신은경, 석사, 육아정책연구소 누리과정통합연구팀, 위촉연구원
- 홍지은, 석사, 국·공립 유치원 정교사 (2014, 안흥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
- 김소아, 석사, 육아정책연구소 아동패널·국제연구팀, 연구원
- 촤루쿤, 석사, Head of Curriculum & Training at Tunas Kijang, Child Care Center of Central Bank of Malaysia
- 이가은, 석사, JC자재백화점 사무직
- 김진아, 석사,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연구원
- 유경나, 석사, 밝은미래정신과의원 인지치료사
- 김윤희, 석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기획조정본부 본부장실, 연구원